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시: 1월 8일(월)

마신 양: 많이


밤 10시 정도까지 버티며 밀린 일을 하자,는 게 내 생각이었다. 하지만 전화가 한통 걸려 와서 그게 안되게 되버렸다.

"내일부터 모레까지 본4가 의사고시 보잖아. 학장님 모시고 이따가 격려모임 갈 건데 갈 수 있지?"

밀린 일은 고사하고 닥친 일도 다 못한 와중에 4시 반이 되었고, 송파구의 모텔급 호텔-시험장이 그 근처다-에 둥지를 튼 학생들을 찾아다니며 악수와 더불어 쵸코렛을 전달했다. 그리고 나서 술을 마셨다.


대략 한병 정도 마셨을까? 아니면 그보다 더 많이? 어찌되었건 너무 정신이 멀쩡해 술일기에 기록하지 말자,는 깜찍한 생각을 하며 집에 갔더니 할머니가 대번에 이러신다.

"내가 지갑에 돈이 하나도 없어야. 어쩐 일일까?"

할머니의 핸드백에는 돈주머니가 있고, 거기엔 늘 만원짜리 몇개가 담겨져 있었다. 집에만 계시니 돈 쓸 곳도 없는데 그 돈이 어디로 갔담? 내가 2만원을 드린 것도 얼마 안되었는데.

"100원짜리도 하나 없어"라고 말하셨을 때, 난 그 돈이 다 어디로 갔는지 알아챘다. 당신을 돌봐주는 아주머니를 못믿어서 아주머니가 당신 방을 치우겠다는 것도 한사코 거절하고, 아주머니 방에 놔둔 내 물건들을 내게 하나씩 갖다주면서 "아주머니가 집어갈지 모르니 잘둬라"라고 당부하는 할머니이니, 필경 그 돈을 어디다 깊이 숨겨두셨을 거다. 물론 할머니의 요새같은 방에서 돈이 숨겨진 장소를 찾는 건 불가능한 일이다.


문제는 할머니가 그 타령을 하루종일 하셨다는 것. 어머니한테도 그날 몇번이나 같은 얘기를 하소연하셨단다.

"내가 아무리 돈 쓸 데가 없어도 그렇지, 택시 타고 우리집이라도 갈 수 있는데 어째서 날 이렇게 대하냐?"

할머니가 큰 소리를 내며 통곡을 해도 엄마가 못본체 한 건 바로 그 때문이었다. 내가 말했다.

"그냥 그 돈은 잊어버리시구요, 제가 2만원 드릴께요."

그러고 나서 내 방에 돌아오니 할머니가 따라오신다.

"나 이런 돈 필요없어. 내가 지금 너한테 돈 달라고 이러냐?"

할머니는 돈 2만원을 내게 던지고 돌아선다. 따라가서 위로해야 하지만, 솔직히 귀찮았다. 마음은 그렇지 않지만, 그리고 글 쓸 때마다 잘해야지 하는 결심을 적어 놓지만, 매일같이 부딪히는 할머니의 타령을 받아주기가 점점 버거워진다.


우리집 근처인데 술 한잔 하자는 친구의 제안을 잽싸게 수락한 건, 아마도 거기서 탈출하고 싶은 욕구 때문이리라. 난 대번에 옷을 챙겨입고 집을 나섰고, 코가 비뚤어지게 술을 마셨다. 다음날 아침, 할머니는 눈을 제대로 못뜨는 내게 오셔서 다시 통곡을 하신다.

"어제 니가 2만원 준 거 있잖냐. 니 엄마가 너 갖다준다면서 가져가 버렸다. 난 엄마가 자기 돈을 주려나 했는데 아무리 기다려도 소식이 없네? 나같은 것이 돈 쓸 일이 뭐가 있냐는 뜻이겠지. 그래도 그러면 쓰냐. 돈 얼마는 있어야지."

짜증이 몰려오면서 잠이 확 깬다.

"할머니, 그 2만원, 할머니가 다시 나 갖다줬잖아. 필요없다고 하면서."

할머니는 가슴을 세게 치며 통곡하기 시작한다.

"니가 나를 노망한 사람으로 취급하냐. 억울해서 못살겠다. 내가 너희 집에서 밥 얻어먹고 있는다고 그렇게 속여먹는 거 아니다."

할머니는 마루에 나가서, 아주머니를 붙잡고 통곡을 한다.

"내가 죽어야지.... 살아서 밥 얻어먹고 있으니까 이런 수모를 겪네."


할머니 지갑에 몰래 2만원을 넣고 나가면서 마음이 영 착잡했다. 마음은 효손인데 몸은 거의 남이다....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7-01-12 19: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태우스 2007-01-12 19: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삭님/여긴 피씨방이어요...흑... 한글프로그램이 없어서 할수없이 이릏게...

프레이야 2007-01-12 21: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고고 마음이 많이 불편하시죠? 할머님은 조금 시간 지나면 풀리실 거에요^^

모1 2007-01-12 2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쩔 수 없다..싶네요. 저도 할머니랑 잠시 살아보아서 그 심정 안다는....

무스탕 2007-01-12 2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모1님 말씀처럼 어쩔수 없는거지요... 그저 참아야죠...
할머니랑 불편하실때 (비겁해 보일지 모르겠지만) 슬쩍 피해보세요.
일단 그 자리를 벗어나면 서로 맘이 진정될테고 그럼 감정도 수그러들기 쉬울테니까요.
마태님. 힘내세욧!!

마노아 2007-01-13 01: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효... 힘드시죠. 여기다 푸시고 다시 힘내셔요. 그래도 그만큼 하시는 마태님이 늘 대단해 보여요.

moonnight 2007-01-13 09: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런. ㅠㅠ; 맘이 너무 아프네요. 연세드셔서 정신이 맑지 못하신 모습, 뵙기 힘드시겠어요. 힘내셔요. 아무리 그래도 마태님은 효손이시죠. ^^

다락방 2007-01-13 14:1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참....

기운내세요, 마태우스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