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을 결정짓는 내 안의 감정 패턴 - 당신도 감정을 다룰 수 있습니다
황시투안 지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성별, 나이, 교육정도, 인종, 국적까지 포함한다면 나와 같은 사람은 이 세상에 나 하나뿐인 것입니다. 70억 인구가 모두 각기 다른 패턴으로 매일을 다르게 살아나갑니다. 즉, 각자에게 익숙한 패턴이 있습니다.

p13 새로운 내가 되기 위해 해야할 첫 번째 단계는 자신의 내면에 있는 패턴을 인식하는 것이다. 이것을 인식한 다음에야 우리는 새롭게 남은 인생을 살아갈 수 있다

저자는 그 패턴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각각의 감정패턴을 어떻게 다루어야하는지를 다루고 있는데 그 내용이 아주 많아서 모두 나열할 수 없지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만한 몇 가지는 알아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정패턴

1. 두려움

p56 두려움을 느낄 때 먼저 그것이 현재의 위험에 대한 ‘두려움’인지, 미래에 대한 ‘불안’인지 구분하라. 만약 불안하다면 자신에 대한 확신이 없어서 생긴 결과임을 알 수 있다

인간의 감정 중 가장 강력한 것이 ‘두려움’입니다. 사람들은 이러한 두려움을 회피하고 싶어하고 마주하기를 두려워합니다. 저자는 이러한 두려움의 속성을 풀어주고, 해결하는 방안을 설명해줍니다.

타고난 성격적인 부분도 어느 정도 작용하는 두려움이지만, 환경적인 요소로 어느정도 극복이 가능한 부분입니다. 변화를 시작하기 전에 두려움을 먼저 직시하라고 합니다. 어떤 두려움이 있는지, 그 두려움이 생길 수 있는 확률이나 최악은 상황은 무엇이며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먼저 생각합니다. 그렇게 두려움을 직시하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우리는 그 두려움을 이겨낼 수 있습니다.

2. 고통

p66 인생은 불가피하게 고통과 마주한다. 고통은 시간이 지나간다고 사라지지 않는다. 오직 끊임없이 자신을 단련하고 고통 속에 자신을 수용하고 온전히 경험하는 것이 고통을 직면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

‘아프다'라는 표현은 몸과 마음에 대해 모두 사용 할 수 있으며, 내부 외부적 자극에 의해서 괴로움을 느끼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다양한 신체적 고통이 존재하는 것과 같이 심리적 고통의 종류도 굉장히 다양합니다. 이유를 알 수 없이 지속해서 경험하는 고통스러운 감정에서부터 소중한 대상의 상실 그리고 관계에서 발생하는 갈등이나 불화로 인해 우리는 마음의 고통을 경험합니다

3. 감정표현

p108 온갖 감정들 앞에서 우리는 그것을 배척하기보다 받아들이고, 그것을 완전히 느낄 줄 알아야 하며, 그것을 거부하거나 무시해서는 안된다.

러시아의 대문호이자 '전쟁과 평화',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등의 역작을 남긴 레프 톨스토이는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정말 가능한가?” 라는 질문을 남겼습니다. 모든 사람은 각자의 언어 방식이 있으며, 그 언어는 각 사람 고유의 색상을 나타냅니다. 특히, 언어적 감정 표현은 사람의 진정한 모습을 드러나게 해줍니다. 그러나, 말로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때때로 감정을 제대로 전달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말에는 약 434가지의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가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 중에 긍정적인 단어가 30%에 불과하고 나머지 70%는 부정적인 단어라고 합니다. 평소 사람들이 자주 사용하는 단어들은 성격에 따라 보통 10개에서 40개 정도인데, 긍정적인 표현보다는 ‘짜증나’, ‘힘들다’, ‘괴롭다’, ‘열 받는다’ 등의 부정적인 단어를 훨씬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현대사회에서는 감정을 억누르고 사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한편 감정을 바로 표현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이는 많은 문제점과 후회를 남깁니다.

감정을 억누르지만 말고, 감정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부드럽게 표현하는 연습을 해나가야 합니다.

*사고

1. 신념

p137 신념이 행동을 결정하고, 행동이 결과를 결정한다.

경영학자 스티븐 코비는 삶의 10%는 우리에게 일어나는 일에 의해 결정되고, 나머지 90%는 우리가 일어나는 일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느냐에 따라 결정된다고 합니다.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90%는 결국 우리의 신념, 즉 우리의 사고방식이 결정하는 것입니다. 신념을 바꾸면 인생이 바뀔 것입니다.

2. 미루기

p162 두려움을 뛰어넘어야 미루는 것을 돌파할 수 있다. 그리고 미루기를 넘어서면 인생의 단계가 업그레이드되고, 나의 세계는 더욱 커진다.

두려움이 없는 안전한 공간에서 정해진 패턴으로 생활을 하던 이라면 무언가 변화가 생기는 순간 굉장한 두려움이 들고 그 부분을 피하고 싶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안 될거라는 생각에 자기가치도 낮아지게 되고 시간이 지날수록 두려움은 점점 더 높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미루기가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관계

1. 부모와의 관계

p226 모든 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와의 관계이다. 이것은 모든 관계의 근원이며 우리는 그 관계에서 사람들과 어떻게 어울리는지 배우고 그것을 다른 관계에도 적용한다.

부모와의 관계는 사람의 일생에 있어서 깊은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삶에서 불행이 반복적으로 일어나고 있다면 반드시 부모님과의 관계를 다시한번 되짚어 보아야 합니다.

2. 좋은 말쓰기

p265 언어를 잘 쓰면 ‘본래 가진 아름다운 덕목을 발견하고 끌어올릴’ 수 있고 ‘좋은 지식을 깨우게’된다

긍정적인 언어는 건강한 부부생활의 핵심입니다. 부부사이에 언어만 바뀌어도 관계가 달라집니다. 나쁜 말은 삼키고 좋은 말, 예쁜 말만 서로에게 전달해주는 부부가 된다면 반드시 행복해질 것입니다.


늘 감정을 주체할 수 없어 감정의 해소에 큰 노력을 기울이며 살아왔습니다. 의도치 않게 ‘자신을 잘 아는 사람’,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40여년 사는 동안 나의 마음이 끊임없이 똑같은 감정 패턴을 반복했다는 서늘한 깨달음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늘 문제시되었던 내 감정과 마주하고 친해질 수 있었습니다. 한번 읽고 돌아설 책이 아니라, 두고두고 연습하기 위해 계속 읽어나가야 겠습니다. 이 책은 나를 무작정 위로해주지도 않았고, 달래주지도 않았지만, 내가 나를 바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격려해줄 수 있는 힘을 주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