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 퐁고를 만난다면 어깨동무문고 7
짜잔 지음 / 넷마블문화재단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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퐁고? 이름이 특이하다. 아마 이 책에 끌렸던 이유가 퐁고라는 물고기가 누굴까? 하는 궁금증 때문이기도 할 것 같다. 혹시나 이런 이름의 물고기가 있나 싶어서 검색을 해봤더니, 물고기 사진이 나오진 않고 퐁고의 의미가 나와있었다.

 
 
 

영어가 아닌 스페인어 사전에서 만난 퐁고라는 의미가 지닌 뜻의 의미가 고개를 갸웃거리게 했지만, 이 책을 읽고 보니 조금은 다르지만 다름과 차이에 대한, 차별받는 사람들을 물고기 퐁고를 통해 의인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파란색 물고기 퐁고는 혼자만의 여행을 떠난다. 퐁고가 여행을 계획하게 된 이유는 졸업 때문이었다. 퐁고의 학교에서는 졸업을 앞둔 학생들은 누구나 혼자 낯선 곳으로의 여행을 떠나야 한다. 좀 더 넓은 곳에서 많은 물고기들을 만나며 여러 가지 경험을 쌓으라는 의미에서 말이다. 처음 떠나는 여행 앞에서 퐁고는 설레기도 하고, 조금은 두렵기도 하다. 하지만 그동안의 많은 물고기 선배들이 잘 해냈듯이, 퐁고 역시 용기를 가지고 여행을 시작한다.

이곳저곳을 다니던 퐁고. 많은 것이 낯설고 어색하다. 식사시간이 가까워오고, 퐁고 역시 배가 고프다. 물고기들이 많은 식당 앞에 선 퐁고는 식당에 들어가려고 하지만, 식당의 주인은 그런 퐁고를 제지한다. 이유는 이 마을 물고기가 아니라는 것이었다. 식사를 하는 다른 물고기 손님들이 불편하기 때문에 자리가 있음에도 퐁고는 식당 안으로 들어갈 수 없었다. 고픈 배를 부여잡고 퐁고는 다른 식당을 향해 헤엄을 친다.

 
 

물속에서 만난 물고기들에게 인사를 건네지만 어느 누구 하나 퐁고의 인사에 대답해 주는 물고기는 없다. 퐁고의 마음은 고픈 배만큼이나 움추려든다. 그러던 중 무척 빠른 물고기떼를 만나게 되는 퐁고. 그들 역시 퐁고의 인사에 대답해 주지 않는다. 오히려 풍선을 달고 유형하는 물고기들은 퐁고보고 느린 물고기라고 오히려 놀리며 퐁고의 마음만 상하게 만들 뿐이다. 퐁고에게 여행은 새로운 경험에 앞서 마음을 상하게 할 뿐이다. 아무도 퐁고에게 대답해 주지도, 인사해 주지도 않기 때문이다. 퐁고는 그때 자신이 살았던 마을을 떠올린다. 따뜻했던 이웃들의 모습이 하나하나 떠오른다. 이런 대접을 받아본 적 없는 퐁고기에 이웃의 모습은 더 크게 다가올 수밖에...

과연 우리의 퐁고는 여행을 무사히 마치고, 기쁜 마음으로 집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예전보다 아이가 많이 컸다는 생각을 했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며 아이 역시 퐁고에게 감정이입이 된 듯하다. 한 장 한 장 넘길수록 아이의 얼굴에 슬픔이 퍼져간다. 왜 물고기들은 퐁고에게 인사를 해주지 않을까? 왜 물고기들은 퐁고의 마음을 슬프게 만든 걸까? 사실 퐁고라는 물고기에 빗대어 이야기했지만,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은 이보다 더 가혹하기도 하다. 아직은 꼬마인 아이에게 세상은 더 가혹하다는 이야기를 쉽게 꺼낼 수는 없었다. 그저 언젠가 아이가 세상에 한 발을 내디뎠을 때, 퐁고 같은 친구들을 만나게 되더라도 상처 주는 말을 하기보다는 따뜻한 말을 건네라는 이야기 밖에는...

다름을 인정하는 사회는 생각만큼 쉽지 않은 것 같다. 나조차도 색안경을 쓰고 주변 사람들을 바라보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아이와 함께 책을 읽으며 나 또한 퐁고 주변의 물고기들 같은 모습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지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다. 또한 퐁고의 입장을 들여다보니 행동과 말 그리고 생각에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겠다는 생각 또한 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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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방울 공룡 우리 아이 마음 성장 그림책 5
탁소 지음 / 꼬마싱긋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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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구야, 네가 있어 고마워.

우리는 서로 다르지만

달라서 더 멋진 친구가 될 수 있어

어린 시절 나는 모자이크나 합동 그림을 좋아하지 않았다. 어릴 때부터 강박 아닌 강박이 있었던 것 같다. 그래서 나와 연결되는 그림을 가진 친구가 나와 다른 색을 칠하면 왠지 모르게 화가 나기도 하고, 예쁜 그림이 아니라는 생각을 하기도 했다. 시간이 지나 모두가 같을 수 없다는 사실을 인지하고서도 한동안은 그림에서는 다름을 인정하는 것이 참 어려웠다.

어른이 되고 지금은 어떨까? 다행이라면 같은 색상의 통일감 있는 그림보다는 알록달록 어울리지 않는 듯 어울리는 합동작품들이 더 눈에 들어온다. 탁소 작가의 5번째 그림책 물방울 공룡을 만나며 어린 시절 내 모습이 떠올랐다. 얼마 전에 아이와 함께 읽었던 물고기 퐁고에 대한 이야기 역시 물방울 공룡과 내용적 연관이 있어서 그런지 더 깊게 와닿았던 것 같다.

아이들은 공룡을 참 좋아한다. 물론 어른인 나 역시 여전히 공룡을 좋아한다. 덕분에 우리 아이 역시 공룡을 참 좋아한다. 공룡 박사처럼 이름을 다 외우고 있진 않지만, 이 책에 등장하는 공룡들은 다행히 많이 알려진 익숙한 공룡들이어서 그런지 더 재미있게 읽었던 것 같다. 특히 최애 공룡인 티라노사우루스와 안킬로사우루스가 등장해서 박수까지 칠 정도였다.

 
 

공룡마을에 장기자랑이 열린다. 마을의 공룡들이 모두 모였고 사회자인 프테라노돈은 날아다니며 장기자랑 사회를 보기 시작한다. 첫 번째 공룡은 목이 긴 초식공룡 브라키오사우루스였다. 브라키오가 입을 열자 동그라미 모양의 불이 퐁퐁 나왔다. 공룡친구들이 하나씩 자신의 장기를 보여주자 공룡 친구들은 큰 박수로 화답한다.

얼마 전 이사 온 스테고케라스의 차례. 머뭇머뭇하던 스테고케라스가 입을 열자 수많은 물방울이 퐁퐁 나오기 시작한다. 앞에 나온 공룡들의 불을 봤던 공룡들은 그런 스테고케라스의 장기에 복수보다는 시시하고 웃기게 생각한다. 가뜩이나 이사 온 지 얼마 안 돼 환경이 낯설었던 스테고케라스는 친구들의 반응에 민망하고 부끄러워 자리를 피하게 된다.

공룡마을 장기 자랑의 강력한 우승후보인 티라노사우루스가 등장한다. 역시나 큰 몸 만큼 큰 회오리 불이 나오고 공룡친구들은 큰 박수를 보낸다. 근데 티라노 옆에 있던 수코미무스 꼬리에 불이 붙는다. 꼬리가 뜨거운 수코미무스는 나무 사이를 뛰어다니게 되고 결국 산에 나무들에 불이 붙기 시작하는데...

과연 누가 공룡마을을 산불로부터 지킬 수 있을까?

다름이라는 것을 알려주는 것은 어려워 보이지만 의외로 쉽다. 특히 요즘은 공감과 다름을 이야기하는 그림책이 전에 비해 많아진 것 같다. 가족들뿐 아니라 조금씩 접하는 사람들과 환경이 많아짐으로 인해 다름을 피부로 느끼기 전에 책을 통해 먼저 만난다면 조금 더 쉽게 이해하고 다가갈 수 있을 것 같다. 과거에는 다름을 틀림으로 이야기했던 때가 있었던 것 같다. 다름과 틀림은 엄연히 다른 것인데 말이다. 물방울 공룡을 통해 나와 다른 친구를 인정하고, 그 친구와 어울리는 법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 이렇게 아이는 또 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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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베이비 네버랜드 Picture Books 세계의 걸작 그림책 274
데이비드 위즈너 지음, 서남희 옮김 / 시공주니어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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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아이들은 AI나 로봇 등과 기성세대보다 익숙하고 친숙한 것 같다. 과학의 발전이 만들어 낸 효과겠지만 말이다. 기성세대들은 로봇 하면 가지고
있는 왠지 모를 낯선 감정과 함께 영화 속 로봇이 세상을 지배하는 무시무시한 상황들을 먼저 떠올리는데 반해, 아이들의 생각은 확연히 다른 것
같다.

 물론 로봇 가정의 입장에서 일어난 이야기지만 왠지 모를 아날로그적 감성이 물씬 풍겨나는 책을 만났다. 로봇의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에게는 재미를, 어른들에게는 또 다른 교훈을 만날 수 있기 때문에 전 세대가 함께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로봇 가족 캐소드(캐시)의 집에 동생이 찾아온다. 바로 DIY로 제작할 수 있는 로보 베이비가 등장한 것이다. 가족들 모두 로보 베이비의 등장에
설렘이 가득하다. 엄마 다이오드와 아빠 러그너트는 박스를 개봉하며 자신의 지식으로 로보 베이비를 만들고자 한다. 물론 설명서를 읽는 것 따위는
하지 않는다. 그저 그동안 자신들이 생각하고 경험했던 지식에 근거할 뿐이다. 대충 빨리 조립하려는 어른들의 의도와는 달리 로보 베이비는 이상하게
작동을 시작한다. 급기야 조립을 잘하는 친척까지 불러오지만 로보 베이비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다. 마침내 조립을 마친 로보 베이비.

설명서를 읽은 캐시는 중요한 사실을 깨닫게 되고, 그 사실을 어른들에게 이야기하지만 어른들은 캐시의 의견을 받아들이지 않는다. 급기야 로보 베이비 플랜지는 오작동을 일으키게 되고 마는데...

과연 캐시의 가족은 로보 베이비를 무사히 지켜낼 수 있을까?

아이를 키우는 입장이다 보니, 상황 객관화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뼈저리게 느낄 때가 있다. 내 눈에는 마냥 떼를 쓰고 억지 주장을 하는 것 같이 보이지만, 일이 벌어진 상황을 객관화했을 때 놓쳤던 것을 보게 되고 아이의 행동이 이해가 되고 때론 아이의 행동이 정당했다는 사실까지 발견하게 된다. 요즘 방송되는 육아 솔루션 프로그램에도 그런 내용들이 자주 등장한다. 로보 베이비 역시 누구의 편도 아닌 상황의 객관화를 보여준다. 가장
적절하고 명쾌한 설명서 보다 자신의 과거 경험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어른들. 캐시의 의견에 정당함이 있지만 그저 묵살하는 분위기 속에서 로보
베이비는 큰 어려움에 직면하게 된다. 나이와 상관없이 누구에게도 배울 것이 있다는 사실을 로보 베이비를 통해 다시 한번 깨닫게 된다. 내 아이의
말과 행동이 그저 어리고 미숙한 아이의 것이라고 치부하기 전에 아이의 말과 행동이 무엇을 뜻하는지 다시금 바라봐야겠다는 생각 또한 하게
되었다.

그리고 마지막 기가 막힌 반전은 마지막까지 책을 재미있게 읽은 독자들을 위한 로봇 가족의 선물이 아닐까?

디지털과 AI 시대의 이야기지만 왠지 모를 아날로그적 감정이 숨어있는 건 단지 기분 탓은 아닐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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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든
헨리 데이빗 소로 지음, 한기찬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8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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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 꼭 읽어봐야지! 하는 생각을 하고 위시리스트에 올려놓은 책이 여러 권 있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의 월든을 처음 만난 것은 책 띠지에도 적혀 있듯 나 역시 법정 스님의 내가 사랑한 책 들이라는 책을 통해서였다. 제목만 익숙했던 책을 읽고 보니 추천의 이유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월든이라는 제목이 무슨 뜻인지 내심 궁금했는데, 헨리 데이비드 소로가 머물렀던 호수의 이름이었다니...! 지명이라고는 생각 못 했는데 말이다.

법정 스님의 책만큼이나 두꺼운 이 책은 수필문학이라고는 하지만, 전문서 만큼이나 내용이 깊고 생각할 여지를 불러일으킨다. 19세기를 살았던 인물임에도 현재 우리의 삶을 마구 흔들어놓을만한 이야기가 담겨있다. 2세기라는 시간은 그 어떤 때보다 큰 변화를 일으켰다.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일들이 지금도 수시로 일어날 정도로 발전된 사회라는 것은 인정할 수밖에 없다. 그럼에도 그 변화의 시간 동안 바뀌지 않은 것이 있다면 인간의 탐욕과 마음이 아닐까? 첫 번째 이야기만 읽어도 그 깊이와 공감은 내 짧은 실력으로 설명하기 쉽지 않다. 그저 읽어보라는 말 밖에는...

그의 글 속에 등장하는 장소들은 사실 낯설다. 당시 분위기도 그렇고... 각주가 없었으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 하는 생각이 들 수 있겠다 싶기도 하다. 하지만 그런 장소나 분위기가 이 책을 주도하지 않는다. 그 모든 것을 모름에도 불구하고 저자의 이야기는 정말 가슴에 와닿는다. 원래도 지성인이었겠지만 그가 쓴 글에는 그의 아픔과 고통이 성장을 이루어낸 것 같다. 월든 호수에서의 2년 2개월을 시작하게 된 계기는 형 존 주니어의 사망 때문이라고 하니 말이다. 소로 개인에게는 참 고통스럽고 힘겨운 시간이었겠지만, 덕분에 우린 그의 주옥같은 책 월든을 만날 수 있게 된 것 같다.

책 속 이야기는 어느 것 하나 뺄 수 없을 정도로 각자의 색을 가지고 있다. 한 장 한 장 곱씹으면서 읽으면 더욱 좋은 책이다. 그렇기에 그의 책은 시간이 꽤 흐른 지금까지고 계속 회자되고 사랑을 받는 것 아닐까? 코로나19로 모든 생활이 무너지고, 변해버린 지금. 한적한 곳이면 좋겠지만... 나만의 장소에서 소로처럼 사색의 시간을 가져보면 좋겠다. 월든을 읽으며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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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국시대, 진실과 반전의 역사 - 유물과 유적으로 매 순간 다시 쓰는 다이나믹 한국 고대사 서가명강 시리즈 12
권오영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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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우리가 보고 있는 역사는

과거의 역사가가 사실을 선택하고 재구성한 결과다.

사학자라면 과거의 해석에

끊임없이 질문을 던질 수 있어야 한다.

역사는 그런 질문과 대답으로 시작되고 이어지며

미래로 나아간다.(p.71)

어린 시절부터 아버지의 영향으로 한국사를 참 좋아했다. 휴가나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마다 아버지는 우리나라 곳곳의 유적지를 돌며 우리의 역사에 대한 설명을 참 자세하게 해주셨다. 덕분에 학창 시절 내내 단연 국사는 가장 자신 있고, 가장 재미있는 과목이었다. 그 영향 때문인지, 머리가 복잡할 때면 늘 생각나는 곳은 고궁이었다. 지금의 남편과의 데이트 코스 역시 고궁이었으니(다행히 남편도 한국사 광이었다.) 말이다.

대학 입시를 앞두고 사학과를 지망하는 것에 상당한 고민이 있었다. 어린 시절 꿈꿔왔던 고고학자(단연 영화 인디아나 존스 때문이지만...)의 꿈도 꿈이지만 내가 좋아하는 한국사를 좀 더 제대로 공부하고 싶은 생각이 컸다. 물론 여러 가지 이유로 다른 과를 선택하긴 했지만, 주변의 사학과를 진학한 지인들이 많다 보니 이런저런 이야기를 많이 들을 수 있었다.

이 책의 저자인 서울대 국사학과 권오영 교수 역시 그런 내 꿈을 좀 더 구체적으로 상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서가 명강 시리즈를 접하면서 그동안 어렴풋하게 꿈꾸고 있었던 이야기의 실제를 만날 수 있었으니 말이다. 특히 많이 낯선 삼국시대 이야기가 이 책의 주된 포커스였다. 조선시대나 고려 시대 보다 상대적으로 기록이나 알려진 유물이 적은 시대이기에 그에 대한 역사는 과연 어떻게 구성된 것일까 의문이 가득했는데, 하나하나 풀어서 설명하는 이야기를 통해 여러 방면의 지식과 더불어 생각할 여지 또한 남겨준 것 같다.

특히 유물과 유적이 등장하면서 기존의 통설이 뒤집히는 경우가 상당하다는 이야기가 신선하게 다가왔다. 내가 가진 역사 혹은 관련된 학문적 이미지 자체가 보수적이고, 변화를 싫어하는(?) 성향일 거라는 생각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렇게 순식간에 바뀔 수 있다는 것은 그만큼 학문적 성격이 개방적이고, 능동적이라는 반증일 것이다. 특히 이 책을 접하며 얼마 전에 부산에서 토목공사 중 대규모 유적지가 발견되었다는 이야기를 접했던 터라, 나도 모르게 저자의 경험담과 책 속 이야기를 상상하게 되었다.

저자는 그동안 자신이 경험했던 유적과 유물 발굴의 이야기와 함께, 유적과 유물이 얼마나 귀중한 사료가 되는지와 더불어 그를 위해 관련 전문가들이 타 분야의 전문가들과 교류하며 더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연구에 임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진실과 반전의 역사라는 제목에 뜻에 대한 궁금증이 가득했는데, 책을 읽으며 그 뜻이 명확하게 다가왔다. 또한 내 성향 상 사학을 전공하지 않기를 잘했다는(?) 생각 또한 들었다.

유물과 유적은 바꿀 수 없지만, 그를 토대로 역사의 이야기는 순간순간 다이내믹하게 변한다. 따분하지 않고 매력적인 역사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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