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책방을 닫았습니다 - 넘어진 듯 보여도 천천히 걸어가는 중
송은정 지음 / 효형출판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요약 。。。。。。。

 

      20대 후반,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여행 전문 작은 서점 일단멈춤을 연 작가가 풀어놓은 서점 창업기. 보증금 500만원에 월세 20만원에 맞는 공간을 찾아다니는 이야기부터, 직접 지인과 함께 인테리어를 하고, 총판을 통해 책을 구입하고, 카드 리더기를 설치하는 등 서점을 운영하기 위한 기본적인 준비부터, 식사와 화장실 문제, 가게 앞 주차된 차량들을 처리하는 문제 같은 예상치 못한 일들에 대처하는 이야기들도 있다.

 

     ​책의 후반부, 작가는 2년 여 동안 운영해 온 서점의 문을 닫는다. 서점 운영이 삶이 되어버린 상황에서, 일은 갈수록 늘어만 가고, 그에 반해 자신만의 시간은 줄어들어버렸다. 여기에 수입마저 이전에 비하면 절반으로 줄어들어버렸으니까. 하지만 과연 그녀의 도전이 실패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

 

 

2. 감상평 。。。。。。。

 

     ​작가가 열었던 작은 서점처럼, 잔잔하게 일상을 살피고 기록한 에세이다. 막연한 공상이 아니라 실제로 체험한 일들을 기록해 놓아선지, 작가가 경험했을 당황스러움, 곤란함이 그대로 느껴진다. 책방을 취미로 하는 게 아닌 이상, 반드시 수익을 내야 한다. 하지만 대형 서점과 온라인 서점으로 양분되어 있는 우리나라 서점계 상황에서, 작은 동네 서점이 살아남는 일은 결코 쉽지 않다. 단순히 낭만적인 생각으로 뛰어들 일은 아니라는 거. ‘생활인이 된다는 건 그만큼 무게감이 있는 일이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에게 자신만의 서점을 여는 일은 일종의 로망이다.(이건 나 역시 마찬가지) 내심 작가의 도전을 응원하며 책장을 넘겼지만, 결국 현실적인 벽이 점점 높아져 나가는 모습이 조금 서글프기도 했다. 비단 작가만이 아니라 책 말미에 붙은 추천사를 쓴 또 다른 작은 서점의 주인 역시 2년이 조금 안 되는 기간 만에 서점의 문을 닫았다는 내용이 실려 있으니.. 2년 그 어간이 소자본 서점창업의 운명의 시간인 건지.(인적, 물적 자원을 소진해 가며 버틸 수 있는..)

 

     사실 경제적인 순익만 생각하면 이 도전은 실패했다고 봐야 한다. 물론 2년여의 기간 동안 온전히 경제적인 손실만을 본 것은 아니겠지만, 서점이 아닌 다른 일을 했을 때 얻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대수익과 비교해 보면 그렇다는 말. 하지만 이 또한 정밀한 것은 아니다. 우리가 아직 가보지 않은 길에서는 어떤 일이 일어났을지 누구도 모르는 일이니까. 회사에서 갑자기 준비도 되지 않은 채 짤릴 수도 있고, 무슨 사고가 일어났을지도 모르고.

     그렇다면 2년의 도전은 쉽게 실패라고 단정 지을 수 없는 일이다. 심지어 경제적인 면에서도. 그리고 이 경험을 통해서 그녀가 얻게 된 지식과 아이디어들, 인맥은 아직 끝까지 제대로 계산되지도 않았다. 이 일을 통해 또 어떤 일들이 열리고 풀리게 될까. 물론 이 역시 완전히 계산하는 일은 불가능하다.

     한 치 앞도 정확히 할 수 없는 게 인생인데, 뭘 그리 계산하고 두려워하고, 머뭇거리기만 하는지. 한 발을 크게 내딛고, 조금 멈추고 하더라도 상관없지 않을까. 큰돈을 벌고 쌓아두어야만 잘 사는 건 아니니까. 꼭 해 보고 싶은 일이 있다면, 너무 고민하지 말고 한 번 도전해 보자. 두고 두고 후회만 하는 것보다는 백배는 나은 일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