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사업자의 물음표 세무형이 답하다 - 창업부터 절세, 투자 유치, 상장, 승계까지
이의유.김지수 지음 / 다섯걸음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17년째 회계업무를 하고 있다. 직접 사업을 했던 것은 아니지만, 회계업무를 하다 보면 자연스레 경영진과 같이 일을 해야 할 때가 많다. 14년간 다녔던 회사의 경우 회사를 설립한 해에 입사를 해서 자연스레 회사의 시작부터 일어나는 일들을 옆에서 볼 수 있었다. 물론 회사도 초보, 나도 막 회계 자격증을 따서 입사한 초보였기에 좌충우돌 실수도 많긴 했다. 스타트업 기업이었기에, 회계는 물론 인사노무 등의 업무까지 전부 혼자 해야 했었기에 강의나 책을 통해 간접적으로나마 지식을 쌓아갈 수 있었던 것 같다. 문제는, 막 배우고 익혔을 때는 지식이 단단하게 쌓이지만 조금만 안 써도 잊히게 마련이다. 그래서 꾸준히 해당 분야의 공부를 해야 하는 것 같다.



책 안에 지식은 회계뿐 아니라 인사 노무와 해당 법에 대한 내용들을 다 담고 있는데, 이론과 실제가 함께 수록되어 있는 것이 장점이다. 무엇보다 회사의 시작부터 해서 투자와 상장 그리고 승계에 이르는 회사 안에서 벌어지는 대부분의 내용을 다루고 있기에 초보자에게 여러모로 도움이 될 것 같다. 물론 이 책은 전체의 큰 틀을 아우르는 입문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좀 더 세부적인 내용들은 필요에 따라 추가 자료를 찾아보면 도움이 될 것 같다. 이 책은 나무보다는 숲을 볼 수 있는 책이라고 생각하면 좋겠다. 물론 이 책 하나로 모든 것을 해결할 수는 없지만, 아는 만큼 보이는 법!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그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과 전혀 모르는 것은 상황이 다르다.  개인적으로 얼마 전까지 다녔던 회사는 투자를 많이 받아서 해당 내용에 대한 내용들과 사업소득이 발생해서 그에 대한 처리가 수시로 일어나는 회사다. 사실 그전에 회사에서는 투자에 관한 작업을 1도 안 해봤었고, 이자소득이나 사업소득도 발생하지 않았기에 회계 경력은 많지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잘 몰랐었다. 만약 내가 이 책을 그때 읽었다면, IR부터 해서  RCPS 와 CB 등의 용어 앞에서 당황하지 않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았다.


이 책 안에는 바로 투자유치와 그에 대한 내용들과 상장에 대한 내용들도 순서에 따라 다루고 있기 때문이다. 그뿐만 아니라 회계에 자연스럽게 연관되는 인사노무 부분도 마주할 수 있다. 퇴직금이나 연차수당, 해고와 같은 내용들은 실제 꼭 알아야 하는 핵심 내용이지만 쉽게 다룰 수 없는 부분이기도 하다. 



 개인적으로 이 책을 읽으며 다시금 깨닫게 된 내용 중에 프리랜서의 퇴직금에 대한 부분이 있었다. 우리 회사에서도 사업소득신고가 종종 있는데, 사업소득 신고자(프리랜서)의 경우 실제 고용계약을 맺고 일하는 정직원은 아니기 때문에 퇴직금에 대한 부분은 당연히! 발생하지 않는 거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지만 그 직원의 실제 근무상황을 좀 더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각 장이 2페이지~4페이지 내외로 구성되기 때문에 길지 않고, 질문과 대답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지루하지 않다. 사업을 하면 꼭 부딪칠 수밖에 없는 핵심 내용뿐 아니라 절세의 팁도 마주할 수 있기에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면, 회계와 인사노무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가 필요하다면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