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ower of Now: A Guide to Spiritual Enlightenment (Paperback) - 『지금 이 순간을 살아라』 원서
에크하르트 톨레 지음 / New World Library / 200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으로서 우리가 직면하는 가장 큰 장벽은 고통입니다. 우리가 고통과 죽음을 믿는 한, 끊임없는 고통이 있을 것입니다. 우리의 자아와 욕망이 이러한 끊임없는 순환을 형성합니다. 놀랍도록 단순한 이 걸작에서, 저명한 영적 스승인 에크하르트 톨레는 우리를 깨달음으로 인도합니다. 그는 '지금', 즉 현재 순간의 가치를 강조함으로써 우리의 진정한 내면을 실현하도록 이끈다. 질의응답 형식으로 서술된 이 책은 영성과 깨달음에 대해 불안감과 오해를 갖고 있는 평범한 개인에게 바로 공감할 수 있는 책입니다.


저자는 29세가 되었을 때 극도로 우울증에 빠져 거의 자살 충동을 느꼈는지 설명하는 책을 시작합니다. 그러던 어느 날 밤, 그는 큰 변화를 경험했습니다. 그 경험의 결과로 그는 지금을 어떻게 살아야 할지 명확하게 보기 시작했습니다.

책의 형식은 누군가가 질문을 하고 저자가 대답을 설명하는, 마치 저자와 다른 사람의 인터뷰나 대화와 비슷합니다. 책 전체에는 잠시 멈춰서 방금 공유한 내용을 되돌아보라고 상기시키는 기호가 있습니다.


1. 당신은 당신의 마음이 아니다

첫 번째 장에서는 "존재" 상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살펴봅니다. 저자는 오늘날 거의 모든 사람이 거의 강박적인 사고 상태에 살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이러한 정신적 소음, 끝없는 생각이 우리가 내면의 고요함과 존재의 장소를 찾는 것을 방해한다고 믿습니다.

저자에 따르면 우리 삶에는 두 가지 차원이 있는데, 첫째는 원하는 것을 얻으면 행복할 것이라고 인식하는 '수평적 차원'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니며 실제로는 오해입니다. 그가 수직적 차원이라고 말하는 두 번째 차원은 우리에 대해 인식하는 것, 즉 발현을 쉽게 인식하는 존재의 차원입니다. 우리 삶의 '행위' 차원과 '존재' 차원 사이에는 균형과 안정성이 있어야 합니다. 이 외에도 우리의 의식적 자아를 실현하기 위한 기술과 실천에 대한 적절한 교육이 있어야 합니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내면의 자아와 의식을 창조할 수 있는 끊임없는 원천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마음이 고요하고 현존할 수 있을 때 틈과 공간을 만들어 마음으로부터 우리 자신을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그는 계속해서 에고(마음으로부터)는 과거와 미래를 믿는다고 설명합니다. 현재, 존재의 상태는 우리가 마음을 멈추면 언제든지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사랑과 기쁨과 평화를 경험할 수 있는 상태입니다. 감정이 마음에 대한 우리 몸의 반응이라고 지적합니다. 존재의 깊은 상태(사랑, 기쁨, 평화)는 감정을 초월합니다.

과거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미래는 끊임없이 움직이며 우리에게는 지금 여기만이 있을 뿐입니다. 그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우리의 생각이 우리를 산만하게 하지 않고 바로 지금 여기에서 끊임없는 인식 상태에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믿습니다. 물론, 오늘날 이 시대에는 이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는 쉽게 주의가 산만해지고, 깨닫기도 전에 온갖 생각에 사로잡히게 되어 자아가 장악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에고가 아닙니다. 이것은 생각하는 뇌이고 생각하는 뇌는 진정한 우리가 아닙니다. 그 모든 것 밑바닥에서 우리는 세상의 모든 구조에서 자유로운 뭔가 다른 존재입니다.


2. 마음챙김과 명상

이 책의 이론에서 얻은 가장 중요한 점은 '지금'에 대해 생각하려고 노력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것을 경험해야 하고 말로 표현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말로 표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그것을 경험할 때 그것에 대해 생각하는 것조차 그것으로부터 멀어지게 할 것입니다. 즉, 내면의 독백(대화)를 중단하고 그냥 현존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이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도달할 수 있으며 명상은 매우 분명한 선택이지만 생각하지 않고 무언가를 할 때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물질주의적인 세상에서 살아가는 목적과 관련된 답을 여전히 찾고 있지만 실제로는 영적인 깨달음을 얻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쓰여졌습니다. ‘Being(존재), 'Mind(마음)’, ‘happiness(행복)’ ‘consciousness(의식)과 같은 단어의 반복 사용은 책의 여러 부분에서 사용됩니다. 우리가 실제로 잊고 있던 것을 일깨워주고, 새로운 사고방식을 깊이 있게 열어줍니다.

전체적으로 저는 과거와 미래에 신경 쓰지 말라는 이 책의 메시지가 좋은 것이라고 생각하며, 생각에 집착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좋은 것보다 더 해로운 것이라는 점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진정한 행복은 우리 삶에서 일어나는 모든 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존재하는 것만으로도 만족할 수 있는 곳에서 옵니다. 비록 우리가 어려움을 겪고 사랑하는 사람을 잃었을지라도 여전히 행복하지 않고 만족감을 느끼는 것은 우리의 능력입니다

과거의 사건과 경험을 현재와 연관시키고 생각하기보다는 현재의 맥락에서 자신의 내면을 깨닫고 스스로 노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매우 유용한 책입니다. 세상이 역동적인 만큼, 이 책은 독자들이 달리는 삶을 멈추고 잠시 기다리며 '지금, 이 순간의 힘은 무엇인가', 그리고 실제로 그들의 삶에서 무엇을 놓치고 있는지 성찰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