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바이러스
진중권 지음 / 아웃사이더 / 2004년 6월
평점 :
절판


난 진중권이 쓴 책을 모조리 읽었다. 이쯤되면 팬이라 할만하다. 거기에 더해, 진중권은 내가 책을 살 때 가슴을 뛰게 하는 작가이기도 하다. <대통령과 xxx>의 작가를 제외한다면 내가 누군가의 책을 사며 설레이는 일은 꽤 드문 일이다 (당연하지! 내 책이니까!!!!)

그는 수구 세력들의 허구성을 예리한 풍자로 파헤치는 데 최고의 전사이며, 무릎을 칠만한 비유와 유머가 동반된 그의 글은 유익함과 더불어 재미까지 있다. 예컨대 다음 대목을 보자. "교수대의 뻣뻣한 밧줄을 부드러운 실크로 대체해 놓고, 사형 제도의 문제점을 극복했다고 자랑하는 격이다" 정말 멋진 비유 아닌가? 이런 아름다운 비유를 할 수 있는 사람, 우리나라에 그리 흔치 않다. 하지만 가끔 그의 글을 보면서 안타까움을 느낄 때가 있다. 그 자신도 인간이기에 실수를 할 수 있을텐데, 그는 자신을 무오류의 인간인 것처럼 생각하는 모양이다. 자신에 대한 비난들에 대해 그는 이렇게 말한다. "내가 시대를 너무 앞선 나머지 당대에는 이해하지 못하는 비범한 생각이라도 가지고 왕따를 당한다면 모르겠다...평범한 상식을 말하는 이가 이상한 사람이 되어야 하는 사회, 내게는... 앨리스의 이상한 나라처럼 낯설게 느껴진다(192쪽)" 어느 사회나 왕자병은 왕따의 대상이건만, 그는 그걸 모른다.

그에게는 사실을 왜곡해서 자기 편한대로 생각하는 버릇이 있다. 한번 그렇게 생각하면 상대방이 그런 말을 한 적이 없다고 아무리 빌어도 소용이 없다. 그리고 그는 그걸 수도 없이 재탕한다.
[군부 독재자들이나 떠드는 그 얘기를 다시 듣게 된 것은...어느 신방과 교수를 통해서였다. 그는 광주 시민의 정치의식을 과대평가하지 말라고 했다. 광주는 김대중과 민주당의 테두리 안에 머물러야지, 거기서 그 이상의 진보성을 기대하지 말라는 애기다(336쪽)]
그 신방과 교수는 다름아닌 강준만이다. 그의 모든 저작을 읽은 나로서는, 그의 말이 진중권이 해석한 것과는 전혀 다른 뜻이라는 걸 안다. 들뢰즈도 우습게 읽어내는 위대한 미학자가 나도 이해하는 말을 저렇게 곡해하는 이유가 뭘까? 너무 쉬워서? 거기서 더 나아가 진중권은 이번 총선에서 노혜경이 낙선한 것을 "너무 쉽게 자기를 버렸기 때문"이라고 비아냥댄다. "권력과 대중과 미디어가 씌워주는 아우라에 취해 살다" 보니 자신을 잃었다나? 노혜경의 낙선은 지역감정에 의한 것이건만, 이 무슨 해괴한 해석인지 모르겠다.

진중권은 예전에 이런 글을 쓴 적이 있다. 강준만이 호남차별에 저항하고, 장애인 인권을 옹호하며 서울대 패권주의를 비난하는 것은 김대중이 호남 사람이고 장애인이며 고졸이기 때문이라고. 이토록 어이없는 글을 썼던 그가 지금 와서 이런다. [...그때 강준만이 그 비판을 제대로, 정식으로, 진지하게 받아들였다면 오늘날처럼 형편없에 무너지는 일은 없었을 것이다]라고. 정작 무너지는 게 누군지 모르겠다. 요즘 그가 쓰는 책에서 강준만에 대한 비난이 없는 건 미학 관련 책밖에 없는 것 같은데, 형편없이 무너진 사람을 왜 자꾸 욕하는 걸까?

그는 2년 전 서울시장 선거의 옥석논쟁을 다시금 끄집어내고, 김민석의 철새 행보를 지적한다. "과연 이런 후보를 지지할 가치가 있었을까?" 김민석이 철새 행각을 벌인 것은 선거 이후고, 그가 그렇게 변절하리라는 걸 누가 알았겠는가. 게다가 강준만이 김민석을 지지한 것도 아니었다. 내가 기억하기로는, 이문옥과 김민석 중 누가 훌륭하냐는 진중권의 물음에 강준만은 이렇게 대답했던 것 같다. "난 전주에 살아서 서울시장에 관심이 없다"라고. 당시 여론은 김민석이 되면 노무현도 된다는 것이었다. 이런 논리를 진중권이 비판하자, 강준만의 대답은 이랬다. "그렇게 믿는 사람이 많은 걸 어쩌겠느냐" 하지만 진중권은 이 책을 통해 강준만을 비판한다. [당시 강준만이 주장한대로 지방선거의 결과가 어디 대선 결과로 이어지던가?] 참으로 갑갑하다. 남이 하지도 않은 얘기를 가지고 상대방을 비난하다니, 이런 상대와의 논쟁이 생산적이 될 수 없을게다. 진중권같은 스타가 인터넷에도 출몰해 싸움질을 하고 그러는 것은 충분히 존경받아 마땅하지만, 그런 싸움 속에서 스스로 피폐해진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일이다.

책의 90%를 너무도 재미있게 읽었으면서, 마지막 십여 페이지에 실망해 비난 일색의 리뷰를 남겨야 하는 게 마음이 아프다. 남들의 비난이 언제나 옳은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한번쯤 자신이 틀렸을 수도 있다는 걸 생각해 줬으면 좋겠다. 그렇게 안한다 해도 그는 언제나 내 스승이고, 난 그의 책을 나오는대로 사겠지만 말이다.

 


댓글(19) 먼댓글(0) 좋아요(34)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로렌초의시종 2004-07-21 22: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제 저울의 추는 유시민쪽으로 기울이렵니다. 저는 진중권씨를 감당하기가 버거워요. 여러모로.

마태우스 2004-07-21 22: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너무 길어져서 안쓰려다, 코멘트에 추가합니다.
--------------------
노회찬 당선자가 조선일보 노조의 초청을 받고 강연을 한 것이 비난을 받았다. 진중권은 그걸 옹호한 뒤 이렇게 말한다. [그 직후 노 대통령의 수족으로 알려진 염동연 왕특보가 주간조선과 인터뷰를 했다. 이 천인공노할 만행 앞에서 안티조선은 일제히 침묵했다. 이게 저들이 하는 언론운동의 징그러운 정체다]
그러니까 안티조선 운동은 열린우리당에 편향된 운동이라는 것이다. 물론 난 여기에 동의할 수 없다. 노회찬에 대한 비판은, 그게 행위에 비해 지나쳤을망정 애정에서 비롯된 것이다. 당시 비난 측에 섰던 나는 노회찬이 다음, 혹은 다다음 대선에서 그가 민노당 후보로 출마하기를 바라고 있다. 반면 염동연이 누군지 난 그 존재조차 알지 못한다. 그런다고 그의 인터뷰가 잘했다는 건 아니지만, 그에게 미래를 기대하는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진중권은 안티조선을 열린우리당 편으로 생각한다. 실제 그런 경향이 없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지난 민주당 경선 때 이인제가 민주당 후보로 결정된다면 어떻게 하겠냐는 설문 조사에서 90%에 가까운 사람이 민주당을 안찍고 민노당 후보를 지지하겠다고 했다. 그러니까 안티조선 사람들은 노무현이 개혁적이고 조선일보에 반대해서 지지하는 거지, 민주당이라서 지지한 건 아니다. 그 여론조사 결과에 감동한 진중권이 안티조선의 건전성에 대한 찬사의 글을 인터넷에 올렸던 기억도 난다. 난 기억이 나지만, 정작 그 글을 쓴 진중권은 까맣게 그 사실을 잊었나보다. "이게 저들이 하는 언론운동의 징그러운 정체다"라고 하는 걸 보니 말이다.

왕자병 환자에게 민노당도 마음에 찰 리가 없다.
[민주노동당도 안으로 곪아가고 있다. 북한의 전체주의를 찬양하고, 동성애를 자본주의적 퇴폐로 부르며 툭하면 종파 사건이나 일으키던 몰상식한 이들이 본격적으로 당을 장악할 의도를 드러내고 있다] 이 사건, 나도 잘 안다. 민노당 사람 하나가 헛소리를 한 거다. 사람이 많다보면 동성애에 반감을 가진 사람이 있게 마련이고, 민노당도 엄연히 사람이 모여서 만든 당이다. 물론 그의 발언은 민노당 내부에서도 많은 비난을 받았지만, 진중권은 그거 하나로 민노당이 "안으로 곪아가고 있다"고 진단해 버린다. 그러면서 덧붙인다. [2년 전 내가 탈당함으로써 항의했던 그 문제가 이제 막 터져 나오고 있다]
탈당이란 건 참으로 무책임한 행위다. 진중권 쯤 되는 스타면 당에 남아서 문제 해결에 주력해야지, 문제가 많다고 당을 나오는 건 또 뭔가. 열린우리당도 아니고 한나라당도 아니며, 민노당도 아니라면 그가 원하는 정당은 도대체 어딘지 궁금하다. 설마, 자민련?



마태우스 2004-07-21 22: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앗! 로렌초의 시종님, 님이 유시민 좋아하는 거 저두 알아요. 알라딘에 그런 분이 몇분 더 계시죠. 참고로 전 님의 나이였을 때, 세상에 대해 아무것도 몰랐답니다. 맨날 프로야구 얘기만 하구요... 님은 우리 사회의 미래입니다.

stella.K 2004-07-21 22: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진중권도 강준만이도 잘 몰라 뭐라고 드릴 말씀이 없네요. 그래도 진중권이 자기가 잘못한 것을 인정하지 않는 건, 아마도 매스컴의 속성을 간파하고 있기 때문은 아닐까요?
오래전 <권력을 다스리는 50가지>던가? 하는 책이 있었는데, 거기보면 비록 자신이 잘못 생각해도 끝까지 박박 우겨라.는 말이 있죠. 그러면 사람들은 그런가?해서 동조해 준다고 하더라구요.
마태님은 좋아도 이성과 중도를 지키지만, 맹목적으로 좋아할 사람도 있을걸요?
그래도 언제나 그렇듯 마태님 거침없이 말씀하시는 그게 참 좋습니다. 추천합니다.

방긋 2004-07-22 00: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천?
저도 추천할래요!!!

마냐 2004-07-22 0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꾸욱.
진중권, 묘하게 안땡겨서 안 읽고 있는데....요즘은 조선과도 사이가 좋아진듯 하구...아닌가요? 것두 묘하구....암튼 마태우스님 리뷰를 읽다보니...진중권을 탐구하지 않고는 얼굴 벌개질 거 같아서...아이고, 읽을 책도 많은데..언제 다 찾아서 보나...한숨만 푹푹임다.^^

2004-07-22 01:07   URL
비밀 댓글입니다.

클리오 2004-07-22 03: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강준만에 대해 이러저러한 비판점도 많고 현재도 좀 그렇지만. 그가 아무도 이야기하지 않던 일을 좌충우돌하여 말함으로써 논란을 일으키고, 그로써 우리사회의 진보를 앞당긴 선구자였다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고 봅니다. 진중권. 굉장히 좋아하고 그의 생각이 곧 나의 생각이다,라고 생각했었는데... 나와 가까운 사람의 문제점을 애정깊게 지적하는 것도 '적'이 기뻐해버릴 때, 가끔은 어디까지 가야 할까의 중간 지점을 찾기가 참 힘들다는 생각을 합니다.(진중권 말입니다) 휴.. 사는 것이 참...

깍두기 2004-07-22 08: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천 때리고 갑니다.

sweetmagic 2004-07-22 1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추천!

2004-07-22 10: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sunnyside 2004-07-22 13: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한때 진보 논객으로 불리며, 열악한 사회 평론 출판계에 가끔 하나씩 대박을 터트려주던 진XX, 김XX, 유XX 씨... 지금은 그들에 대한 신뢰를 많이 접었습니다. 나이가 들어서일까요? 말이 앞서는 사람, 인간에 대한 기본적인 애정이 보이지 않는 사람들에게는 정이 안가네요..

starrysky 2004-07-22 14: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요.. 마태우스님이 이제 다시 이주의 리뷰상을 타실 때가 되었다고 생각해요.. 배시시.. ^-^

마태우스 2004-07-22 16: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타리님/하하, 전 마음 비웠습니다. 알라딘에서 받은 게 너무 많아서 이주의 리뷰까지 받으면 너무 기쁠 것 같네요. 무슨 말이지?
서니사이드님/하하, 님은 너무 저만 좋아하셔서 문제라니깐요. 제게만 쏟지 마시고, 다른 분들께도 정을 좀 나눠 주심이 어떠신지요^^
스윗매직님/님의 추천은 두배로 기쁩니다. 1) 먼곳에서 달려왔으니까 2) 추천을 했으니까 <--이게...말이 된다고 생각하는 걸까.
깍두기님/낮에 추어탕을 먹을 때, 깍두기를 더달라고 여러번 말했는데 안주더군요. 님의 가치를 그제서야 알았어요
clio님/다른 매체에 이용당하는 문제를 지적해 주신 듯 싶네요. 사실 그건 어려운 문제 맞아요. 이용 당할 빌미를 주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을 펴는 사람도 있더군요. 하지만 그 부분에 있어서는 진중권이 옳습니다. 그게 무서워 내부의 문제를 지적 안할 수는 없지요.
마냐님/진중권을 탐구하지 않더라도 마냐님은 충분히 훌륭하십니다.
방긋님/님의 추천은 세배의 가치가 있습니다. 1) 늘 미소를 짓고 계시니까 2) 앞으로 친할 여지가 많이 있으니까 3) 추천했으니까 <--이것도 말이 되는 걸까?
스텔라님/저도 거침없이 말하는 저를 좋아해주는 스텔라님이 좋습니다. 부끄....

oldhand 2004-07-23 19: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태우스 님의 리뷰에 깊이 동감합니다. 진중권, 생각해보면 참 착잡해지는 마음입니다. 미학관련서적을 제외한 그의 모든 책들을 읽었지만, 이제 그의 새로 나온 책을 보며 망설여 지는군요.

로자 2004-07-31 18: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항상 진중권의 책이 나오기만 하면 찾아 읽는 사람인데요. 그의 천재성에 감탄하다가도 문득 문득 들었던 생각들 마태우스님 글 보면서 시원함을 느낍니다.
전 진중권님 기억력만 좋은 줄 알았는데 마태우스님은 한수위십니다.
좋은 리뷰 추천하고 갑니다.

박애진 2004-08-04 11: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평소에 진중권 글을 읽으면서 느꼈던 답답함과 고통이 풀리네요.....아 시원해~ 진중권 책은 거의 보지 못했지만 지승호와의 인터뷰라던가 진보누리에 올리는 글은 가끔 봤는데 볼 때마다 답답하더라고요. 조선일보처럼 대놓고 욕하고 싶은 마음도 들지만 왠지 그래선 안 될 것 같고 뭔가 있을 것 같고 그래서 속만 끓이고 있었는데 마태우스님 생각을 들으니 속이 풀리는 느낌입니다. 진중권을 통해 멋진 것, 쿨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배우려고 하지만 너무 자주 그의 생각을 이해할 수 없어 모든 게 혼란스러운 경험을 하게 됩니다. 어떻게 그를 바라봐야 할지 참...알 수 없군요.

starnio 2004-08-31 15: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여전히 진중권씨의 '상식'이라는 측면에서는 그를 거의 무비판;;적으로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신뢰하지만, 요즘은 그의 어투가 그가 비난하는 수구꼴통과 상당히 닮아간다는데서 좀 아이러니를 느낀달까요. 그래도 좋아하지만요...;;;; 심심하면 네 무덤에 침을 뱉으마를 보면서 방안을 대굴대굴한답니다;;

마태우스 2004-08-31 23: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많은 분들이 추가로 코멘트를 달아 주셨군요. 답이 늦어서 죄송합니다.
starnio님/그러니까 한 사람의 모든 면을 계속 좋아할 수는 없을 것 같아요. 강준만이 한때 제 우상이었지만, 지금은 많이 내려왔지요. 그냥, 그의 성실함 같은 장점만 좋아하려구요.
fig7896님/그래도 그가 우리 사회에서 필요한 사람이라는 건 확실한 것 같습니다. 칭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로자님/아네요. 기억력이 좋은 게 아니라, 워낙 그 전쟁을 재미있게 봐서 그런 거예요. 추천 감사드려요. 분에 넘치는 추천을 많이 받았네요.
oldhand님/처음에 등장할 때 너무 기대를 많이 했었나봐요. 그도 사람인데, 그래서 실수할 수도 있는데 기대만 잔뜩 했다가 조그만 실수에도 크게 실망하고, 제가 그랬었어요.
새벽별님/그럼요! ^^ 그게 얼마나 생색내기 좋은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