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흉내낼 수 없는 기독교
제라드 윌슨 지음, 전병철 옮김 / 생명의말씀사 / 201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

     저자는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일반적인 종교적 감각(선하게 사는 사람은 현세와 미래에 복을 받는다)과 기독교의 가르침이 어떻게 다른 지를 지적하면서 이야기를 시작한다.

     이 책은 열 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장들의 제목은 비기독교인들이 기독교에 관해 던지는 (반쯤은 부정적인 뉘앙스를 담고 있는) 질문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물론 이 질문들은 무작위가 아니라 신중하게 선정된 것이다. 저자는 이 질문들을 도리어 기독교 교리가 갖는 독특함을 드러내는 기회로 바꿔낸다.

 

     ​책 전반에 걸쳐 선물(은혜)로 주어진 구원이라는 주제가 강조된다. 여기에는 구원은 스스로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삼위로 존재하시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온다는 것과 죄의 문제의 심각성, 그리스도의 사역의 독특하고 유일한 가치, 나아가 타인을 위한 희생(선교)에 대한 옹호 등이 포함된다.

 

 

2. 감상평 。。。。。。。

     기독교, 혹은 교회가 가질 수 있는 탁월함은 그것이 보유하고 있는 독특한 교리에서 나온다. (물론 이 말은 교회에 속한 사람들이 전혀 잘못을 저지르지 않는다거나, 이미 범한 잘못을 부정하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제법 여러 해 동안 교회는 그런 특유의 장점들을 스스로 잊어버리고, 단순히 규모를 키우거나, 사회운동의 한 지류가 되는 데 더 많은 신경을 써왔다. 얼마 전부터 다시 교리의 중요성에 눈을 뜬 움직임들이 두드러지고 있는데 이 책도 그런 종류의 책이다.

     저자는 보수적인 기독교단에서 교육과 훈련을 받았고, 이런 종류의 대답을 하는 데 익숙해 보인다. 책 속에 제시된 대답들은 정통적인 교리에 충실하면서, 현대적인 배경을 아울러 잘 담아내고 있다. 특히 가장 중요한 교리를 중심에 두고 전개해 나가고 있기에, 기독교 교리를 제대로 알고 싶거나, 제대로 정리하려고 하는 데 도움이 될 듯하다.

     정통적인 기독교 교리가 가지고 있는 아름다움을 잘 보여주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