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리티 - 재능을 뛰어넘는 악착같은 멘탈의 힘
팀 그로버.샤리 웽크 지음, 서종기 옮김 / 푸른숲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고의 운동선수, 기업가, 공연가를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시키는 요소가 무엇인지 궁금한 적이 있습니까? 재능, 노력인가, 아니면 어떤 비밀 공식이 있을까요?

이 책의 저자인 팀 그로버는 마이클 조던, 코비 브라이언트, 드웨인 웨이드 등 여러 프로 운동선수들의 개인 트레이너이자 코치입니다. 그는 수백 명의 프로 운동선수와 함께 일했습니다. 그는 신체를 위한 훈련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코치일 뿐만 아니라 운동선수가 목표를 달성하고 심지어 그 목표를 초과할 수 있도록 정신적으로 훈련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더 많은 역할을 합니다.


p33 나는 당신에게 변화를 요구할 생각은 없다. 어차피 사람은 바뀌지 않으니까. 다만 나는 당신이 자기 자신을 믿고 온갖 부정적인 생각, 두려움, 불안, 거짓말을 차단할 수 있는 몰입 상태에 도달하여 무엇이건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를 바란다.

이 책에서 기존의 신체 훈련 영역을 뛰어넘어 모든 노력에서 성공을 촉진하는 정신적 강인함의 복잡한 역동성을 탐구합니다. 진정한 성공은 단순한 재능이나 노력을 넘어 도전을 초월하는 끊임없는 사고 방식의 배양에 달려 있다고 주장합니다.

저자의 실용성에 중점을 두고 독자들에게 끈질긴 사고방식을 육성하는 방법에 대한 실행 가능한 조언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결과보다 프로세스를 우선시하는 것부터 불편함을 수용하고 평범함을 피하는 것까지 Grover는 다양한 영역에서 성과를 향상시키려는 개인에게 로드맵을 제공합니다.


p317 클리너는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면서 스스로 결정할 줄 안다. 정보를 모으고 체계적으로 정리해가며 제 나름의 결론을 내리는 것이다

그는 자신의 경력에서 매우 성공적인 사람들이 하는 13가지 일을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그는 그들의 사고방식과 직업 윤리, 그리고 이 두 영역이 어떻게 그들을 막을 수 없게 만드는지 설명합니다.

이 책의 가장 중요한 강점 중 하나는 사고방식을 강조한다는 것입니다. 저자는 성공이 단지 재능이나 노력에 관한 것이 아니라고 주장합니다. 끊임없는 사고 방식을 갖는 것입니다. 그는 세계에서 가장 성공적인 운동선수, 비즈니스 리더, 기업가를 포함하여 끊임없는 사고방식을 가진 성공적인 개인의 수많은 사례를 제공합니다.


p270 누구나 뭔가를 시작할 줄은 안다. 그러나 끝을 맺는 사람은 많지 않다.

또한, 결과보다는 과정에 집중하고, 불편함을 수용하고, 평범함에 안주하지 않는 등 끈질긴 사고방식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실행 가능한 조언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그는 높은 기준을 설정하고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논의합니다.

비즈니스, 엔터테인먼트 등 다른 분야에서 성공한 개인의 사례를 제공하지만 그의 사례의 대부분은 스포츠 세계에서 나온 것입니다. 그래서, 일부 독자들은 이러한 예를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고 이 책이 주로 운동선수나 코치를 대상으로 한 것이라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p30 인생을 악착같이 살아가는 사람에게는 타협도 없고 ‘어쩌면, 아마도, 혹시’처럼 애매한 말도 없다. 물컵이 반이나 찼다거나 반밖에 안 찼다는 소리는 집어치워라. 중요한 건 그 잔 속에 무언가가 있느냐 없느냐이다. 결정하고, 헌신하고, 행동하고, 성공하라. 그리고 다시 그 과정을 반복하라

승리와 최고가 되는 것의 중요성을 지나치게 강조하는 것은 아쉽습니다. 저자는 개인적 성장과 발전의 가치를 인정하지만, 일부 독자들은 이 책이 성공의 외부 척도를 너무 강조한다고 느낄 수도 있습니다.

요컨대, 이 책은 운동선수와 코치를 대상으로 작성되었지만 그 원칙은 모든 분야나 활동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사고방식과 실용성을 강조한 이 책은 자신의 성과를 한 단계 더 끌어올리려는 독자에게 유용한 도구입니다.

클리너는 꼭 해야 할 일이라면 무엇이든 하고 곁에서 굳이 두 번씩 말할 필요가 없는 사람이다.
- P75

오랜 시간 기꺼이 땀 흘려 노력하여 몸과 마음이 무의식적으로 반응하도록 만들면 모든 행동은 곧 본능이 된다
- P132

마음속의 어둠을 통제하고 절대 그 어둠이 자신을 지배하도록 내버려 두지 말라.
- P161

스스로 선택하라. 그렇지 않으면 결국은 남이 한 선택을 따라야 한다.
- P239

하지 않거나, 그 중간은 없다. 하고 안 되면 다시 하라
- P331

당신에게 가장 강력한 적수는 언제나 다른 누구도 아닌 당신 자신이어야 한다.
- P35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