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장소 잘못된 시간
질리언 매캘리스터 지음, 이경 옮김 / 시옷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의 아들이 누군가를 살해하는 것을 본다면 당신은 어떻게 하시겠습니까? 평범한 밤, 평범한 가정. 하지만 그 모든 평범함은 순식간에 산산조각 나버립니다.

이야기는 주인공 젠이 모든 부모의 악몽을 경험하는 잊혀지지 않는 할로윈 밤에 시작됩니다. 그녀의 18세 아들 토드가 알 수 없는 사람을 찌르는 끔찍한 폭력 행위를 저지르는 것을 목격하면서 그녀의 세상은 뒤집어집니다. 이 사건은 아들에 대한 그녀의 인식을 깨뜨렸을 뿐만 아니라 그들의 삶을 돌이킬 수 없게 뒤바꾸었습니다.

가정법 변호사인 그는 화가이자 장식가인 켈리와 행복한 결혼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들에게는 학교 마지막 학년에 있는 유쾌하고 괴상한 아들 토드가 있는데, 그는 정말 잘 지내고 있으며 유쾌한 여자 친구도 있습니다. 어느 날 밤, 젠은 밤을 보낸 후 토드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녀는 그가 집에 도착하는 것을 보았지만 그가 정문에 도착하기 전에 그는 앞마당에서 낯선 남자를 찔러 죽였습니다. 경찰, 구급대원, 충격과 공포의 밤을 보낸 후, 그녀와 켈리는 마지못해 토드를 구금하고 마침내 잠을 자게 됩니다. 젠은 다음날 아침에 일어났습니다. 사실은 그 전날이었습니다. 아들이 살인자가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젠의 시간 여행이 시작됩니다.


p179 이미 일어난 일을 바꿀 수는 없지.

소설의 시작 부분에서 젠은 행복하고 성공적인 여성으로, 아들과의 강한 유대 관계에 대해 매우 자신감을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들의 범죄를 목격하고 시간을 거슬러 올라간 후, 그녀는 자신이 가족에 대해 얼마나 아는 바가 적고 가족을 둘러싼 많은 비밀이 있다는 사실을 진심으로 인식하기 시작합니다. 과거로의 이 비참한 여정은 그녀의 가족 역사에 대한 여러 폭로와 결합되어 실제로 그녀를 괴롭히기 시작했으며 젠이 무너지기 시작하는 것을 목격하는 것은 매우 비극적이었습니다.


p380 시간은 그저 우리가 자유롭게 생각하는 한 가지 방식일 뿐이에요. 우리 행동에는 원인과 결과가 있다는 거조. 그래서 시간이 강물처럼 한 방향으로 흐른다고 생각하는 거에요.

이야기의 반전은 절망에 빠진 젠이 잠이 들었다가 깨어나 살인 사건이 일어나기 하루 전인 과거의 자신을 발견하면서 나타납니다. 이 초현실적인 경험은 매일 아침 젠을 과거로 데려가면서 계속됩니다. 그녀는 며칠, 몇 주, 결국 몇 년을 다시 경험하며, 되감기할 때마다 사건의 과정을 바꾸고 살인을 이해하게 됩니다.

대부분의 추리소설에서는 누군가가 죽는 것이 당연합니다. 죽음은 소설이 시작되기 전이나 직후에 일어납니다. 이야기의 대부분은 누군가가 어떻게, 왜 죽었는지 탐구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소설은 그러한 고전 미스터리에 접근하는 새로운 방법을 찾습니다.


p361 범죄를 저지르도록 만드는 요인은 무엇인가? 그 아이를 키운 엄마의 육아 방식에 있는지도 모른다. 결국 아이가 하는 모든 행동은 엄마로부터 시작되지 않는가?

이 소설의 주제는 잘못된 시간에 잘못된 장소에 있을 때의 결과에 관한 것입니다. 이 책은 주인공이 자신이 저지르지도 않은 범죄로 기소되었을 때 겪는 심리적 트라우마를 탐구합니다. 또한 법률 시스템의 결함과 그것이 권력자의 이익을 위해 어떻게 조작될 수 있는지를 강조합니다. 또, 궁극적으로 사랑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엄마와 아이의 사랑, 아내와 남편의 이야기입니다. 어머니의 사랑과 자녀를 위험으로부터 구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일을 하는 방법을 강조합니다. 젠은 토드가 어렸을 때를 회상하고 자신의 잘못이 어머니로서의 결점 때문인지 궁금해하여 불안과 자기 의심을 불러 일으키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녀는 과거의 선택을 다시 생각하고 이제부터 더 나은 엄마가 되기로 결심합니다.


p494 우리는 운 좋게 우리를 지나쳐 간 일보다는 운이 나쁘게 닥쳐온 일들만 생각한다.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면서 이야기 전반에 걸쳐 많은 세부 사항이 공유되어 마침내 모든 것이 하나로 합쳐집니다. 과거로 돌아가는 느린 여정과 강렬한 살인 미스터리를 결합한 설득력 있고 기억에 남는 캐릭터 중심의 탄탄한 줄거리와 강력한 중심 인물의 매력에 빠져들게 됩니다.

 이 소설은 ‘시간 여행’이라는 독창적인 소재와 감동적인 스토리로 독자들에게 잊지 못할 경험을 선사합니다. 또한, 인간의 운명, 자유 의지, 가족의 사랑, 용서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생각을 하게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