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딴생각에 빠진 당신에게
홋타 슈고 지음, 정지영 옮김 / 밀리언서재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넷과 인공지능은 우리의 삶에 많은 혜택을 가져다주지만, 동시에 우리의 집중력을 해치는 요인이기도 합니다.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화면에 뜨는 수많은 알림들은 우리가 하던 일에서 눈을 떼게 하고, 다른 유혹거리들로 우리의 관심을 분산시킵니다. 이렇게 되면 우리는 하루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없고, 삶의 만족도도 낮아집니다.

집중력이 흐트려지면 우리의 창의성과 생산성도 변화합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위해 한창 생각을 짜내고 있을 때, 막 좋은 아이디어가 떠오르려는 찰나에 울리는 알림 소리에 방금 내가 무슨 생각을 하고 있었는지 일순간 잊어버립니다. 운동을 하려고 헬스장을 갔는데, 중간 중간 쉬는 타임에 스마트폰을 들여다보면 실제로 운동하는 시간보다 쉬는 시간이 더 많습니다. 결국 1시간이면 충분히 끝낼 수 있는 운동을 2시간을 들여서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생산성이 절반으로 떨어지는 것과 같고, 그만큼 소중한 1시간을 잃어버리는 셈입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 책을 통해 우리는 왜 소중한 하루를 집중하지 못하는지, 24시간에 집중하기 위한 준비로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하루에 주어진 시간을 잘 활용하기 위한 5단계 접근방법, 집중력을 단번에 높일 수 있다는 5가지 습관, 하버드대학이 80년에 걸쳐 내놓은 인생의 답, 오늘 하루를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의 조건까지 집중력과 시간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p43 멀티태스킹으로 뇌가 피로해지면 전두엽 전 영역의 기능이 약해 건망증으로 실수하고 판단력과 집중력이 떨어지거나 자율신경의 균형이 흐트러져 몸과 마음의 상태가 좋지 않게 된다.

인터넷과 인공지능은 겉으로는 사람들이 최상의 결정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는 것을 표방하지만, 실제로 사람들은 정보를 처리하는 데 너무 많은 시간을 쓰느라 정작 해야 할 일을 할 시간이 부족합니다 .인터넷과 인공지능은 우리에게 유용한 도구일 뿐이다. 우리가 그것들에게 지배당하지 않고, 오히려 그것들을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스스로의 의지와 훈련이 필요합니다

검색의 덫

우리는 소중한 오늘 하루에 집중하기 위해, 검색의 덫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검색은 도구일 뿐입니다. 우리의 삶을 결정하는 것은 우리 자신입니다.


p109 필요 없는 것을 버리고, 나의 24시간을 되찾아 나를 속박하는 것에서 나를 해방시키자

 하루를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의 조건

우리는 매일 수많은 선택을 해야 합니다. 어떤 옷을 입을지, 어떤 음식을 먹을지, 어떤 일을 할지, 어떤 사람과 어떻게 대화할지 등등. 이러한 선택들은 우리의 삶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들입니다. 하지만 선택하는 과정에서 너무 많은 시간과 노력을 소모하면 오히려 피로감과 스트레스를 증가시킵니다. 완벽한 선택을 하기 위해 모든 가능성을 고려하려고 하면 결국엔 선택장애에 빠질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간단하고 명확한 기준을 가지고 빠르게 선택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그리고 선택한 것에 대해 후회하지 말고, 자신의 결정에 책임감을 가지고 행동하는 법도 알아야 합니다. 이것이 바로 오늘 하루를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의 조건입니다.


우리 모두는 하루하루 소중한 날들을 후회 없이 최대한 즐기고 싶어합니다. 이 책은 오늘에 집중하기 어려워 정보의 바다에서 고민하는 이들과, 더 효율적으로 하루를 보내고 싶어하는 이들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불안감을 느끼며 대뇌변연계가 활성화되어 전두엽 전 영역의 기능이 억제되기 때문에 냉정한 판단을 내리기 어려워진다.
- P57

불안 뿐 아니라 분노와 슬픔에 시달려 업무나 해야 할 일이 손에 잡히지 않을 때도 자신이 무엇 때문에 화가 나는지, 무엇 때문에 슬픔을 느끼는지 글로 써보자
- P70

자신이 해온 일이나 앞으로 할 일에 의미와 가치가 있다고 생각하면 동기부여가 상승하고, 결과에 상관없이 지나온 시간의 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자신의 인생을 긍정으로 긍정할 수 있다
- P143

사람은 권위를 가지면 공감력이 부족하고,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는 관용을 베풀면서도 타인의 행동에 대해서는 엄격해진다.
- P19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