종의 기원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줄거리 。。。。。。。

 

     잠에서 깨어난 유진은 집 안에서 살해된 어머니의 시신을 발견한다. 작중 정확한 병명은 소개되지 않지만 (후반으로 가면 어느 정도 진단 비슷한 내용이 나오기는 한다) 발작성 증상(‘개병이라고 부르는)을 안고 있는 유진은 간밤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전혀 기억이 나지 않는 상황이었다.

     자신의 몸에도 피가 잔뜩 묻어 있는 상황에서, 유진은 바로 경찰에 신고하기보다는 간밤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직접 파악해 보기로 결심한다.(일단 자신이 너무 의심을 받게 될 것 같기도 하고) 조금씩 지난 기억을 되살려 보기 시작한 유진. 환상과 회상을 복잡하게 오고 가면서 유진의 독백으로 이야기는 진행된다.

     유진의 어머니는 누가 살해한 것인지, 그리고 유진을 대하는 주변 사람들의 조금은 이상한 반응들은 무엇 때문인지 조금씩 밝혀지기 시작한다

 

  

2. 감상평 。。。。。。。

 

     몇 년 전 읽었던, 그리고 또 영화관에서 봤던 “7년의 밤의 작가 정유정이 쓴 또 다른 작품. 이번 작품에서도 가상의 도시가 나오고, 일반인들과는 다른 지독한 악인이 등장하고, 사람이 죽는다. 전반적으로 그로테스크한 분위기가 짙은 게 비슷한 점이다. 흥미는 생기지만, 작품 속 그런 인물은 절대로 마주치고 싶지 않은..(심지어 글이나 영상으로도.. 가만, 이렇게 되면....?;;;)

     캐릭터가 매우 강렬하다. 그리고 이런 캐릭터 구축에는 역시 작가의 묘사력이 큰 공헌을 했고. 다만 이야기가 이루어지는 공간이 한정적이고, 등장하는 인물도 적으며, 소설 자체가 1인칭 시점으로 진행되다 보니 과하게 디테일하다는 느낌도 살짝 든다. 물론 그게 이 작품의 분위기라면 분위기지만. 어디까지가 실제로 일어난 일이고, 주인공의 해석이며 하는 것들이 (심증은 가지만) 끝까지 쉬이 판단이 되지 않았던 건 분명 장점이었을 게다.

     결론부에 이르러서도 라는 질문에 대한 대답은 끝까지 등장하지 않는다. 얼마 전 봤던 영화 목격자의 마지막 장면에서 형사 역으로 등장했던 김상호가 했던 말이 떠오른다. “저런 놈들은 이유가 없어요. 그냥 살인을 하고 싶으면 하는 거지.” 그냥 이유는 모르겠다는 건데, 실제로 그런 일들이 적지 않게 있긴 하지만, 잘 짜인 작품의 결말이 그런 식으로 끝나버린다면 좀 아쉬운 것도 사실.

     확실히 작가만의 독특함을 가지고 있지만, 그 분위기가 썩 마음에 들지 않는 사람이라면 계속 반복해서 읽게 되지는 않을 것 같다. 분위기가 비슷해도 새로운 정보를 얻는 책이라면 또 다르겠지만, 애초에 소설은 그런 걸 위해 읽는 건 아니니까.

     개인적으론 분위기가 바뀌지 않는다면 다시 찾아보지는 않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