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두리 로켓
이케이도 준 지음, 김은모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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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다 반전으로 통쾌함을 선사했던 한자와 나오키의 이케이도 준 작가의 신작이다. 근데 제목이 엄청 특이하다.

변두리 로켓?

사실 선입관일 수 있지만, 로켓은 사실 엄청난 기술력과 자본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기업도 쉽게 손 내밀 수 없는 분야라고 생각한다. 그런데 변두리 공장에서 만든 로켓이라....? 그 안에 뭔가 사연이 가득 담겨있을 것 같은 궁금증을 자아내는 제목이었다.

사실 몇 년 전 우리나라에서도 나로호 발사 때문에 한참 이슈가 된 적이 있었다. 꽤 오랜 기간 발사 일자 조정을 했고 발사를 생중계할 정도로 많은 국민의 관심사기도 했다. 변두리 로켓을 읽다 보니 옛 기억이 새록 떠올랐다.

인간의 본성은 궁지에 몰렸을 때 드러나는 법이다.

우주과학 개발 기구의 연구원으로 근무하던 쓰쿠다 고헤이는 시험발사 실패와 사업을 하던 아버지의 사망으로 연구원을 그만두고 아버지 회사를 물려받게 된다. 쓰쿠다 제작소의 대표가 된 쓰쿠다는 로켓 엔진 개발에 계속 관심을 갖고 많은 연구비를 들여서 계속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하지만 갑작스럽게 큰 거래처 게이힌 기계공업이 거래 중단을 선언하고, 쓰쿠다 제작소에서 개발한 소형엔진 스텔라를 노리는 대기업 나카시마 공업이 특허침해 소송을 걸어온다. 갑작스러운 상황에 회사는 흔들리기 시작한다. 은행에서 파견된 경리부장 도노무라 나오히로, 기술개발부장인 야마사키 미쓰히코, 영업 1부장 쓰노까지 모여서 의논을 하지만 뚜렷한 방도를 찾지 못한다. 그렇게 나카시마 공업의 소송 날이 가까워오고, 아버지 때부터 거래했던 변호사 다나베에게 사건을 맡기지만 다나베는 이쪽 지식이 없다 보니 쉽지 않다. 이혼한 전처 사야에게서 과거 나카시마 공업에 있다가 나와서 가미야 앤 사카이 법률사무소를 차린 가미야 슈이치를 소개받은 쓰쿠다. 다행히 기술 관련 사항을 잘 이해하고 있던 가미야는 쓰쿠다제작소의 소송을 맡게 된다. 하지만 시간을 끌어 자금력이 떨어지는 쓰쿠다를 도산시키고자 하는 계략을 가지고 있는 나카시마 공업은 호락호락하지 않다. 소송이 걸린 소형엔진뿐 아니라 연구원 시절 개발했던 로켓 수소엔진 특허도 가지고 있는 쓰쿠다는 가미야 변호사의 도움을 얻어 로켓엔진의 특허 또한 빈틈없이 수정한다. 그리고 나카시마 공업에게 역으로 소송을 건다. 결국 소송 준비를 잘한 가미야와 말도 안 되는 어깃장을 놓아 시간을 끌려는 나카시마 공업의 계책을 알아챈 판사에 의해 소송은 결국 쓰쿠다 쪽의 승소로 연결되고 오히려 쓰쿠다제작소는 나카시마 공업으로부터 큰돈을 받게 된다.

한편, 또 다른 대기업 데이코쿠 중공업은 로켓 발사를 위해 연구 중이다. 하지만 특허를 제출하기 3개월 전 쓰쿠다가 관련 특허를 수정한 덕택에 데이코쿠 중공업은 수년간 큰 금액을 들여서 개발한 엔진을 놓치게 된다. 결국 데이코쿠 중공업의 엔진 담당자 자이젠 미치오는 쓰쿠다제작소에 특허를 넘겨달라고 제안하지만, 쓰쿠다 제작소는 사용권을 구매하도록 종용한다. 자이젠은 쓰쿠다 제작소를 방문하게 되고, 엄청난 기술력에 감탄을 하게 된다. 그리고 쓰쿠다는 그런 자이젠에게 사용권이 아닌 본인들이 엔진을 제작해서 납품할 수 있도록 해달라고 요청하는데...

대기업의 횡포에 가까운 소송을 풀어가는 것과 쓰쿠다 제작소를 무시하는 주거래은행 지점장의 발언 등에 대해 제대로 복수해 주는 것은 이케이도 준의 최대 장점이 아닐까 싶다. 덕분에 사이다급으로 정말 속 시원하다. 꽤 오랜 시간 가슴에 품고 있는 꿈을 묵묵히 이루어가는 쓰쿠다. 하지만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서 넘어야 할 산은 참 많았다. 대기업이 아니기에 매출의 상당수를 연구개발비로 쓴다는 것은 쉽지 않다. 그리고 그 일을 반대하는 직원들이 상당수 존재한다. 좀 더 안주하고, 좀 더 편안하게 살 수 있는데 어려운 길을 가는 쓰쿠다를 향해 독설을 뿜어내기도 한다. 여러 가지 어려움에 빠질 때마다 다행히 쓰쿠다 옆에는 도울 사람들이 있었다. 무뚝뚝하기만 한 딸 리나도 그중 하나다. 어쩌면 결론은 우리가 생각한 것과 같겠지만, 이케이도 준의 소설에는 결말보다 더 중요한 과정들이 있다. 그 하나하나가 뭉쳐서 결국 멋진 결과를 만들어 내기에 어느 하나 그냥 지나갈 수 없다는 것도 이 소설이 주는 묘미가 아닐까 싶다.

이 한 권뿐 아니라 시리즈로 나온다고 하니 한자와 나오키처럼 핵 사이다 시리즈를 맛볼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대가 된다. 또한 일본에서는 원작 소설을 가지고 드라마로 만들어졌다고 하니 변두리 로켓을 읽고 드라마를 보면 더 흥미진진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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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루, 안데스의 시간 - 그곳에 머물며 천천히 보고 느낀 3년의 기록
정성천 지음 / SISO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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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카문명을 처음 접한 건 상당히 오래전이었다. 초등학교 시절 아버지가 서점에서 사 온 책 한 권. "태양의 아들 잉카"라는 제목의 책은 빽빽한 글과 함께 흑백이지만 낯선 풍경의 사진이 담겨있었다. 역사를 좋아하는 아버지기에 세계 문명이나 세계사에 대한 책도 참 좋아하셨는데, 처음 보는 이색적인 이야기에 꽤 신선한 충격을 받았던 것 같다.

시간이 상당히 흐른 후 중년의 가수 3인방이 페루로 여행을 떠난 프로그램을 본 적이 있다. 고산지대가 많은 페루의 경치와 잉카문명으로 유명한 마추픽추를 담은 영상을 보고 예전 기억이 살포시 떠올랐다. 코로나19 시대기도 하지만, 워낙 해외에 나가면 배앓이와 음식에 대한 스트레스가 크기에 엄두가 안 나는 나였어서 마냥 동경 정도에 그치지만 뭔가 아쉬움이 자꾸 남는 것도 사실이었다.

이 책을 만난 건 그런 아쉬움 때문인 것 같다. 실제 내 발로 디디고 공기를 맡는 것만큼은 아니지만, 타인의 여행기를 따라가는 것 또한 또 다른 여행의 맛이 아닐까? 특히 시시각각 바뀌는 젊은이의 시각이 가득한 여행기도 좋지만, 연륜 있는 저자의 여유 있는 여행기 또한 새로운 맛이 있는 것 같다.

이 책의 저자는 40년간 교직에 몸을 담고 있다 퇴직한 선생님이다. 퇴직자를 대상으로 한 해외 교육 자문관 파견 시험에 합격하고, 과거 근무했던 남미(브라질)와는 다른 매력이 있는 페루에서 지내며 방학을 이용해 여행을 했다. 많은 여행기를 만나봤지만 이 책이 특별한 이유는 전직 교사여서 그런지 그저 유명한 곳의 풍경이나 있었던 일만 아니라 도시의 역사와 문화 같은 함께 알면 좋을 교양들을 같이 풀어낸다는 사실이다. 덕분에 여행기를 따라가며 좀 더 입체적으로 여행지를 만날 수 있었던 것 같다.

익숙하게 들어본 관광지인 우유니 사막이나 쿠스코 뿐 아니라 저자가 머물렀던 지역인 모케과를 비롯해서 저자가 여행했던 아따까마 사막, 티티카카 호수와 우로스 섬, 씨피아 폭포 등의 여행기와 상당수의 사진들을 만나다 보니 흥미로웠다. 특히 치안이나 여러 가지가 불편할 거라고 예상했는데, 의외로 저자가 살았던 모케과의 경우 생각보다 치안이 좋았다고 한다. 역시나 번화가나 유명 관광지가 더 위험한가 보다.

관광지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어서 모든 것이 하나 둘 변화해가고 있는 페루와 안데스의 모습을 통해 편의성을 잡긴 했지만, 천해의 자연이 훼손되지 않았으면 하는 생각이 계속 들었다. 평생을 익숙하게 살았던 고국이 아닌, 많은 것이 이질적인 곳에서 살면서도 주변을 돌아볼 줄 아는 저자의 여유 또한 느껴지는 여정이었다. 또한 새롭게 발견한 익숙하지 않은 이름의 여행지들을 만날 수 있어서 좋았다. 그들의 풍습이나 분위기, 풍경들을 꼼꼼하지만 다채롭게 기록했던 이야기라서(모케과의 개들과 손뜨개질하는 남자들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흥미로웠다. 순식간에 지나가는 영상과는 다른 매력이 있는 여행기. 덕분에 페루라는 나라를 한 번 더 기억할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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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지의 파랑 2 - 마지막 소원을 찾아서, 제3회 No.1 마시멜로 픽션 대상작 2탄 마시멜로 픽션
차율이 지음, 샤토 그림 / 고릴라박스(비룡소) / 2020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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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지의 파랑 두 번째 이야기가 나왔다. 첫 편을 너무 재미있게 읽어서 내심 2권이 나오길 기다렸는데, 역시나 반가웠다. 파란색 바다가 가득한 첫 편과 달리 두 번째 편은 몽환적인 보라색과 자주색이 강렬하다. 소제목인 "마지막 소원을 찾아서"가 궁금증을 자아낸다.

마음을 나눈 소울메이트를 찾는 초등학생 도미지. 유복자인 미지는 엄마와 살고 있는데, 엄마는 의건씨와 곧 결혼을 앞두고 있다. 절친이 본인이 좋아했던 남자아이와 사귀게 되고 엄마의 재혼까지 심란했던 미지는 바다로 다이버 장비를 들고나가고, 바다에서 우연히 만난 파랑 구슬을 만지면서 조선시대로 시간 여행을 떠나게 된다. 거기서 만나게 된 파랑 해적단의 대장 해미와 소울메이트가 된 미지. 하지만 조선에서의 시간과 현대의 시간은 큰 차이가 있다. 학교 때문에 다시 현대로 돌아와야 하는 미지는 해미와 못 만나는 시간이 불안하기만 하다. 설상가상, 신지께 해적단의 차기 대장이 될 다금이의 등장은 미지를 더 불안하게 만든다. 자신과 도플갱어 수준으로 꼭 닮은 다금이는 자꾸 해미 주변을 맴돌며 미지의 마음을 어지럽힌다. 만나기만 하면 아웅다웅하는 다금이와 미지 때문에 해미 역시 마음이 불편하기만 하다. 해적단의 일원이었지만 인간이 된 모시와 해적단의 요리사 지락이 결혼을 며칠 앞둔 어느 날, 해미의 아버지이지 마을 촌장이 세상을 떠나게 된다. 대장이라는 위치 때문에 마음 놓고 슬퍼하지 못하는 해미를 위해 미지는 사람들을 다 내보내고, 해미에게 아버지와 이별할 시간을 준다.

며칠 후 결혼식 날. 혼례식에 쓸 암탉과 수탉을 구하는 일을 맡은 미지와 다금이. 닭은 무서워하는 다금이는 닭을 엉성하게 묶게 되고 결국 결혼식 중반에 닭이 나르는 통에 결혼식장은 난장판이 된다. 하지만 다금이는 그 모든 일을 미지에게 덮어씌운다. 결국 해미는 크게 화를 내고, 속이 상한 미지는 짐을 챙겨 현대로 떠나게 된다. 속상함에 하루 종일 잠을 청하는 미지. 결국 불편한 마음을 가지고 바다로 향하지만 이상하게 파랑의 빛이 약해진다. 아무리 시간 여행을 떠나려고 해도 갈 수 없는 상황이 이어지자 해미에게 무슨 일이 생긴 것인가 불안하기만 한 미지 앞에 파랑 해적 단원들이 나타나게 되는데...

소제목인 "마지막 소원을 찾아서"와 다금, 미지, 해미는 큰 관련이 있다. 판타지지만 우리의 정서와 역사적 이야기(임진왜란)가 어우러져 있어서 왠지 모르게 신선하고 특별하다. 복사 수준으로 닮은 미지와 다금이 사이의 이야기를 알아가는 것도 재미있고, 역사의 순간에서 역사를 바꾸지 않으면서 해미를 구해내는 미지와 해적단들의 이야기도 놀랍다. 과연 파랑에 빈 마지막 소원 2개는 누구의 소원일까? 그리고 그 소원은 책 속에서 어떻게 이루어져갈까?

'과거를 기억하되, 과거의 세상에 얽매이지 말고 한 걸음 앞으로 나아가세요'

교인의 한 마디가 큰 울림으로 다가온다. 이번에도 열린 결말로 끝났으니, 3편이 등장하는 것은 아닐까? 하는 기대감이 생긴다. 현대로 온 파랑 해적단의 활약을 다시 한번 기대해본다. 또한 진정한 소울메이트는 어디에 있건 변함이 없다는 큰 사실을 깨닫게 된 미지와 해미의 우정이 계속되기를 응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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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의 마지막 습관 - 기본으로 돌아간다는 것 다산의 마지막 시리즈
조윤제 지음 / 청림출판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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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방면의 재능을 가지고 있고, 많은 저서를 남긴 다산 정약용. 사실 다산 정약용을 생각하면 조선의 솔로몬이라는 생각과 함께, 시대를 잘못 타고난 희대의 천재라는 생각이 든다. 조선시대가 아닌 현재에 태어났다면 자신의 재능을 더 많이 펼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베스트셀러로 알려졌지만 전 작 다산의 마지막 공부를 읽지 못해서 마냥 아쉬웠는데, 다산의 마지막 습관을 통해 정약용을 만날 수 있어서 반가웠다.

책 띠지에 한 줄이 사실 상당히 인상 깊었다.

"내가 알아야 할 것은 모두 어렸을 때 배웠다"

사람은 죽기 전까지 평생을 배워야 한다고 알고 있었는데, 어렸을 때 다 배웠다니... 그럼 앞으로 배우지 않아도 되는 건가? 하는 의문이 가득했다. 물론 다산이 이 이야기를 한 이유는 바로 "기본"을 이야기하고자 했기 때문이다. 사실 우리 모두 십수 년의 교육의 자리에서 상당수의 지식을 습득한다. 그중 가장 기초가 되는 공중도덕과 예의, 매너 등의 기본 습관은 아주 어렸을 때 이미 체득한다. 하지만 너무 잘 알고 있지만 "아는 만큼 실천하자."라는 한 줄은 막상 우리 삶에서 가장 어려운 말이 아닐까?

사실 이 책에 각 주제의 첫 줄은 주례. 예기. 곡례 등에서 나왔다. 그래서 처음 한자어를 접했을 때는 도통 그 의미를 이해하기 어려웠다. 하지만 바로 아래 줄에 한글로 풀어서 뜻을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그 이후부터 구체적으로 그 주제가 무슨 의미인 지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덕분에 내용을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그중 상당수는 이미 어디선가 들어본 적이 있고, 익숙하게 아는 이야기들이다. 옛 조상들처럼 사서삼경이나 어린 시절 가장 먼저 접한다는 소학과 같은 고전들을 읽지 않았음에도 우리는 왜 익숙한 것일까? 우리 역시 그런 바탕이 되는 책들을 은연중에 배웠기 때문이다. 사람 사는 것은 시대가 달라져도 똑같다고 하지 않는가?

덕분에 다산의 마지막 습관의 각 장을 읽어가면서 마음에 와닿는 구절들이 상당수 있었다. 특히 다산은 귀양 중에도 자녀들에게 주옥같은 글들을 남겼다. 비록 관직을 얻고, 소위 출세를 할 수는 없지만 그럼에도 계속 학문에 전념해야 할 이유들을 설명하는 글은 단지 자녀들을 위한 글이기보다는 후세를 위한 글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찔리기도 많이 찔렸다. 사실 학창 시절부터 공부를 하는 이유에는 목적이 강했다. 시험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가 주된 이유였다. 그랬기 때문에 졸업과 동시에 대부분의 과목은 기억 저 편으로 사라진다. 실제적인 이야기가 아니기 때문이기도 했지만, 공부의 주된 목적이 사라졌기 때문이 가장 크다. 사회에 나와서도 그런 모습은 되풀이되었다. 자기계발을 해야 한다고 하고, 독서를 한다고 하지만 관심사가 좁아지고, 편협해지는 것 또한 학창 시절과 별반 다르지 않은 것 같다.

다산의 마지막 습관을 읽으며 내용을 이해하기는 어렵지 않다. 문제는 아는 것을 어떻게 실행에 옮기는가 하는 것이다. 곁에 두고 꾸준히 읽으면 좋은 책이다. 여러 번 반복해서 읽다 보면 조금씩 체화되어 삶의 변화를 일으키는 교두보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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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랑의 달
나기라 유 지음, 정수윤 옮김 / 은행나무 / 2020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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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유분방한 가정에서 자라난 가나이 사라사는 갑작스럽게 부모를 잃고 이모집으로 들어간다. 남들이 옳지 않다,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것이 사실 이해가 안 되는 사라사. 내가 좋은 걸 몇 번 고수해봤으나 돌아오는 것은 이상하게 쳐다보는 눈빛들이다. 갑작스러운 아빠의 사망. 그리고 엄마 또한 애인과 함께 홀연히 떠난다. 사라사를 맡아줄 가까운 친척이라고 해봤자 이모가 전부다. 하지만 이모는 사라사의 엄마에 대한 기억이 좋지 않다. 그래서 사라사가 하는 행동 또한 마음에 들지 않는다. 사라사는 본인이 원하는 것이 아니라, 주변이 원하는 것들을 찾아서 오늘도 하루를 살고 있다. 학교를 마치고 친구들과 시간을 보내는데, 이상한 남자가 늘 벤치에 앉아서 자신들을 바라보는 것을 본다. 친구들은 그 남자를 로리콘이라고 한다. 이모집에 가기 싫은 이유 중 가장 큰 것은 이모의 아들 다카히로 때문이다. 이모 부부 몰래 사라사를 성추행 했던 것이다. 비가 오는 어느 날, 사라사는 이상한 남자 후미와 이야기를 하게 되고, 집에 가기 싫은 마음에 후미의 집에 가도 되는지를 묻는다. 그렇게 둘은 기묘한 동거를 시작한다.

대학생인 후미는 어렸을 때 부터 모든 생활이 각이 잡혀 있었다. 육아서적을 토대로 후미를 키웠던 엄마의 교육철학대로 후미는 조금도 벗어나지 않고 살고 있다. 그런 후미의 삶에 사라사가 들어온 후, 둘의 삶은 조금씩 바뀌어간다. 늦잠을 자는 후미, 청소를 하는 사라사. 그렇게 서로의 삶에 영향을 주던 어느 날. 판다가 보고 싶었던 사라사는 생활의 익숙함 덕분에 동물원에 가게되고, 한달 넘게 뉴스에 유괴로 오르내리던 사라사를 알아본 사람들에 의해 둘은 떨어지게 된다. 사람들의 생각과 달리 사라사는 후미로 부터 어떤 학대도 당한 적이 없고, 오히려 불면증이 없어질 정도로 편안한 삶을 살았다. 하지만 그 사실을 사라사는 이야기하지 못했다. 자신을 괴롭히고 학대한 것은 후미가 아니라 다카히로라는 사실도 말이다.

시간이 흘렀지만 사라사는 후미에 대한 그리움이 가득하다. 료라는 남자와 4년째 동거 중인 어느 날, 우연히 간 카페에서 후미를 만나게 된 사라사의 일상은 뒤바뀌기 시작하는데...

사실 조금은 예민한 부분일 수 있는 소설이지만, 읽다 보면 여러 가지 생각이 든다. 사라사도, 후미도 그들이 아닌 이상 그들 사이의 이야기를 판단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오히려 지레짐작이 두 사람에게 큰 상처를 남겼다. 사실 상당수의 사람들은 자기 입장에서, 자기의 경험과 판단으로 재단하듯 바라볼 때가 있다. 그리고 마치 다 아는 듯한 말투로 당사자들에게 상처를 줄 때도 있다. 유랑의 달을 읽으며 나 역시 책 속에 등장한 사람들과 그리 다르지 않다는 생각을 했다. 9살 여자아이와 19살 성인 남자가 한 달간 같이 있었다는 상황 속의 자신들의 생각을 붙여 상상하고 판단하고 난도질한다. 15년의 시간이 흐른 후 다시 만난 후미와 사라사. 하지만 여전히 그들을 둘러싼 상황들은 그들에게 호의적이지 않다. 상황을 아는 독자들이기에 그들을 응원할 수 있지만, 앞의 상황만 읽는다면 과연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그럼에도 둘을 응원한다. 둘 사이의 행복이 계속되기를... 서로의 구원이 된 후미와 사라사에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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