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d Times (Paperback) Oxford World's Classics 107
Dickens, Charles / Oxford Univ Pr / 2008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세기 중반 영국, 산업혁명의 물결은 사회 전반에 걸쳐 엄청난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그 번영의 그림자 속에서는 극심한 계급 간 갈등과 인간성의 상실이라는 어두운 현실이 자리 잡고 있었습니다. 이 작품은 바로 이러한 시대적 상황을 배경으로, 인간의 존엄성과 진정한 행복의 의미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작품입니다.

줄거리는 아주 간단합니니다. 배경은 19세기 중반, 공장과 노동자가 많은 영국의 한 마을입니다. 주인공 Thomas Gradgrind가 운영하는 학교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Thomas Gradgrind는 학교를 운영하는 국회의원이기도 합니다. 그의 교육 철학은 공상도, 상상도, 심지어 도덕성도 없다는 순수한 사실을 강조합니다. 그는 시시 학교에서 자신의 사실을 전혀 배우지 못하는 불쌍한 학생을 발견합니다. 그는 그녀의 아버지와 이야기를 나누러 갔을 때 그녀의 아버지가 서커스에서 일했지만 신비롭게 떠났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그는 Cissy가 서커스에 다시는 돌아오지 않겠다고 약속하면 거의 병에 걸린 아내를 돌보기 위해 Cissy를 데려가겠다고 제안합니다.Gradgrind의 자녀들은 집에서 그의 철학에 따라 양육되었습니다. 그의 큰 두 명인 Louisa와 Tom은 다소 지루합니다. 교육의 의미는 각자에게 다르게 나타납니다.Gradgrind의 절친한 친구인 Josiah Bounderby는 "길거리 꼬마"에서 성공적인 은행가로 성장했다고 자랑하는 거침없는 자수성가자입니다. 그는 결국 Tom을 견습생으로 받아들이고 Louisa와 결혼했습니다. Louisa는 Bounderby를 사랑하지 않지만 아버지가 사건의 사실을 제시함에 따라 결혼이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도시의 또 다른 지역에는 일반 노동자 중 한 명인 스티븐 블랙풀이 살고 있습니다. 그는 노조원 및 Bounderby와 문제가 발생합니다. 다른 곳에서 일자리를 찾기 위해 떠난 그는 은행강도 누명을 쓰게 됩니다.


빅토리아 여왕 통치 기간인 1837년부터 1901년까지 빅토리아 시대에 만연한 경제적, 사회적, 도덕적 불의를 생생하게 묘사합니다. 가장 설득력 있는 측면 중 하나는 산업화와 도시화의 사회적 영향을 묘사한 것입니다. 인간 관계는 경제력, 사회 계층, 그리고 스티븐 블랙풀과 레이첼과 같은 도시 노동자들이 직면한 가혹한 현실에 의해 오염됩니다.

세 부분(파종, 수확, 수확)으로 구성되고 37개 장으로 구성된 이 소설은 빅토리아 시대 사회 시스템의 결함을 폭로합니다. 또한, 비효과적인 정의, 관료주의적 관료주의, 부유한 엘리트의 영향력, 교육 시스템의 잔인함과 부적절함, 아동 착취 등을 비판합니다. 이 주제는 “올리버 트위스트"과 같은 디킨스의 다른 작품에서도 탐구한 주제입니다.

주요 등장인물, 제목, 설정 등은 모두 다양한 주제를 상징합니다. Gradgrind 씨는 학생들에게 암기식 학습을 교육하면서 사실, 경직성, 경직된 사고방식을 나타냅니다. 그러나 그는 딸 루이자가 자신의 철학을 고수하다 바운더비와의 불행한 결혼 생활을 경험하고, 그의 아들 톰이 아버지의 길을 따르지만 결국 범죄자가 되면서 자신의 접근 방식에 결함이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스티븐 블랙풀은 고군분투하는 공장 노동자, 저임금 노동자를 대변하다가 결국 산업 순교자가 됩니다. 조시아 바운더비(Josiah Bounderby) 씨는 부정직, 착취, 물질주의를 상징하며 자신의 가난한 성장 과정에 대한 잘못된 이야기를 구성합니다. Gradgrind 씨의 아들인 Tom은 무책임하고 이기적이며 기만적이며 블랙풀을 자신의 범죄로 모함하려고 합니다. 톰의 여동생 클로이사는 합리적인 분석을 중시하지만 상상력과 감정을 거부합니다. 그녀는 처음에는 훨씬 나이 많은 Bounderby와 결혼했지만 나중에 그녀의 마음을 따르고 James Harthouse 씨에게 반합니다.Sissy Jupe 또는 Cecelia Jupe는 서커스 공연자의 딸이자 Gradgrind의 학생입니다. 그녀는 이야기에 지혜를 불어넣습니다. Sparsit 부인은 부에 집착하고 자본주의 탐욕의 상징으로 작용합니다.

이성과 감정의 갈등이라는 강력한 주제를 다룬 이 소설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흥미로운 질문을 던집니다. 찰스 디킨스는 물질주의적인 세상 속에서 우리가 잃어버린 감정의 중요성을 일깨워줍니다. 빅토리아 시대 영국과 비교해도 크게 변하지 않은 현실 속에서, 이 작품은 우리에게 깊은 성찰을 요구합니다.

찰스 디킨스의 뛰어난 스토리텔링은 독자를 단숨에 이야기에 몰입하게 합니다. 비교적 짧은 분량과 명료한 문체는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미스터리, 로맨스, 사회 풍자를 결합한 이 작품은 독자들에게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그의 작품은 감각적인 풍자와 생생한 캐릭터 묘사를 통해 독자에게 깊은 여운을 남기는 작품으로 평가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