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erican Prometheus: The Triumph and Tragedy of J. Robert Oppenheimer (Paperback) - 크리스토퍼 놀란 <오펜하이머> 영화 원작
Kai Bird / Vintage Books / 200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로버트 오펜하이머는 위대한 물리학자 목록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그의 탁월한 지적 능력에도 불구하고 그의 부재는 "왜일까?"라는 질문을 불러일으킵니다. 오펜하이머는 복잡한 인물이었습니다. 그러나 오펜하이머의 승리와 비극적인 모습 간의 대조가 너무 뚜렷하여 "어떻게 그럴 수 있었을까?"라는 질문을 던지게 합니다.

카이 버드와 마틴 셔윈, 저자들은 똑똑하고 흥미로운 세부사항을 통해 오펜하이머의 매혹적이고 괴로운 삶을 독자에게 열어줍니다.

오펜하이머의 뛰어난 지적 능력은 물리학 전반에 걸쳐 다양한 주제를 다룰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그의 학위 과정 지도교수인 막스 본은 그에 대해 "그는 의심할 여지없이 매우 재능 있지만 전혀 정신적 규율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오펜하이머의 실천 방식은 문제에서 문제로 뛰어들고, 어떤 일을 시작하고 끝내기 전에 다른 일로 넘어가며,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도록 돕는 것이었습니다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물리학 문제를 돕고 싶어서 우수한 학위 지도교수가 되었으며, 그의 학생들은 그를 숭배했습니다. 1930년대 동안 그와 그의 학생들은 버클리와 캘텍 사이를 오가며 미국을 세계 물리학 선두로 이끄는 이론 물리학 학파를 함께 세웠습니다.

1930년대는 오펜하이머를 변화시켰습니다. 부유한 가정에서 태어나 사립학교에서 교육을 받은 그는 결코 경제적 필요를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1930년대 동안 그는 다른 세계에 대해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정기적으로 신문을 읽기 시작했으며, 스페인 내전이 그에게 문제가 되었습니다. 그는 공산당 활동가와 친구이며 좌파 주의 관련 문제가 논의되는 회의에 참석했습니다. 나중에는 그러한 정치 활동이 그의 몰락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1940년대 초반에, 변화무쌍한 오펜하이머는 다시 변했습니다.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었고, 선도적인 물리학자들 사이에서는 핵 분열의 함의가 조용히 논의되고 있었으며, 오펜하이머는 그 논의에 참여하고자 했습니다. 그는 애국자가 되었습니다. 동료 에네스트 로렌스가 그를 보증해 주면서 그는 1941년 10월에 열린 회의에 참석했으며, 해당 회의에서는 제임스 코난트, 아서 컴프턴, 로렌스 및 기타 인물에 의해 핵 폭탄에 관한 질문이 논의되었습니다. 오펜하이머의 용도 있는 무기로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양에 대한 계산이 회의의 최종 보고서에 포함되었으며, 그의 문제 해결 능력이 순식간에 문제를 이해하는 것을 입증했습니다. 레슬리 R. 그로브스 장군은 오펜하이머를 맨해튼 프로젝트를 주도할 수 있도록 선택한 탁월한 판단력을 발휘했습니다.

새로운 시대가 1945년 8월에 시작되었습니다. 물리학자들은 핵 시대를 발표하였으며, 원자핵의 비밀을 알고 있는 사람들만이 알았습니다. 오펜하이머는 그들의 무베스트리떠드 리더였습니다. 1947년 중반에 그는 캘리포니아에서 뉴저지로 이사를 가서 프린스턴 고급 연구소의 소장이 되었으며, 워싱턴 D.C.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펜하이머는 다시 변화하여 권력을 가진 사람이 되었고, 이를 즐겼습니다. 그의 뛰어난 지적 능력은 항상 인상적이었지만, 그것을 사용해서 다른 사람을 굴욕스럽게 만드는 경향은 높은 위치에서 지속적인 적을 만들었습니다.

펜하이머의 승리는 칭찬 받을 만하며, 그의 비극은 부끄럽습니다. 그의 번쩍이는 지성으로 그는 로스앨라모스에서 자신의 결단력으로 프리마 도나들을 지배하여 그들의 존경과 경외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오펜하이머는 가끔 까다로울 수 있었고, 거의 잔인할 정도였습니다.

한편, 오펜하이머는 그를 파괴하려고 결심한 비공식한 작은 사람들 앞에서 약해졌습니다. 1943년, 그의 명성과 영광이 커지던 시기에 그는 감각을 잃고 조사하는 관리자인 보리스 파시에게 거짓말을 했습니다.

미국에게도 승리와 비극이 있었습니다. 로스앨라모스 물리학자들은 자유로운 손을 받았습니다. 프랭클린 D. 루즈벨트 대통령과 그로브스는 물리학자들이 과학적 및 기술적 목표를 집중적으로 추구할 수 있는 방해 요소가 없는 환경을 조성했습니다. 그러나 미국은 나중에 추악한 면모를 드러냈습니다. 가장 높은 수준의 공무원들은 비참하게 행동했습니다. 감정이 이성을 제쳐두고 FBI 수장 J. 에드거 후버, 원자력 위원회 의장 루이스 스트라우스, 안타깝게도 많은 다른 사람들이 오펜하이머를 파괴하려고 했습니다. 그중 몇 명은 대통령 드와이트 D. 아이젠하워와 같이 무력하게 지켜보며 굴복했습니다. 비극적인 일에 있어서 국가 지도자들은 법을 어기고 꾸준히 거짓말을 하며 권한을 행사하여 1954년의 청문회가 그들의 목표를 달성하도록 장치를 갖췄습니다. 청문회 이후에 오펜하이머는 자신의 옛 모습을 잃고 프린스턴에서 나머지 인생을 보냈습니다.

오펜하이머는 그의 승리와 비극을 받아들이고, 미국도 그의 승리와 비극을 받아들였습니다

오펜하이머의 삶, 세계 최초의 원자 무기 개발, 정부가 오펜하이머를 비방하려는 노력을 완벽하게 이해하기 위해 깊이 파고든 통찰력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종종 복잡하고 가끔 어려운 이야기 라인에도 불구하고, 기민하게 구성된 간단하고 설명적인 책입니다. 그리고 책의 많은 장에서 매 문장이 최대의 효과를 위해 완벽하게 다듬어진 것처럼 보입니다.

저자들은 중요한 인물들을 완전하고 때로는 다채롭게 소개하는 데 절대 실패하지 않으며 양자역학이나 정부가 오펜하이머에 대한 사건에서의 강점과 약점과 같은 것을 비전문가나 독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데 능숙합니다

이 책은 원자폭탄을 만드는 기술적인 측면의 과도한 세부 사항을 최대한 배제하고, 대신 로스 앨라모스에서의 삶과 오펜하이머의 역할에 중점을 둡니다. 이 책은 오펜하이머를 매력적인 지적인으로 소개하며 그의 연설 및 행정 능력이 그를 큰 성공으로 이끈 것으로 확립합니다. 오펜하이머는 물리학과 아무 상관 없는 다른 주제를 탐구하고, 배우고, 문제 해결하거나 자신만을 위해 학습하는 호기심을 가졌습니다. 월터 아이작슨의 알베르트 아인슈타인에 관한 훌륭한 생애기와 마찬가지로 이 책은 물리학에 대한 것이 아니라 오펜하이머가 살았던 세계를 포착합니다. 저자들은 독자들에게 그가 맨해튼 프로젝트를 이끌게 된 이유, 그의 리더십과 조직 능력, 카리스마 및 때로는 잔인함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