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은 길이다 - 루쉰 아포리즘
루쉰 지음, 이욱연 엮고 옮김, 이철수 그림 / 예문 / 2003년 12월
평점 :
품절


어려워도 해야 한다. 어려울수록 해야 한다.

자고로 개혁이 순풍에 돛 단 듯이 진행된 적은 한 번도 없다.

  개혁에 냉소적인 사람들이 찬성하는 것은

  개혁이 효과를 본 뒤이다.

 

 요약 。。。。。。。                                                         

 

        ‘루신 아포리즘’이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 책이다. '아포리즘(aphorism)'이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 이 책은 루신이라는 사람이 남긴 짧은 격언, 경구 들을 모아 놓은 책이다. 일전에도 한 번 얘기한 적이 있듯, 이런 책은 참 내기도 쉽고, 읽기도 쉬운 책이다.

 

 

 감상평 。。。。。。。                                                      

 

        어차피 경구집이라면 이제 중요한 것은 그 경구를 남긴 사람의 인격이나 삶이 된다. 적어도 말한 대로는 살아야 나중에 후대의 사람들이 그의 말을 써 먹을 수 있을 테니 말이다.(죽음을 찬미하는 말을 많이 남겼으면서도, 정작 자신의 목숨은 1초라도 더 이어보려고 추잡한 삶을 산 사람이라면, 영 인용하기가 거시기 할 테니.)

 

        다행히 루신이라는 사람은 적어도 말과 행동이 따로 노는 사람은 아니다. ‘아Q정전’이라는 유명한 소설(아쉽게도 못 읽어본)을 쓴 사람으로만 알고 있었는데, 그 뿐 아니라 격동적인 중국의 한 시대에 나름대로의 역할을 하기 위해 살아간 사람이었다. 그가 남긴 말들에는 그 시대에서 희망을 찾기 위한 한 지식인의 노력이 묻어 나온다.  그의 이런 노력이 얼마나 소기의 성과를 거뒀는지는 자세히 모르겠지만, 역시 비슷한 격동적 시대를 살고 있는 오늘의 대한민국의 젊은이들에게 여러 가지 시사하는 바가 많을 듯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