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리의 법칙 - 내 안에 숨겨진 최대치의 힘을 찾는 법
로버트 그린 지음, 이수경 옮김 / 살림 / 201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인슈타인, 레오나르도 다 빈치, 모차르트 등등 우리는 이들의 위대한 업적을 보며 타고난 재능이라는 신화에 매료됩니다. 하지만 과연 그들의 성공은 단순히 유전자의 선물일까요?

이 책은 수십 명의 거장들의 삶을 깊이 있게 분석하며 그들의 비밀을 파헤칩니다. 놀랍게도, 타고난 재능은 성공의 결정적인 요인이 아닙니다. 오히려, 흥미, 추진력, 집중력과 같은 습관과 태도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우리는 이 비범한 사람들이 타고난 재능으로 인해 위대한 일을 성취했으며 이 사람들은 단지 타고난 천재라고 믿고 싶어합니다. 사실, 타고난 재능과 특정 기술의 숙달 사이에는 연관성이 없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당신도 마스터가 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엇인가를 마스터하는 것이 타고난 재능이라고 생각하지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대가의 작품은 빙산의 일각일 뿐입니다. 타고난 흥미와 추진력, 집중력이 있고 시간(말콤 글래드웰에 따르면 10,000시간)을 투자한다면 누구나 달인이 될 수 있습니다

거장들의 삶을 조사해 그들의 위대함을 가져오는 습관, 특성, 태도를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모두 증류하여 다음과 같은 원칙을 제시합니다.

1. 자신의 삶의 목표를 발견하는 3가지 단계

모두가 유사한 두뇌로 태어나지만 왜 일부 사람만이 이 잠재적인 능력을 정말로 발휘하고 뛰어나게 보이는 걸까요? 몇 천 명의 아이들이 어떤 분야에서 탁월한 기술과 재능을 나타내지만 그 중 일부만이 큰 일을 이룹니다. 즉, 천부적인 재능이나 높은 지능은 미래의 성취를 예측하거나 설명할 수 없습니다.

역사 속 많은 거장들이 어떤 힘, 목소리, 또는 운명의 느낌을 경험했다고 고백했습니다.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에게는 "별"이었고 소크라테스와 괴테에게는 "데몬"이었으며, 심지어 아인슈타인도 그의 생각의 방향을 형성한 내면의 목소리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우리 각자는 독특하게 태어납니다. 이 독특함은 우리의 DNA에 있으며, 우리는 일회성 현상입니다. 이 내부의 힘들은 특정 경험으로 우리를 이끄는 동시에 우리 마음의 발전에 영향을 미칩니다.

자신의 삶의 목표를 깨닫기 위해서는 세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합니다. 먼저 내면을 들여다보고 본능, 고유성에 연결하거나 다시 연결해야 합니다.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는 목소리를 제거하세요. 다음으로 당신이 가고자 하는 직업 경로를 살펴봐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일을 "일자리"보다 더 감동적인 것으로 바라보고, 그 일을 당신이 누구인지와 깊게 연결된 것으로 생각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직업이나 직업적인 경로를 일직선이 아니라 굽은 길의 여행으로 보아야 합니다. 여행을 통해 이해와 자신감을 쌓아가면서 결국 당신은 당신의 분야에서의 거장이 될 것입니다.


2. 직업과 인생의 과제 찾기

진정한 성공은 명성이나 돈에서 오는 것이 아니라 흥미와 사랑으로 촉발된 분야에서 나옵니다. 아인슈타인은 나침반에 대한 호기심으로 물리학에 매료되었고, 에버렛은 멕시코 문화에 대한 매력으로 인류학에 발이 닿았습니다. 콜트레인은 재즈에 대한 열정으로 위대한 음악가가 되었고, 로치는 권투에 대한 사랑으로 성공적인 코치가 되었습니다.

명성이나 재산보다는 흥미와 사랑에 이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돈을 위해 선택한 직업은 지속 불가능하지만, 진정한 열정을 가진 분야는 성공과 만족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다윈은 의대 진학을 거부하고 무급 박물학자로 일하며 진화론의 토대를 마련했습니다.

학습을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멘토와 함께 일하고, 경험을 통해 배우고, 끊임없이 성장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돈보다 지식과 기술을 쌓는 데 집중하면, 결국 성공과 돈이 따라올 것입니다.


3. 비전과 일치하는 적절한 멘토 선택의 중요성

멘토 찾기는 배우는 것만큼 중요합니다. 하지만 경력 초기 과정에서는 멘토의 지배나 강요에 굴복하지 말고 자신에게 필요한 것만 선택적으로 배워야 합니다. 정확히 원하는 방향이 확실하지 않다면 과단성 있는 멘토를 통해 방향 설정도 얻을 수 있지만, 감정적으로 거리를 유지하며 결국은 자유 의지로 자신의 길을 선택해야 합니다. 마스터들은 어린아이처럼 놀이심과 자유로운 사고방식을 잃지 않지만, 멘토에게 배워 얻은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용기와 독립성이 필요합니다. 모차르트처럼 가족의 억압에서 벗어나 독창성을 발휘했던 것처럼 언젠가는 스스로 독립하여 새로운 길을 개척해야 합니다.


4. 열린 마음을 유지하도록 두뇌를 훈련해야 합니다

마음은 사용하지 않으면 단단해지는 근육과 같습니다. 익숙함과 안정감을 위해 기존 생각에 집착하고 노력할 때 집중 너무 좁아져 다양한 가능성을 배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부정적 능력'을 키워 마음을 열어야 합니다. 이는 판단을 유예하고 경험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하며, 모든 거장들이 지닌 창조성의 원천입니다. 모차르트는 다양한 음악 스타일을 흡수해 자신의 음악에 반영했고, 낯선 바흐의 음악을 접하자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 음악적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부정적 능력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판단을 억누르고 낯선 것에 노출되면서 일시적으로 마음을 열어 다양한 가능성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장인(달인)의 경지

장인들은 더 많이 보는 경험을 이야기합니다. 마치 단순한 생각 하나로 전체 상황을 파악하는 듯 말입니다. 이 직관력은 마치 손끝 감각처럼 순간적으로 나타납니다. 예를 들어, 체스 마스터 피셔는 보드 너머 힘의 장을 보고 경기 전체 방향을 예측했다고 합니다. 피아니스트 고든은 노트나 악보 일부에 집중하지 않고 전체 작품 구조를 느꼈습니다. 에디슨은 도시 전체를 전등으로 밝히는 비전을 단 하나의 이미지로 받았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이런 이야기를 듣고 이런 능력은 존재하지 않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합리적 사고를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합리적 사고는 현상 A를 보고 원인 B를 추론하고 결과 C를 예측하는 단계적 과정을 따릅니다. 하지만 직관은 이런 방식을 따르지 않고 현실의 더 깊은 부분에 접근합니다. 마스터들은 심신의 자동 연결을 발달시켜 다른 방식으로 생각합니다.

사실, 몸과 행동을 하나로 생각하는 능력은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동물들은 마음과 몸 사이에 이런 분리를 경험하지 않습니다. 반면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할 때 움직임과 함께 몸을 인식합니다. 각 단계를 생각해야 하지만 연습을 충분히 하면 기술이 자동화되고 마음과 몸이 하나로 작동하는 느낌이 듭니다.

복잡한 기술을 배우는 경우, 전투기 조종처럼 일련의 단순한 기술을 하나씩 익혀야 합니다. 기술이 자동화될 때마다 마음은 더 높은 단계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이 끝나면 더 이상 배우는 단순한 기술이 없어 뇌가 기술을 동화시켜 신경계의 일부로 만듭니다. 이 기술은 이제 우리 내부에 존재하며 손끝처럼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경지에 도달하려면 연습이 필요합니다. 10,000~20,000 시간이 필요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연습에 대한 시각을 바꾸고 연습과 훈련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힘을 인정해야 합니다. 그 보상은 놀랍고, 심지어 기적적일 수 있습니다. 사실, 뇌는 반복을 통해 능력을 높이고 싶어하는 자연스러운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습을 경시하는 순간 인내를 잃고 복잡한 기술을 익히는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따라서 인류는 중요한 발견을 하거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낼 수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책은 어떤 분야에서든 전문가가 되기 위한 포괄적인 관점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타고난 재능이 성공의 주요 요인이 아님을 보여줍니다. 오히려 관심, 추진력, 집중력과 같은 습관과 태도가 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책은 기꺼이 노력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숙달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귀중한 가이드 역할을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