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마는 잠들지 않는다 - 일상화된 재난의 시대를 살아가는 법
줄리엣 카이엠 지음, 김효석.이승배.류종기 옮김 / 민음사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래는 아직 예측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요즘에는 재앙들이 예측되지 않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지속적이고 일관된 재앙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일이 잘못되기보다는 더 자주 잘못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래서 재앙이 닥쳤을 때 우리는 왜 여전히 혼란스러워할까요? 우리는 항상 한 발짝 뒤쳐져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위기에 시달리고 대비의 역설에 헤매는 세상에서, 우리는 재해 계획의 전통적인 방식을 넘어가는 법을 어떻게 배울 수 있을까요?


p26 재난이 가장 광범위하고 지속적이고 반복된다는 가능성을 인식한다. 악마는 결코 잠들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악마를 진지하게 대한다

저자 줄리엣 카옘은 재앙 대처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시합니다. 위기 관리의 기본 주제를 제시하면서, 카옘은 우리가 너무 쉽게 의존하는 원칙을 수정합니다. 대신, 그녀는 "악마"의 불가피한 재발을 예상하기 위한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제안하며, 극복해야 할 리더십 결핍과 선도적 사고를 강조합니다. 이제 더 이상 재앙을 예방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도구를 사용하여 결과를 최소화할 것인지를 배우는 것입니다.


p142 모든 것이 필요하지만 어떤 것이라도 좋다. 피할 수 없는 재난에 대해 각자가 주인의식을 더 많이 가질수록 피해는 줄어들 것이다.

이 책에서 저자는 현재와 역사적인 다양한 분야의 사례를 들어 앞으로 나아갈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 책은 철저한 연구를 바탕으로 하며 다수의 인터뷰와 다른 자료에 대한 참고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통적인 재해 프레임워크는 간단합니다 위기가 적절하게 대처되지 않을 때 공포스러운 결과가 발생합니다.


저자는 우리가 재난을 관리 가능하게 유지하고 하나의 기본 원칙을 받아들이도록 제안합니다. 우리는 재앙의 가능성이 사실임을 배워야 하며, 한정된 영구적 성공이 있다고 믿는 오류적인 사상을 바꿔야 합니다. 미래에 집중하여 더 나은 대비를 해야 하며, 현재의 위기, 현재 상황을 가장 잘 관리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현재 위기를 덜 나쁜 전략으로 완화하기 위해 노력한다면, 우리는 시간을 벌어 층층이 적절한 대응을 만들고, 예를 전체 정전, 어리석은 사망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p190 반복되는 재난관리시스템은 예측가능한 과거의 반복을 기대하기보다는 완전히 예상치못한 새로운 사건에 적응해야 한다. 즉 어떤 시스템의 재난 이후 대응역량은 그 사례와 관련된 순간의 반영이며, 정보, 증거 또는 직감에 기초하여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게 수정되어야 한다.

준비를 지속적으로 수정한다는 것은 무한한 불안 상태에 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황이 변화하면 필요한 것을 정제할 수 있게 해줍니다. 하지만 저자는 침몰비용의 오류와 대비의 역설 모두 조심해야 한다고 경고합니다. 저자에 따르면 답은 마지막 위기에 대한 대답이 아니라 아직 고려하지 않은 위기에 대한 대답을 찾아 나아가는 것입니다. 현재 순간에서 덜 나쁜 것이 우리의 21세기 표준입니다.


p235 재난을 더 이상 무작위적이고 드문 것으로 취급하지 않는 세상에서는 재난에서 신속하고 정직하게 배워야 할 필요성이 더욱 절실하다.

캘리포니아 산불과 보잉 737 MAX 위기와 같은 자연 재앙에서부터 인위적인 재앙 사례까지 실제 사례와 개인적 경험으로 가득 차 있는 이 책은 지속적인 재앙에 직면하여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우리의 사고를 변경하는 가이드입니다. 이 책은 정부, 기업 및 개인 모두에게 적용 가능한 것으로, 무한한 재앙에 맞서 효과적인 전략을 개발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서입니다.

결국에는 재난에 특별한 것이 없이 때문이다. 재난은 그냥 계속 올 뿐이다
- P47

재난은 일어나고 있다. 주위를 둘러보라. 현실을 직시하라
- P71

악마가 올 것이고, 우리가 할 수 있는 최선은 그의 도착을 예상하는 것이다.
- P159

연이은 재난은 우리의 전문화된 대응을 더 이상 전문적이지 않은 것으로 간주할 필요성을 야기한다. 재난은 모두에게 평등하고 보편적인 것이 된다.

- P24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