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의 뇌과학 - 인간의 기억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사라지는가
리사 제노바 지음, 윤승희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책을 어디에 두었지? 내 열쇠가 어디있지? 안경을 어디에 두었지?


기억 상실이 알츠하이머나 치매의 초기 징후일 수 있다는 사실을 걱정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우리 대다수에게 이러한 망각의 예는 완전히 정상입니다. 왜냐하면 기억력은 훌륭하지만 완벽함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입니다.

p14 우리 뇌는 애초에 사람들의 이름을 기억하고, 나중에 해야 할 일을 잊지 않고, 세세한 경험들을 빠짐없이 기록하도록 설계되지 않았다. 뇌가 불완전한 것은 그냥 처음부터 그렇게 출고되었기 때문이다. 아무리 두뇌가 명석한 사람이라도 기억에 결함이 있게 마련이다. 파이를 소수점 아래 10만 자리 넘게 외워서 유명해진 사람도 아내의 생일을 잊거나 지금 자신이 거실에 뭘 하러 나와 있는지 기억이 안 날 때가 있다. 사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오늘 경험한 일 대부분을 내일이면 잊는다. 결국 인생 대부분을 잊어버린다는 이야기다

우리의 두뇌는 우리가 듣는 모든 이름, 우리가 세운 계획 또는 경험하는 날을 기억하도록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당신의 기억이 때때로 실패한다고 해서 그것이 손상되거나 질병에 걸리는 것은 아닙니다. 망각은 실제로 인간의 일부입니다.


신경과학자이자 이 책의 저자인 리사 제노바는 우리가 잊어버리는 이유와 그것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설명합니다. 뇌와 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해 매우 명료하고 흥미롭게 이야기합니다. 이 책은 기억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왜 어떤 것은 기억하고 다른 것은 기억하지 못하는지, 자신의 한계를 이해하도록 스스로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방법, 기억력, 정보 보존을 향상시키는 요령과 기술에 대한 정보로 가득 차 있습니다.

잊혀진 기억이 일시적으로 액세스할 수 없는지 아니면 영원히 지워지는지, 그리고 왜 일부 기억은 몇 초 동안만 존재하도록(예: 암호) 유지되고 다른 기억은 평생 지속될 수 있는지(예: 당신의 결혼식 날짜)를 배우게 될 것입니다. 정상적인 망각(차를 주차한 위치)과 알츠하이머로 인한 망각(차를 소유하고 있음) 사이의 명확한 차이를 이해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기억이 의미, 감정, 수면, 스트레스, 맥락에 의해 얼마나 큰 영향을 받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p21 기억은 결국 우리가 기억하고 망각하는 것들의 총합이고 기억과 망각 모두 어떤 면에서는 과학인 동시에 예술이다. 오늘 경험하고 배운 것을 내일이면 잊을 것인가, 세세한 추억과 지식을 수십 년이 지나도록 간직할 것인가? 어느 쪽을 선택하든 우리의 기억은 기적이라 할 만큼 강력한 동시에 허점투성이인 채로 제 할 일을 하고 있다

우리의 뇌는 "흥미롭고, 의미 있고, 새롭고, 놀랍고, 감정적이며, 결과적"이라고 생각하는 세부 사항을 포착하기 때문에 인생의 중요한 사건을 기억합니다. 특별한 날이 아니고는 "사실 우리 삶의 많은 부분이 습관적이고 일상적이며 하찮은 것입니다."


p40 뭔가를 기억하고 싶다면, 무엇보다 먼저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알아차려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두 가지가 반드시 필요하다. 인지와 주의집중이다.

우리가 잊어버리는 이유

오래도록 기억에 남을 추억을 만드는 첫 번째 요소는 바로 관심입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무언가를 기억할 수 없습니다. 열쇠를 분실하거나 휴대전화나 안경을 잃어버리거나 우리가 매일 이런 일을 하는 경우에는 기억력이 전혀 관련되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것은 주의가 산만하다는 증상입니다.

다양한 기억의 종류

학교에서 배우는 것과 같이 우리가 알고 있는 사실과 정보에 대한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어난 일에 대한 기억, 일화적 기억이 있습니다. 실제로 근육에 사는 것이 아니라 뇌에 사는 근육 기억이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고, 양치질을 하고, 차를 운전하십시오. 나중에 무엇을 할 것인지에 대한 기억도 있습니다. 우리는 과거의 기억이 정확하다고 생각하지만 아마도 그렇지 않을 것입니다.


p232 우리는 잠을 박탈당하고도 적게 자는 것을 자랑스러워하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일곱 시간도 채 자지 않는 생활습관을 열정으로 포장하는 것은 어리석은 허세다

수면의 중요성

수면은 기억력에 매우 중요합니다. 잠자는 동안 사건들이 지속적인 기억으로 통합되고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해마가 제 역할을 할 시간이 충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자는 동안, 당신의 두뇌를 관리하는 신경세포는 자는 동안 제 일을 합니다. 그리고 깨어있는 동안 축적된 대사 찌꺼기를 제거합니다. 그리고 그것이 제거하는 것 중 하나는 아밀로이드 베타입니다. 그리고 아밀로이드 베타가 제거되지 않으면 스스로 달라붙어 플라크를 형성합니다. 그것이 알츠하이머병의 시작입니다. 따라서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하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스트레스와 기억

스트레스는 기억력을 억제합니다. 만성 스트레스는 기억력에 매우 나쁩니다. 매일 빠른 속도로 걷기라도 운동을 하면 해마를 구할 수 있습니다.


p249 기억 없이도 우리는 인간으로서 갖는 모든 감정을 온전히 누릴 수 있다. 기억 없이도 우리는 누군가를 사랑하고 사랑받고 있음을 느낄 수 있다. 기억이 우리의 전부는 아니다

과학적 전문용어에 얽매이지 않고 여전히 두뇌의 작용에 대한 통찰력을 얻고 싶다면 이 책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더불어, 인간의 몸과 마음에 대해 더 알고 싶고 인간의 두뇌에 대해 궁금한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오늘 아침 이를 닦을 때의 경험을 기억하지 못하는 것은 양치가 습관적 행위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익숙하고 파급효과가 없는 일은 무시하도록 학습한다. 무시는 망각으로 이어진다
- P92

왜 그 방에 들어갔는지 도저히 생각나지 않아서 그 자리에 멍하니 서 있게 되더라도 당황할 필요는 없다. 이 멍한 상태는 일생일대의 위기도 알츠하이머병을 의심해야 하는 상황도 아니다. 다시 뇌를 움직이면 해결되는 일이다.

- P205

아마도 의미 있는 것만 남기고 모두 잊어버리길 바라는 것이 좀 더 합리적인 기대일 것이다. 즉 인생에서 의미 있는 부분들을 자세히 기억하는 능력이야말로 정말 중요하다는 뜻이다. 이런 기억은 내가 나임을 느끼게 해주고, 인생을 하나의 서사로 인식하게 해주며, 타인과의 연결 안에서 성장할 수 있는 잠재력을 제공해 줄 것이다. 우리의 뇌가 모든 것을 기억하지는 못하지만, 어쩌면 지금 기억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할지 모른다
- P248


댓글(1)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2-06-09 10:2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 관심있었는데 좀 궁금했거든요. 조세핀님 리뷰를 보니 저를 위한 책인듯.... 좋은 리뷰 잘 읽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