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제너럴리스트 - 지성을 연마하다
다사카 히로시 지음, 최연희 옮김 / 싱긋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줄거리 。。。。。。。

     저자는 아는 것은 많은 것 같은데 사고에 깊이가 없는 헛똑똑이들에 대한 비판으로 글을 시작한다. 그에 따르면 여기엔 지성의 부족이라는 문제가 있다. 지성은 지식이나 지능과는 구분되는 지혜의 영역에 관한 것으로, 답 없는 질문을 끊임 없이 던지면서 그 해답을 찾아나갈 수 있는 능력으로 정의된다. 저자가 보기에 오늘날 많은 사람들이 학력과 자격()을 가지면서도 이런 깊은 지성을 연마하지 못하고 있다.

     ​저자는 단편적인 지식만을 쌓는 스페셜리스트(전문가)가 아니라, 사상, 비전, , 전략, 전술, 기술, 인간력이라는 일곱 가지 영역에서 고루 능력을 보여줄 수 있는 제네럴리스트’, 즉 통합형 인재가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2. 감상평 。。。。。。。

     간만에 본 자기계발서. 북플에서 추천을 하기에 손에 들었다.

     ‘많이 알긴 하지만 사고의 깊이가 없는사람의 비참한 모습이 초반부터 깊은 인상을 남긴다. 학력도 좋고, 논리적으로 사고할 줄도 알고, 책도 많이 보고, 데이터에도 강하지만 생각을 깊이 할 줄 모르는 사람. 이건 뭐 꼭 내 얘기를 하는 것 같아 귀가 간지러워서리.(물론 내가 학력도 좋고, 데이터에도 강하고 그렇다는 건 아니다)

     요점은 그러면 어떻게 하면 생각에 깊이를 더할 수 있는가일 텐데,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이 잘 보이지는 않는다. 초반에 자기 능력을 조금 웃도는 수준의 일에 집중하는 시간을 지속적으로 가지라는 조언 정도가 기억에 남고, 스스로를 제한하지 말고, 잘 한다고 여기는 영역 이외의 일들에도 적극적으로 도전해 보라는 격려까지는 떠오른다. 그러나 나머지 부분은 개념 설명은 어느 정도 잘 되고 있지만 방법 설명은 부족하다.

     하지만 이 정도 얇은 책에서 너무 길고 자세한 설명이 붙는 것도 어울리지 않는다. 그리고 그런 자질은 매뉴얼을 따라간다고 해서 생겨나는 게 아니니까. 어느 정도 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을 정도의 도전이 되고, 방향을 잘 제시하고 있으면 그걸로 족하다. 그리고 이 책은 그런 면에서는 가치를 하고 있다.

     어떤 일을 하고 있다면, 지금 자신의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어떤 걸 준비해야 하는지 돌아볼 수 있게 할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