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의 아파트
기욤 뮈소 지음, 양영란 옮김 / 밝은세상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줄거리 。。。。。。。

     인간에 대한 환멸을 느끼며 스스로 고립된 생활을 하고 있는 극작가 가스파르. 그래도 그가 쓴 작품이 어지간히 인기가 있어 뭐 하나 부족함 없는 생활을 할 수 있었다. 그는 매년 겨울 한 달씩 파리에 머물며 집필활동을 하고 있었고, 이번 방문도 그런 연례적 방문이었다. 한편 소설의 또 다른 주인공 매들린은 전직 강력계 형사로, 지금은 현업에서 물러난 후 휴가를 즐기러 파리에 왔다. 이번 방문에서 그녀는 인공수정을 통해 아이를 갖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문제는 이 두 사람이 인터넷 예약프로그램의 문제로 같은 시간, 같은 아파트를 예약하게 되었다는 것. 얼마 동안의 신경전이 끝나자 비로소 그들이 대여한 아파트가 숀 로렌츠라는 이름의 한 예술가의 집이었다는 점이 눈에 들어온다.

 

     ​정식 교육을 받은 적은 없지만 탁월한 예술적 감각을 가지고 있었던 숀 로렌츠는, 거리의 그라피티 화가에서 주류 미술계의 천재 화가로 이름을 떨치게 된 입지전적인 인물이다. 그러나 그의 비극적인 가정사와 이와 관련된 미스터리한 사건에 관심을 갖게 된 두 사람은 숀이 생전에 남긴 정보와 단서들을 따라가며 사라진 아이를 찾기 위해 나선다. 서로 전혀 다른 성격의 두 콤비가 티격태격하며 사건의 진실을 추적해 나가는 이야기.

 

2. 감상평 。。。。。。。

     기욤 뮈소라는 작가의 책을 처음 본다. 당연히 사전에 작가의 필체라든지, 이야기 전개 방식에 관한 정보가 전혀 없는 채, 표지만 보고 선택한 책. 하지만 직접 읽어본 적은 없어도 이름은 제법 여러 번 들어봤던 작가였다. 어느 정도 이름값은 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은 갖고 있었다.

     이야기는 세밀한 묘사로 시작된다. 각각 가스파르와 매들린의 입장에서 본 파리의 인상은 묘하게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서로의 성격을 반영하듯 다른 느낌을 주는데, 같은 대상을 다르게 묘사하는 능력은 작가의 재능을 보여준다. 훌륭한 이야기 솜씨 덕분에 처음부터 이야기에 쉽게 빠져 들어갈 수 있었고, 제법 두툼한 책이었지만 기대감을 갖고 끝까지 읽어나갔다.

 

     ​초반 캐릭터 구축에 힘을 쓴 저자는, 중반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숀 로렌츠가 겪은 비극적 사건을 설명하는 데 집중한다. 그리고 숀의 마지막 행적을 따라가면서 제기된 미스터리를 추적하는 식으로 작품의 성격이 전환된다. 일종의 추리소설 느낌도 나는데, 아쉬운 건 추적의 한 축인 가스파르가 비전문가이다 보니 그가 제시한 추리도의 얼개가 썩 튼튼해 보이지 않는다는 점. 여기에 작중에서 그의 직업이 극작가로 나오지만, 이런 부분이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데 별다른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도 살짝 아쉽고.(반면 매들린의 전직은 사건해결에 상당한 도움이 되고 있다.)

     또, 작품 중반 사건을 흥미롭게 만드는 것은 숀 로렌츠가 오랜 공백 기간 후 마지막으로 남긴 작품이 무엇인가 하는 점이었는데, 이 사건은 생각보다 너무 쉽게 해결되고, 그 그림들이 이후 사건의 중요한 단서가 되는 것도 아니다. 약간 좌충우돌하는 상황인데, 용케 많은 가능성들 가운데서도 진실을 찾아 가는 것이 대단하다 싶은 정도.

     역자는 후기에서 이 작품에서 아버지의 사랑이 두드러진다는데, 개인적으로는 그렇게 까지 강하게 드러나는 것 같지는 않았다. 아들을 잃은 아버지의 심정이야 절박했겠다 싶은 면이 있지만, 사실 이야기 자체는 가스파르와 매들린 두 사람의 묘한 관계를 중심으로 진행되어가고 있으니까. 마치 엑스파일시리즈의 멀더와 스컬리처럼 두 사람이 어떻게든 엮이게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도 살짝 들 정도였고.

 

 

     깊은 감동이나 여운까지는 아니었지만, 시간 날 때 읽을 꺼리로는 충분할 듯.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