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ear Thinking : Turning Ordinary Moments into Extraordinary Results (Paperback) - NEW YORK TIMES BESTSELLER
Portfolio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삶은 크고 작은 결정들의 연속입니다. 어떤 결정들은 삶의 방향을 바꾸고, 어떤 결정들은 일상의 작은 문제들을 해결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내리는 모든 결정들이 현명하고 바람직한 것은 아닙니다. 사실, 우리는 종종 감정, 편견, 그리고 무의식적인 습관에 의해 영향을 받아 잘못된 결정을 내리기도 합니다.

이 책은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핵심적인 요소들을 제시합니다. 명확한 사고, 의도적인 환경 조성, 그리고 실수로부터 배우는 과정을 통해 우리는 더 현명하고 효과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됩니다.

우리 대부분은 모든 형태의 위대함에는 집중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 집중을 매일매일 연습하는 것이 얼마나 고통스러울 수 있는지는 거의 인식하지 못합니다. 더 나은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될 이 책의 3가지 핵심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명확한 사고를 방해하는 4가지 주요 적이 있습니다.

1)감정 기본값은 이성과 사실 대신 감정에 반응하는 것입니다.

2) 자존심이 불타오를 때마다 자아 기본값은 우리를 방해합니다.

3) 사회적 기본값은 우리가 더 큰 사회계에서 정상적이고 예의바르며 적절하다고 간주되는 것과 일치하도록 유지합니다.

4) 관성 기본값은 변화와 새로운 정보에 대한 우리의 자연스러운 저항입니다.

2. 원하는 행동이 기본 행동이 되는 의도적인 환경을 조성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다음의 4가지 핵심 강점이 필요합니다

1)자기 책임은 자신의 실수와 자신의 잘못이 아닌 삶의 나쁜 일 모두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좋은 대응은 끔찍한 상황이라도 빠르게 개선할 수 있지만 불평은 결코 해결책이 될 수 없습니다.

2)자기 인식은 자신의 능력과 한계를 인식하고 조정하는 것입니다. 가능한 경우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활용하여 작업하십시오. 자신에 대한 모든 것을 바꾸려고 하지 마십시오.

3)자제력은 감정에 따라 행동하지 않고 감정을 참는 능력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명상이 이러한 능력을 개발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4) 자신감은 겸손하면서도 자신에게 친절하게 말하는 데서 나옵니다. 또한 정직함, 즉 “누가 옳은가가 아니라 옳은 것에 집중하는 힘”이 중요하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위의 4가지 강점을 구축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시간과 용기, 경험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배울 수 있습니다.

3. 생각을 개선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더라도 우리는 여전히 실수를 하게 됩니다. 실수로부터 이익을 얻기 위해 실수를 처리하는 다음의 4단계 과정을 사용합니다.

1) 책임을 받아들이십시오. 문제를 일으키는 부분이 무엇이든 인정하십시오. 아무것도 아니더라도 여전히 나서서 처리해야 합니다.

2) 실수로부터 배우십시오. 당신이 실수에 기여한 것이 무엇인지, 누구인지, 어디서인지 생각해 보십시오. 즉시는 아니더라도 나중에 생각해 보십시오.

3) 더 나은 일을 하겠다고 다짐하세요.

4) 가능한 한 최선을 다해 손상을 복구하십시오. 모든 실수를 고칠 수는 없지만, 시간이 걸리더라도 많은 부분을 고치거나 어느 정도 고칠 수 있습니다.


요컨대, 우리는 작은 일상적인 선택의 영향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깨달아야 합니다. 이 책은 의도적인 집중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명료한 사고를 기르고 의도적인 환경을 조성하며 실수를 건설적으로 다루기 위한 실용적인 전략을 제공합니다. 자기 책임감, 자기인식, 자기통제, 자신감을 받아들이는 것으로 우리는 삶의 도전을 탄력과 성장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을 기르는 데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지만, 헌신적인 노력을 통해 배우고 적용함으로써 더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