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dden Potential: The Science of Achieving Greater Things (Paperback) - <싱크 어게인> 저자 애덤 그랜트 신작 <히든 포텐셜> 원서
Viking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못해."

이 한마디는 많은 사람들의 꿈을 좌절시키는 주범입니다. 우리는 종종 타고난 재능이 성공의 유일한 열쇠라고 믿습니다. 재능이 없으면 아무리 노력해도 소용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책은 그 믿음이 잘못되었다고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은 성취가 타고난 능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하여 도전적인 일을 포기합니다. 이 책의 저자인 애덤 그랜트는 그것은 실수라고 썼습니다.

자신을 포함하여 처음에는 거의 적성을 보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놀라운 일을 성취한 사람들에 대한 일화를 공유합니다. 그는 자신이 비참할 정도로 품위가 없었고 오랫동안 무릎을 굽히지 않고서는 발끝을 만질 수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주니어 올림픽 다이빙 선수권 대회에 두 번이나 출전 자격을 얻었다고 썼습니다.

그가 공유하는 이야기와 결합하여 Grant 박사는 각각의 성공으로 이어진 경로와 전략을 분석하고 그의 연구 문헌에서 관련 통찰력을 논의합니다


1. 안전지대(Comfort Zone)에서 벗어나기

우리는 "personality"와 "character"와이라는 단어를 동의어로 사용하는 경향이 있지만 저자에 따르면 차이점이 있습니다. "personality는 당신의 성향, 즉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는 방법에 대한 기본 본능입니다. 반면에, character는 본능보다 가치를 우선시하는 능력입니다. 즉, personality는 하고 싶은 일이고, character는 선택한 일입니다. ‘character’를 개발하는 한 가지 방법은 준비가 되기 전에 시작하는 것입니다.

저자는 성공은 승리를 거두는 것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성장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기술을 쌓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스스로에게 도전하는 것이라고 그는 말합니다.

정보가 자신의 선호도에 맞춰 조정될 때 사람들이 항상 더 많은 것을 배우지는 않는다는 연구 결과를 제시합니다. 그 반대가 사실일 수도 있습니다. 의도적으로 안전지대 밖으로 나갈 때 우리는 더 성장할 수 있습니다.

2. 흥미를 유지하세요.

저자는 우리가 번아웃을 조심해야 하지만, 그 반대인 지루함, 즉 만성적으로 자극이 부족할 때 느끼는 정서적 피로를 피하는 것도 마찬가지로 중요하다고 주장합니다.

이를 수행하는 한 가지 방법은 놀이와 참신함을 학습 루틴에 통합하는 것이라고 그는 주장합니다. 그의 책에서 그는 대학 졸업 후 농구 선수 스테판 커리(Stephen Curry)의 급속한 성장이 훈련 세션에서 반복적인 훈련보다는 다양성과 게임을 강조한 코치 덕분이라고 설명합니다.

수백 번의 실험을 통해 사람들이 서로 다른 기술을 번갈아 사용하면 더 빨리 향상된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인생은 직선이 아니라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일들로 가득 찬 길입니다. 아무리 막힌 느낌이 들더라도 계속 진행하십시오. 원을 그리며 방황하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천천히 위쪽으로 나선을 그리며 올라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3. 조언을 구하세요(그리고 조언도 해주세요).

우리는 더 나아지기 위해 노력할 때 종종 다른 사람에게 피드백을 요청합니다. 그러나 피드백이 항상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설명합니다. 부분적으로는 피드백이 과거에 수행한 작업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입니다.

미래에 더 잘할 수 있는 것에 초점을 맞춰 조언을 구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는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 연구 결과를 지적합니다. 또한 조언은 일반적으로 긍정적인 방향으로 구성되어 올바른 일을 할 수 있는 방향으로 마음가짐을 전환합니다.

우리는 저자가 "코치 효과"라고 ​​부르는 것처럼 다른 사람들에게 조언을 해주고 나면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가 이미 다른 사람들에게 제공한 조언에 귀를 기울일 가능성이 더 높기 때문입니다. 한 연구에서는 어린 학생들에게 동기 부여 조언을 제공하도록 무작위로 배정된 고등학생들이 더 나은 성적을 받았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숨겨진 잠재력은 한계가 아니라, 가능성입니다."

이 책은 타고난 재능이 성공의 유일한 열쇠가 아니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노력과 끈질김을 통해 누구나 숨겨진 잠재력을 발견하고,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그렇다고 해서, 새로운 연구나 개념을 제시하는 책은 아닙니다. 대신에 심리학 분야의 많은 사람들이 개별적으로 생각하는 연구와 아이디어를 모아서 숨겨진 잠재력을 발견하는 방법에 대한 훌륭한 사례를 만듭니다. 자신과 다른 사람으로부터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는 방법과 이를 수행하는 데 훨씬 더 넓은 규모로 사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강조합니다.

이 책은 숨겨진 잠재력을 발견하고, 성공하는 방법을 찾고 있는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