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Sympathizer: A Novel (Pulitzer Prize for Fiction) (Paperback) - 박찬욱 감독 HBO 오리지널 시리즈 <동조자> 원작/ 비엣 타인 응우옌『동조자』원서
Viet Thanh Nguyen / Grove Pr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베트남은 미국인들이 차라리 잊고 싶어 하는 전쟁이며, 그것을 재상상하기 위해 더 깊은 문학을 사용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젊은 베트남계 미국인 작가인 Viet Thanh Nguyen은 자신의 소설을 통해, 거의 이해되지 않은 이 전쟁이 깊숙이 박혀 있는 많은 침묵에 새로운 목소리를 내고 있습니다.


자신을 북베트남의 수용소에 가둔 사령관에게 자신을 "스파이, 잠자는 사람, 유령, 두 얼굴의 남자"라고 묘사합니다.

화자는 1975년 4월 30일 사이공 함락을 회상합니다. 화자의 멘토이자 CIA 요원인 Claude는 정치적으로 강력한 남베트남 부부인 장군과 부인이 직계 가족 및 대가족과 함께 사이공에서 탈출하도록 준비합니다. 화자는 Bon, Bon의 아내 Linh 및 그들의 아들 Duc을 포함하여 이 비행기에 탑승할 수 있는 선별된 스태프 목록을 작성합니다. 미국 정부는 탈출을 위해 C-130 비행기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Viet Cong이나 불만을 품은 남 베트남 군인이 비행장을 공격하면 비행기가 파괴됩니다. 살아남은 난민들은 원래 현역 미군을 대상으로 한 다른 비행기로 도망칩니다. 스프린트 중에 화자는 Bon과 그의 가족이 뒤처진 것을 알아차립니다. 그들을 찾으러 돌아섰을 때, 그는 본이 아내와 아들의 시신을 안고 바닥에 앉아 있는 것을 본다. 화자는 Bon을 대기 중인 비행기로 재촉합니다. 비행기는 처음에는 괌에, 나중에는 San Diego의 Camp Pendleton에 착륙합니다.

화자, 장군, 마담, 본은 로스앤젤레스에 정착합니다. 옥시덴탈 칼리지의 전 교수인 에이버리 라이트 해머의 도움으로 화자는 대학 동양학부 학과장 자리에 취직합니다. 그곳에서 화자는 미국의 인종차별과 아시아인의 물신화에 대해 다시 알게 됩니다. 그는 또한 부서 비서 인 Ms. Sofia Mori를 만나 연인이 됩니다. 화자는 때때로 장군을 위해 일하지만 보수는 아니지만 운전사로 일합니다. 베트남 해병 대령의 딸과 Bank of America 사이공 지점 부총재의 아들의 결혼식에서 화자는 장군과 부인의 장남인 란을 그녀 이후 처음으로 라나의 곁을 지나는 모습으로 보게 됩니다. Lana는 버클리 캘리포니아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베트남을 떠났습니다. 화자가 그녀와 재회했을 때 그녀는 브렌트우드에 살면서 아트 갤러리에서 일하고 노래하는 직업도 추구하고 있습니다. 화자는 그녀가 매우 매력적일 뿐만 아니라 재능도 있다고 생각하지만 Lana의 부모는 그녀의 무대 위 페르소나에 분개하여 그녀의 결혼 기회를 망칠 것이라고 믿습니다. 화자는 또한 베트남어 신문을 편집하는 옛 대학 친구 Sonny와 재회합니다.

장군은 도착한 지 1년 후에 주류 판매점을 열고 Bon을 고용합니다. 한편 마담은 쌀국수 식당을 엽니다. 그녀는 고국에서 요리하는 것을 귀찮게 한 적이 없지만 하인이 많기 때문에 미국에서의 상대적으로 겸손한 생활은 그녀가 더 많은 집안 일을 하도록 요구하며 요리에 대한 그녀의 재능을 발견합니다. 주류 판매점과 식당에서 얻은 기금은 장군의 자선 단체인 베트남 공화국 전 군인 자선 단체의 기금과 함께 공산주의자들로부터 베트남을 다시 장악하려는 게릴라 군대에 자금을 지원합니다. 결혼식에서 화자는 오렌지 카운티의 반공 공화당 대표인 하원의원도 만납니다. 그는 나중에 화자의 우상인 리처드 헤드 박사를 포함하여 남베트남의 곤경에 대한 다른 서구 동조자들과 함께 컨트리 클럽에서 회의를 조직합니다.

장군은 베트콩과 그 동조자들과의 전쟁을 계속하기 위해 캘리포니아와 남베트남에서 자신의 인맥을 사용합니다. 어느 날 술집 창고에서 사적인 대화를 나누던 중 그는 화자에게 그들 중에 스파이가 있다고 의심한다고 말합니다. 두더지인 자신에게서 주의를 분산시키기 위해 화자는 멍청한 소령의 이름을 제공합니다. 처음에 장군은 이것을 믿지 않았지만 소령이 뚱뚱하고 중국인이라는 사실에 대한 그의 혐오감은 소령이 잠자는 요원이라고 생각하게 만듭니다. Bon은 소령을 죽이는 데 동의합니다. 그와 호감이 가는 남자를 스파이로 지목한 것을 금세 후회하는 화자는 그의 아파트 단지에서 소령을 기다린다. 그들은 그가 승무원으로 일하는 주유소에서 곧 돌아올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런 다음 본은 소령 뒤에서 걸어와 그의 머리를 쏩니다.

화자는 Bon이 "암살"이라고 명명한 소령이 살해된 직후 캘리포니아를 떠나 The Hamlet이라는 제목의 영화 작업을 위해 필리핀으로 갑니다. 국회의원은 그를 영화 감독인 작가에게 각본 고문으로 추천했습니다. 화자의 목적은 영화에 베트남 캐릭터가 있고 그들이 공정하게 묘사되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대신 그는 Auteur와 충돌하고 나중에 대본에 쓰여진 폭발 중에 영화의 임시 공동 묘지에서 거의 죽을 뻔했습니다. 화자는 10,000달러를 대가로 모든 책임에서 영화 스튜디오를 석방합니다.

그가 로스엔젤레스로 돌아왔을 때, 화자는 그 돈의 절반을 비열한 소령의 미망인에게 줍니다. 또한 돌아온 동안 그는 Sonny가 현재 Sofia와 관계를 맺고 있으며 부부가 사랑에 빠졌다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러나 Sonny는 난민 공동체가 전쟁을 뒤로 미루도록 장려하는 그의 좌파 정치와 그의 기사로 인해 장군에게 문제를 제시합니다. 화자가 장군의 유격대에 입대하기로 동의한 본과 함께 베트남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의사를 밝히자 장군은 화자가 소니를 죽이고자 한다면 가도 좋다고 말합니다. 화자는 Man이 그가 베트남으로 돌아가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Bon의 생명을 구하러 가겠다고 주장합니다. 따라서 화자는 그의 아파트를 방문하는 동안 그의 오랜 친구를 다섯 번 쏘고 소니를 죽이라는 장군의 도전을 받아들입니다.

화자는 태국 방콕으로 떠나 그와 Bon이 공항에서 Claude와 재회합니다. 방콕에 있는 동안 화자는 지역 극장에서 햄릿을 봅니다. 그는 자신의 이름이 크레딧에서 제외되었음을 알게 됩니다. Bon은 영화가 사람들을 제대로 표현하지 못했다고 주장하면서 영화를 싫어합니다. 화자는 자신이 아니었다면 베트남 문자가 전혀 포함되지 않았을 것이라고 반박합니다. 태국에서 화자와 본은 라오스로 가서 그들의 진영을 공격한 후 공산주의자들에게 체포되었을 때 국경을 넘어 베트남으로 거의 갈 뻔했습니다. 두 사람은 1년 넘게 수용소에 갇혀 있습니다. 사령관의 명령에 따라 화자는 자신의 고백을 작성해야 합니다.

그는 또한 자신을 체포한 커미사르가 네이팜탄으로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얼굴이 타버린 그의 오랜 친구 맨이라는 사실도 받아들입니다. 화자는 커미사르와 사령관은 그와 본을 수용소에서 석방하는 데 동의합니다. 남자들은 잠시 사이공으로 다시 보내집니다. 거기에서 그들은 나룻배를 타고 메콩 강을 건너 150명을 태울 수 있는 트롤 어선을 타고 나라 밖으로 보내집니다. 배는 비좁고 질식합니다. 화자는 자신이 여행에서 살아남지 못할 수도 있음을 깨닫습니다. 그러나 만약 그렇게 한다면 그는 지금 그가 중요하다고 믿는 유일한 것, 즉 살고자 하는 의지와 관련이 없는 모든 원인을 버릴 것입니다.


화자(서술자)의 가장 친한 친구 두 명 중 한 명은 남베트남군을 위해 기꺼이 목숨을 바치는 군인이고, 다른 한 명은 그의 인민군 사령관입니다. 책의 제목은 양쪽 모두를 공감하고 때로는 어느 쪽이 나라를 위해 좋을지 고군분투하는 화자의 상황을 이야기합니다.

베트남 전쟁을 다룬 몇 안 되는 책 중 하나입니다. 이야기를 풍부하게 하는 데 다양한 역사적 맥락을 잘 활용했습니다. 많은 경우, 작가는 역사적 사건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하기보다는 역사적 사건을 이야기에 병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이 책의 저자는 베트남인 미국인 망명과 베트남 전쟁을 모두 훌륭하게 묘사했습니다. 베트남 전쟁에 대해 자세히 알지 못했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어떤 조사도 하지 않았지만 학교에서 배운 것보다 전쟁에 대해 더 많이 배웠습니다.

스릴 넘치는 스파이 이야기이자 우정, 망명, 개인적 타협에 관한 소설이며 전체주의 정권의 압도적인 무게 하에서의 도덕적, 정신적 타락에 대한 연구입니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자만심에서 시작되어 비극으로 끝난 야만적인 전쟁에 대한 명백히 풍자적이고 정치적인 고발이기도 합니다. 베트남 정권의 폭력을 변명하거나 외면한 채 미국이 가한 만행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춘 일방적 소설이 아닙니다. 전쟁에 대해 당신이 생각하거나 생각한 것이 무엇이든, 찬성이든 반대이든, 얼마나 열정적이든 간에, 이 책은 생각을 더욱 복잡하게 만들 것입니다.

전쟁 외에도 소설은 정치와 유명한 아메리칸 드림을 포함한 다양한 주제를 다루었습니다. 또한 스파이 활동과 배신, 그리고 어느 정도는 민족주의, 애국심, 충성심을 다뤘습니다.

베트남 전쟁에 관심이 있는 독자, 아시아 문학에 관심이 있는 독자, 역사소설에 관심이 있는 독자, 몰입감 있는 읽기를 원하는 독자에게 추천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