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oy in the Striped Pyjamas (Paperback)
Boyne, John / Definitions / 2008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일의 히틀러의 어두운 역사는 우리에게 너무나 친숙합니다. 제2차 세계 대전 중 및 그 이전에 독일인(나치당)은 폴란드와 다른 많은 지역을 침공하여 그 지역의 많은 비독일인들을 살해하고 학대했습니다. 홀로코스트와 제2차 세계 대전에 관한 이야기는 종종 많은 사람들에 의해 쓰여졌습니다. 때때로 역사는 소설을 통해 더 명확하게 보이기도 합니다.

이 작품에서 저자는 아홉 살 소년 브루노의 시점으로 이야기를 서술합니다. 브루노는 '아웃위드'(아우슈비츠)로 진급한 독일군 사령관의 아들입니다. 그의 가족은 매우 부유하며 그가 원하는 것은 무엇이든 얻습니다. 브루노의 누나 그레텔은 인형과 정치에 푹 빠져 있습니다. 어느 날, 브루노는 집에 돌아와 여행 가방에 든 옷과 방 장식이 벽에서 떨어져 나와 포장되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하녀 마리아는 온 가족이 캠프에 갈 것이라고 그에게 말합니다. 사실은 그의 아버지가 아우슈비츠 사령관으로 진급한 것이었죠 순진한 브루노는 그것이 가족 여름 캠프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사간 새집에서 브루노는 재미있는 일을 찾던 중 유대인과 독일인을 구분하는 울타리를 우연히 발견합니다. 울타리 뒤에 황량한 황무지와 작은 오두막집과 몇 명의 사람들이 밖에 있는 것을 봅니다. 그는 건너편 땅에 굶주린 한 소년 슈무엘을 발견합니다. 그는 그 소년에게 말을 걸기 시작했고 그가 유대인인지도 모른 채 그와 친구가 되었습니다. 브루노는 슈무엘을 매일 방문합니다. 며칠 뒤, 울타리를 넘을 계획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한편, 브루노의 가족은 다시 이사를 갈 계획을 세우고 있었습니다. 브루노는 떠나고 싶지 않았습니다. 마침내, 브루노는 계획을 세우고 울타리를 넘어 강제 수용소로 향합니다. 브루노의 부모는 브루노가 실종된 것을 눈치채고 찾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의 현실로부터 크게 가려진 여덟 살 소년의 눈을 통해, 나치 사령관의 아들 브루노와 강제 수용소에 갇힌 유대인 소년 슈무엘 사이의 금지된 우정을 볼 수 있었습니다.두 사람은 철조망으로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지만, 둘의 삶은 필연적으로 얽혀 있습니다.

당시의 공포를 다양한 상황과 인물을 통해 매우 효율적으로 묘사했습니다. 주인공 브루노는 자신 주변에서 일어나는 모든 변화와 사건에 대해 혼란스러워합니다. 철조망이 쳐진 거대한 울타리가 있는 이유, 울타리 반대편에 있는 사람들이 항상 파란색과 흰색 줄무늬 잠옷을 입는 이유, 군인들이 그들에게 소리치는 이유를 그는 이해하지 못합니다.

저자는 방대한 대화와 묘사를 통해 홀로코스트의 희생자들만이 울타리로 둘러싸인 지역에서 발생한 공포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었던 방법을 간접적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단순한 줄거리이지만 그 속에는 깊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습니다. 브루노와 슈무엘의 우정은 전쟁 중에도 피어날 수 있는 인간의 연민과 사랑을 말하고 있습니다.

청소년 소설이지만, 어른들이 읽기에는 더 적합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화를 바탕으로 한 것이 아니지만 우리 모두는 우리 역사의 어딘가에서 이런 일이 발생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충격적이고 갑작스러운 방식으로 마무리되지만, 누구나 살면서 한번쯤은 읽어봐야 할 책이라고 생각됩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레이스 2022-04-07 15: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줄무늬 파자마 ... 가 기억나는 소설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