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ive Secrets You Must Discover Before You Die (Paperback)
존 이조 외 지음 / Berrett-Koehler Pub / 200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날 우리는 분주함과 방해 요소로 가득 찬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끝없이 밀려오는 업무, 끊임없이 울리는 알림, 쉴 새 없이 변화하는 환경 속에서 우리는 종종 인생에서 진정으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놓치기 쉽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과연 무엇을 위해 살아가는 것일까요? 진정한 행복과 의미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을까요?


이 책이 저자인 John Izzo는 친구와 지인에 의해 "행복과 의미를 발견한 유일한 사람"으로 확인된 60~106세의 200명이 넘는 사람들을 인터뷰했습니다. 마을 이발사부터 홀로코스트 생존자, 원주민 추장부터 CEO까지, 이 사람들은 18,000년이 넘는 인생 경험을 갖고 있습니다. 그는 그들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무엇이 당신에게 가장 큰 기쁨을 가져다 주었나요?’

‘무엇을 더 빨리 배웠더라면 좋았을까요?‘

‘궁극적으로 중요한 것은 무엇이고 그렇지 않은 것은 무엇입니까?’

Izzo가 이야기를 듣고 배운 다섯 가지 비밀을 공유합니다.

1. 자신에게 진실하십시오

자신에게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고 규율과 의도를 가지고 자신의 가치관에 따라 삶을 살아보세요. 끊임없이 자신에게 다음 세 가지 질문을 물어보십시오.

1) 나는 나 자신에게 진실하고 있습니까?

2) 나는 내가 되고 싶은 사람인가?

3) 나는 나에게 중요한 일에 내 삶의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까? 그렇지 않으면, 당신은 임종 직전에 자신이 진정한 자신의 삶을 살지 못했다는 느낌을 받게 될 것입니다.

2. 후회하지 마세요.

우리는 죽지 않은 삶을 두려워하는 만큼 죽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후회 없이 살기 위해서는 용기가 있어야 합니다. 실망과 실패가 있을 것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되, 어쨌든 용감하고 담대하십시오. 위험을 감수하세요. 그리고 상황이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는 것이 사실이지만, 두려워하는 것에서 벗어나기보다는 원하는 것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사랑하는 사람이 되세요

애정을 갖고 배려하십시오. 사랑하는 관계를 우선순위로 삼으세요. 우리는 감정을 거의 통제할 수 없지만, 사랑을 감정이 아닌 행동으로 생각합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되십시오. 사랑하기로 선택하세요.

4. 순간을 살아보세요.

감사하지 않은 채 하루를 보내지 마십시오. 당신의 순간을 즐겨보세요. 감사함을 가지세요. 마음을 다해 일을 하십시오.

5. 받는 것보다 더 많이 주세요

행복한 사람들은 받는 사람이 아니라 주는 사람입니다. 우리가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만들었다는 믿음, 긍정적인 것을 남겼다는 믿음, 우리 자신보다 더 큰 무언가에 기여하고 있다는 믿음은 유산의 초석입니다.


저자는 충만하고 의미 있는 삶을 사는 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평생 탐구했기 때문에 이 책을 썼습니다. 그는 젊었을 때 잘 살고 행복하게 죽을 수 있는 비결을 알고 싶었습니다. 그의 아버지가 36세, 저자 자신이 8세에 세상을 떠났을 때 그는 인생은 짧을 수 있으며, 행복의 비밀을 발견할 시간이 얼마나 남았는지 결코 알 수 없다고 깨닫습니다.

생애 초기에 그는 죽어가는 사람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며 이들 사람들이 죽는 방식이 매우 다르다는 것을 관찰하는 특권을 누렸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큰 만족감과 별 후회 없이 생을 마감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자신의 삶이 될 수도 있었을 것을 생각하며 비통하게 죽거나 슬픈 체념으로 살았습니다. 20대 초반에 그는 이 두 그룹의 사람들을 구별하는 것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책은 단 하나의 전제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현명해지기 위해 늙을 때까지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우리는 어느 나이에나 인생의 비밀을 발견할 수 있으며, 빨리 발견할수록 우리의 삶은 더욱 만족스러워질 것입니다.

 John Izzo는 결론에서 흥미로운 점을 지적합니다. 때로는 40~50대 사람들과 대화할 때 그들은 마치 인생이 끝난 것처럼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들은 성인이 된 지 25년 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인생을 파악하는 데 시간이 그리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90세나 100세까지 산다면 당신은 죽기 전에 또 다른 성인 생애를 보내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너무 늦었다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우리는 계속 성장할 수 있고, 살아 있는 동안 꿈을 찾고 변화를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