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ntains Beyond Mountains: The Quest of Dr. Paul Farmer, a Man Who Would Cure the World (Paperback)
Tracy Kidder / Ember / 201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랫동안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나라 중 하나로 알려진 아이티는 불행과 재난을 무릅쓰고 살아왔습니다. 선의의 유명 인사들과 헌신적인 비정부 단체들은 수년 동안 이 문제에 돈을 쏟아부었지만, 아이티인들은 계속해서 고통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나라에서 가장 성공적인 옹호자는 수십 년 동안 가난한 나라 국민을 위해 봉사해 온 의사인 폴 파머(Paul Farmer)일 것입니다.


1994년, 이 책의 저자이자 언론인 트레이시 키더(Tracy Kidder)는 아이티의 군사 쿠데타를 취재하기 위해 아이티를 방문합니다. 그곳에서 키더는 매우 존경받는 의사이자 인도주의 활동가인 폴 파머가 아이티 환자들을 대신하여 미군과 협상하는 것을 봅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Farmer와 함께 미국으로 돌아가고 Farmer의 평온함과 사심 없음에 충격을 받습니다. 5년 후, Kidder는 유명한 의사인 Harvard Medical School에서 Farmer를 다시 만납니다. Farmer의 환자 중 몇몇은 그가 보여준 보살핌과 친절 때문에 그를 "성인"이라고 부릅니다.

Farmer에게 깊은 인상을 받은 Kidder는 Farmer의 활동을 관찰하기 위해 2000년에 아이티로 돌아갑니다. Farmer는 자신이 설립한 비영리 단체인 Partners in Health를 사용하여 Zanmi Lasante라는 의료 시설을 설립했습니다. 이 시설은 매년 수십만 명의 환자를 거의 무료로 치료합니다. Farmer는 개별 환자와 상담하고 아이티의 부두교 관습을 연구하는 데 유난히 많은 시간을 보내는 재능 있는 의사입니다. 대학에서 인류학을 공부한 Farmer는 Voodoo에 대한 미국인의 생각을 바꾸었습니다. Farmer 이전에는 Voodoo에 대한 아이티의 믿음으로 인해 아이티인들이 항생제와 백신을 받아들이는 것이 불가능하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Farmer는 많은 아이티인들이 부두교와 서양 의학의 효능을 모두 믿는다는 사실을 보여주었습니다. Farmer는 또한 미국의 외교 정책에 대해 강한 의견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는 미국이 수백 년 동안 아이티의 군사 독재를 후원하여 국가가 빈곤 상태로 유지되었다고 주장합니다.


그런 다음 Kidder는 다시 돌아와 Farmer의 초기 생애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Farmer는 매사추세츠의 하류층 가정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세일즈맨이었으며 Farmer가 어렸을 때 가족과 함께 플로리다로 이사했습니다. 플로리다에서 파머는 과일을 따는 동안 아이티 이민자들을 처음 만났습니다. Farmer는 뛰어난 학생이었으며 Duke에서 공부하고 Harvard Medical School에서 공부했습니다. 그는 아버지와 특이한 관계를 가졌습니다. 그의 아버지는 그를 사랑하고 그의 업적을 매우 자랑스러워했지만 아들에게 어떤 칭찬도 하지 않았습니다.

Farmer는 젊었을 때 자선 활동을 하기 위해 아이티로 갔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아름다운 젊은 여성 오필리아 달을 만나 친밀한 우정을 쌓았습니다. 이 기간 동안 파머는 사람들이 인류의 구체적이고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인 "해방 신학"의 교리를 받아들였습니다. 파머는 하버드 친구 김용과 함께 보스턴 기부자들의 도움으로 잔미 라산테(Zanmi Lasante) 의료 시설을 건립하고 Partners in Health라는 비영리 단체를 설립했습니다. Farmer는 20대 후반에 Ophelia에게 청혼했지만 Ophelia는 자선 사업에 대한 그의 투자로 인해 함께 시간을 제한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그를 거절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Ophelia는 Partners in Health와 계속 긴밀하게 협력하여 결국 예산 책임자로 일했습니다.

90년대 초, 아이티에는 군사 정권이 있었고, 미국인이자 좌파 사상가인 파머는 잠시 동안 아이티에서 입국이 금지되었습니다. 이 기간부터 Farmer는 PIH를 이끌고 페루 리마에서 활동하게 됩니다. 약물 내성 결핵이 발생하자 Farmer는 이 치명적인 질병에 대한 새로운 치료법을 연구하게 됩니다. 그와 Jim Kim은 남미 전역에 새로운 결핵 치료법을 배포하고 싶어하지만 그러한 치료법이 엄청나게 비싸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Farmer는 남미의 삶이 그다지 가치가 없다는 의미로 해석했습니다. Jim Kim은 제약회사와 제휴하여 결핵 치료 비용을 95% 절감하는 데 성공했으며, PIH는 페루 전역에 약제내성 결핵 치료제를 보냅니다.


90년대 후반까지 Farmer는 매우 바쁜 일정을 가졌습니다. 그는 유명한 의사이자 맥아더 천재상을 받은 사람이기도 합니다. 그는 전 세계를 다니며 강의를 하고 있으며, 동시에 여러 권의 책과 기사를 집필하고 있습니다. 그는 계속해서 페루와 아이티에서 실무 작업을 하며 매일 몇 시간씩 개별 환자를 위해 헌신하고 있으며 거의 ​​모든 환자가 그를 영웅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Kidder는 몇 달 동안 Farmer를 따라 전 세계를 돌아다니기로 결정합니다.

놀랍게도 Farmer는 파리에서 인류학을 연구하는 Didi Bertrand라는 여성과 결혼했습니다. Farmer는 아이티에서 Didi를 만났고, 함께 작은 아이인 Catherine을 두었습니다. 농부는 파리의 디디를 방문하지만 하루 이상 머물 수 없습니다. 이 사실은 디디를 짜증나게 하는 것 같습니다. 파리가 끝난 후 Farmer(및 Kidder)는 러시아로 날아가서 세계에서 가장 더럽고 위험한 러시아 교도소의 상황을 조사할 예정입니다. 이 작업을 위해 Farmer는 부유한 자선가 조지 소로스(George Soros)가 운영하는 소로스 재단(Soros Foundation)과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파머는 세계은행과 소로스 재단 앞에서 연설하면서 러시아 교도소에서는 결핵 치료가 즉각 필요하다고 주장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세계은행은 러시아의 결핵 치료를 위해 수백만 달러를 할당하는 데 동의했습니다.

2000년에 세계 최대 자선단체 중 하나인 게이츠 재단(Gates Foundation)은 남미의 결핵 퇴치를 위해 PIH에 4,500만 달러를 기부했습니다. 이것이 큰 승리임에도 불구하고 Farmer는 전 세계에서 강의와 회의를 하는 것 외에도 아이티에서 계속해서 실습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Farmer가 유럽에 있는 동안 Kidder는 아이티에서 위기를 목격합니다. John이라는 어린 소년이 희귀한 안면암으로 인해 위독한 상태에 빠지게 됩니다. 농부의 조수인 Serena Koenig는 비행 비용만 20,000달러가 들더라도 응급 치료를 위해 John을 보스턴으로 데려가기로 결정합니다. Zanmi Lasante에서 공항까지의 운전은 John에게 고통스럽고 보스턴에 도착할 때쯤에는 거의 숨을 쉴 수 없습니다. 보스턴에서 John은 최고의 의료 서비스를 받았지만 사망합니다.


Farmer는 John의 죽음에 깊은 슬픔에 빠졌고 Kidder는 John의 죽음이 Farmer의 작업이 궁극적으로 무익하다는 상징이 아닐지 궁금해합니다. 그가 아무리 노력해도 사람들은 계속해서 비참한 환경에서 살며 고통 속에 죽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머는 치료 비용이 얼마가 되든 개인의 생명을 구하려는 노력에는 가치가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는 비용 효율성에 대한 일반적인 주장은 부유하고 강력한 사람들이 자신의 무활동을 합리화하는 방법일 뿐이라고 주장합니다. Farmer는 아이티와 기타 제3세계 국가에서 의료 활동을 계속하고 있으며, 오랜 시간 일하고 때로는 집에 전화하기 위해 몇 마일을 걸어가기도 합니다. Kidder는 Farmer가 성인은 아니지만 가난하고 억압받는 사람들을 돕는 데 진심으로 헌신한다고 결론지었습니다.

매사추세츠 주 노스 아담스에서 보낸 어린 시절부터 스트레스가 많은 성인이 되어 여행을 떠나는 생활 방식까지 파머의 삶의 여정을 묘사합니다. 이 책에는 Farmer의 이야기, 그와 함께 일했던 사람들, 그의 가족, 그리고 Farmer와 함께 전 세계를 여행한 후 Kidder가 관찰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의 가장 좋은 점 중 하나는 Farmer를 이상화하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내러티브는 키더가 그를 존경한다는 것이 분명했지만 그의 훌륭한 자질과 결점을 묘사했습니다. 이는 Farmer가 자신이 속한 국가의 법률과 표준이 다르기 때문에 많은 시간 동안 그렇게 하는 것이 허용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종종 규칙을 어기고 새로운 치료 방법을 시도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의 동료들은 필요한 곳에서 신속하게 적절한 허가와 허가를 받을 수 있었는데, 이는 그들에게 좌절감을 줄 수 있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그들은 그를 풀어주곤 했습니다. 환자를 치료하는 것이 항상 최우선 과제였습니다.


지금도 전 세계적으로 그의 전문 지식이 추구되고 있는 가운데, 파머는 가장 가난한 사람들 중 가장 가난한 사람들과 가장 궁핍한 사람들 중에서 가장 궁핍한 사람들과의 일대일 시간이라는 그의 이상의 핵심을 결코 놓치지 않았습니다. Farmer의 생각에 인류는 그가 매일 노력하는 높은 수준의 공감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산 너머에는 산이 있다.” 이 아이티 속담은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하면 다른 문제가 나타나게 된다”는 의미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암울해 보일 수도 있지만 이는 상황에 관계없이 보편적인 진실을 말합니다. 저자는 모든 사람에게 산 너머에는 항상 산이 있지만 극복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