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 멘탈이지만 절대 깨지지 않아 - 상대에 따라 상황에 따라 자주 흔들리는 사람들을 잡아줄 마음 강화 습관
기무라 코노미 지음, 오정화 옮김 / 밀리언서재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포츠 중계를 보다보면 자주 듣게 되는 표현 중 하나는 '불굴의 정신력'입니다. 이러한 표현은 경기 도중 위기에 직면했을 때도 강한 멘탈을 유지하며 승부하는 선수들을 찬양하고 경의를 표하는 것과 관련이 깊습니다. 그렇다면, 왜 우리는 멘탈이 강해야 하는 걸까요?

이 질문은 우리의 일상 생활과 경험과도 깊은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는 삶에서 불가피하게 다양한 어려움과 스트레스 상황을 마주하게 되는데, 그 때 강한 멘탈을 가지고 있다면 이러한 어려움을 더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습니다. 멘탈이 강하다는 것은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감정과 마음을 통제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이는 우리의 삶을 더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p21 반드시 멘탈이 강할 필요는 없습니다.

무조건 멘탈을 키워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멘탈이 약하면 약한 대로 괜찮습니다

실제로, 멘탈의 중요성은 우리의 성공과 행복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강한 멘탈은 우리를 더 강인하게 만들어 주며, 어려움을 극복하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강한 멘탈을 가지려면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어떻게 스트레스와 압박을 다룰 수 있는지에 대한 심리적 방법과 원칙을 알고 실천해야 합니다.

이 책이 저자는 약한 멘탈로 자존감이 떨어져 있고 남들의 평가에 지나치게 신경 쓰느라 우울했습니다. 그는 ‘이대로 살 수 없다’는 생각으로 약한 멘탈을 유연하게 극복하는 방법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자신이 극복한 방법들을 제안하며 멘탈이 약해도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일깨워줍니다.


p37 마음이 지쳤을 때는

다른 누군가 혹은 자기의 멘탈에 의지하지 말고,

가장 좋아하는 것들에서 얻은 긍정적인 감정을

기억 속에 가득 채워봅니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많은 의미가 있습니다. 항상 우리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다른 사람들의 기대나 평가에 신경을 쓰면서 살고 있습니다. 그래서 때로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잊어버리곤 합니다.

가장 좋아하는 것들을 떠올리고, 그것들이 주는 행복과 감사함을 느껴보세요. 그러면 마음은 조금씩 편해지고, 삶에 대한 희망과 열정을 되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p88 타인 중심에서 자기중심으로 되돌아가는 방법으로

‘하루 한 번, 5가지 나를 칭찬하기’가 있습니다.

우리는 종종 타인의 시선에 의존하거나 비판에 상처받아 자신감을 잃곤 합니다. 이럴 때는 ‘하루 한 번, 5가지 나를 칭찬하기’라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 습관은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1. 자신의 가치를 인식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게 됩니다.

2. 스트레스를 줄이고 행복감을 높입니다.

3. 자기계발에 동기를 부여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찾습니다.

4. 타인과의 관계에서도 존중과 감사를 표현하고 소통을 원활하게 합니다.


p117 어떤 사람을 부러워하는 마음이 들었다면

그가 지금의 위치에 도달하기까지 해왔던 것처럼 생각하고, 행동하고,

실행하고, 또 생각하고, 도전할 좋은 기회입니다.

우리는 모두 다른 사람들과 비교하며 살아갑니다. 그 과정에서 우리는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인식하고, 개선할 방법을 찾습니다. 비교 자체는 나쁘지 않습니다. 문제는 비교의 결과에 따라 우리가 어떻게 반응하느냐입니다. 우리는 비교의 결과에 만족하거나, 불만족하거나, 혹은 부러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만족한다면 좋습니다. 하지만 불만족하거나 부러움을 느낀다면, 우리는 그 감정에 휩싸여 스트레스를 받거나, 자존감이 낮아지거나, 심지어 적대감이나 악의를 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성공을 모방하기보다는 참고하기 위해 공부해야 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성공을 단순히 부러워하기보다는 존중하고 축하해야 합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의 성공을 자신의 실패로 여기기보다는 자신의 가능성으로 여겨야 합니다.

부러움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우리는 부러움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부러움을 제어하고,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는 부러움을 부자의 습관으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우리는 부러움을 느끼는 대상이 아니라, 부러움을 주는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p181 멘탈이 약해져 있을 때는 아무래도 힘이 나지 않는 것이 당연합니다. 의욕이 전혀 없어도 당장 눈앞에 해야 하는 일이 있을 때는 일단 움직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움직인다는 것은 말 그대로 손, 발, 입, 무엇이든 좋으니 자세를 바꾸는 것을 의미합니다. 처음에는 귀찮지만 일단 시작하면 의외로 하고 싶은 마음이 생깁니다.

정신적인 강인함이 종종 칭송되는 세계에서 중요한 것은 감정을 억누르거나 모든 것이 완벽하다고 가정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정신적으로 강한 사람은 승자만 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들은 취약함을 받아들이고 그런 취약함에도 불구하고 번영하는 사람입니다. 반면, 정신적으로 약한 사람은 반드시 패자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도전에 대처하기 위한 지침과 전략이 필요할 뿐입니다.


이 책은 매일 행복하게 살면서 자신이 정신적으로 약하거나 때때로 우울할 수 있다는 것을 인정할 때에도 자기 수용과 행복을 찾아가는 가이드입니다. 스스로에 대해 조금 더 섬세해지고, 생각의 세부 사항에 더 주의를 기울이며, 그 배려를 다른 사람에게 확장함으로써 우리는 변화의 여정을 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더 강인하고 만족스럽고 매력적인 당신을 향한 길을 제공합니다. 지혜를 탐색하면서 삶의 도전에 우아하게 대처할 수 있는 마음가짐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실용적인 기술과 통찰력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받아들이고 종종 격동되는 감정의 파도를 항해하는 법을 배울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지나치게 다른 사람에게만 맞추다 보면 ‘내가 원하는 것이 뭐였지? 내가 지금 뭘 하고 있는 거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 P75

긍정적으로 사고하기 위해서는
우선 자신의 현재를 사실 그대로 받아들이고,
실패의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P134

자신을 인정해주는 높은 수준의 승인 욕구가
낮은 수준이 승인 욕구보다 우선되어야 합니다.
- P16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