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삶을 지키는 바운더리 - 모든 문제는 선을 넘으면서 시작된다, 인간관계가 인생을 망치기 전에 선을 그어라
쑤쉬안후이 지음, 김진환 옮김 / 시옷책방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사회 속에서 다양한 관계를 형성하며 살아갑니다. 가족, 친구, 연인, 동료 등 각 관계는 우리에게 삶의 의미와 가치를 선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관계 속에서 우리는 종종 경계라는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경계는 나와 타인을 구분하고, 나만의 공간과 가치를 지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서로의 경계를 존중하고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 않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우리는 명확한 경계 개념을 찾기 어렵습니다. 경계는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변하며, 개인마다 인식도 다르기 때문입니다. 또한, 경계를 설정하는 행위를 이기적이거나 무례하다고 여기는 사회적 분위기도 존재합니다. 특히 한국 사회는 집단주의 문화가 강하기 때문에, 개인의 경계선을 주장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경계선을 세우는 것은 자신을 보호하고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p31 우리가 사회에서 경계선을 세우는 것이 결코 쉽지 않은 이유는 일상의 경계선이라는 명확한 개념이 없고 모호하기 때문이다

관계의 경계선은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경계선을 세우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자신의 감정과 필요를 존중하고, 타인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중요한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선을 넘는 관계

p106 함께 하고 있을 때 진심으로 대해야 하고, 함께 할 수 없을 때도 진심으로 대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는 관계가 지나치게 밀착되거나 불균형하게 발전하여 선을 넘는 관계로 변하기도 합니다. 선을 넘는 관계는 개인의 자존감과 정신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타인과의 건강한 관계 형성에도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p136 자신을 우호적으로 대하거나 존중하는 법을 배우지 않는다면, 타인을 우호적으로 대하거나 존중하는 법을 알지 못한다

따라서 자신이 처한 상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선을 넘는 관계에서 벗어나거나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또한, 자신과 타인을 존중하며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합니다.

삶의 바운더리

인생의 바운더리는 나와 타인을 구분하고, 나만의 가치와 의미를 찾는 데 도움을 주는 나침반과 같습니다

인생의 바운더리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볼 수 있습니다.

p212 내가 어떻게 바라는가?

내가 어떻게 생각하는가?

내가 어떻게 느끼는가?

내가 어떻게 사고하고 결정하는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통해 자신의 가치관, 목표, 흥미 등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타인과의 관계에서 어디까지 허용하고 어디까지 거절할지를 명확하게 설정해야 합니다.


삶은 우리가 걷는 복잡한 길들로 가득한 여정이며, 이 여정에서 우리는 우리의 존재를 형성하는 관계를 통해 항해합니다. 가족, 연애, 우정 등의 관계는 종종 우리가 행동하는 경계를 정의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계들 사이에서는 즐거움, 자유, 자기실현의 영역이 존재합니다. 우리는 인간 관계의 본질을 깊이 탐구함으로써 존재의 복잡성을 풀어가며, 진정한 행복은 삶의 즐거움을 포용하고 동시에 자신의 정의로운 길을 추구함으로써 얻어진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p283 한 번 뿐인 인생에서 우리가 진정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스스로 주체가 되어 자아를 실현하고, 자신이 정의한 가치와 의미에 따라 살아가는 것입니다.

삶과 인간관계의 경계는 즐거움과 자유, 자기 실현의 추구와 더불어 함께합니다. 진정한 행복은 외부적인 확인을 벗어나 내부적 채움에서 발견됩니다. 이는 완벽하지 않아도 만족함을 찾는 것에서부터 비롯됩니다.

관계의 경계는 건강한 관계를 유지하는 핵심 요소입니다. 우리는 자신의 감정과 필요를 존중하고,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갖게 됩니다. 또한 자신의 경계를 지키는 것은 자신의 자존감과 정신 건강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관계의 경계를 설정하는 것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자신을 위해 행동하고, 건강한 관계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우리는 자유롭고 안전한 환경에서 삶을 즐기며, 자기 실현과 행복을 추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자신의 경계선은 자신이 지켜야지, 타인이 스스로 분수와 정도를 알고 그에 맞게 행동하기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 P60

그 누구에게도 당신을 마음대로 비난하거나 폄훼할 자격은 없다. 당신이 그런 자격을 그에게 주지 않는 한.
- P199

스스로 즐겁고 재미를 느끼며, 기존의 규범 내에서 자유를 느끼고, 완벽하지는 않지만 만족할 줄 아는 것이 가장 큰 행복이다.
- P26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