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We Owe the Future (Hardcover) - 『우리는 미래를 가져다 쓰고 있다』원서
윌리엄 맥어스킬 / Basic Books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중요한 시기에 살고 있습니다. 첫째, 우리는 인류 전체 역사의 맨 처음에 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둘째, 전체 미래와 그곳에 살 수 있는 모든 사람들의 재산은 오늘 우리가 내리는 결정에 달려 있습니다.

미래 세대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훨씬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는 장기주의라는 개념에 관한 것입니다. 다시 말해, 수백만 년에 걸쳐 모든 미래 인류의 전망을 개선하는 것이 우리 시대의 핵심 도덕적 우선순위입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는 기후 변화를 되돌리거나 팬데믹을 종식시키는 데에만 집중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문명이 무너지면 문명이 되살아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도덕적 진보의 끝을 막기 위해 가장 똑똑한 사람들이 인간이 아닌 디지털일 수 있는 세상을 준비합니다.

미래가 얼마나 커질 수 있는지 알고 있다면 그것이 잘 진행되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까? 그렇다면 관심을 가져야 할까요? 이것이 장기주의의 핵심 질문입니다. 이 책은 이러한 질문에 답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몇 가지 놀라운 대답을 제시합니다. 첫째, 그것은 우리가 현저하게 중요한 순간에 살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한 가지 주요 주장은 현재의 변화와 성장 속도가 전례 없이 높다는 점입니다. 기원전 10,000년부터 수천 년이 걸렸습니다. 그러나 가장 최근의 두 배가 되는 데는 불과 19년이 걸렸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성장률이 무한정 계속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것은 인류가 정체되기 시작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곧 역사상 가장 큰 성장을 시작할 것입니다. 또한 화석 연료 발전, 핵무기, 인간이 만든 병원체, 첨단 인공 지능과 같은 이러한 성장의 원인과 결과를 고려할 때 바로 이러한 기술이 미래의 진로를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비정상적으로 영향력 있는 시대에 살고 있다고 생각하는 두 번째 이유는 역사에서 비롯됩니다. 격변과 유연성의 순간에 자신을 발견한 겸손한 인물들이 어떻게 미래를 인도하는 가치를 형성했는지에 대한 사례 연구에서 비롯됩니다. 폐지론 이야기보다 이것을 더 잘 보여주는 것은 없습니다. 경제력 때문에 19세기에 노예제도가 종식될 수밖에 없었다고 생각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러나 기록은 이것이 그렇게 명확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사실 소수의 도덕적 급진주의자들의 헌신과 선견지명이 없었다면 노예 제도는 오늘날까지 어디에나 남아 있었을 것입니다.

지금은 완전히 비양심적으로 보이는 가치가 우리 조상들에게는 너무나 당연해 보였기 때문에, 우리 대부분은 우리 조상들이 우리가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충격을 받을 가치를 어렴풋이 알고 있을 뿐이라고 예상해야 합니다. 오늘날 사람들이 우리의 미래까지 지속되는 가치를 형성할 수 있다면, 우리는 초기 폐지론자들로부터 영감을 얻어 오늘날의 윤리적 최전선에서 진보를 추진해야 합니다.

역사는 또한 일단 값이 선택되면 어떻게 막대한 시간 동안 고정될 수 있는지를 가르쳐줍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중국 한 왕조의 유교의 부상에서 배울 수 있습니다. 처음에 유교는 상대적으로 모호한 사상 학교였습니다. 그러나 일단 그것이 예상치 못한 영향력을 가지게 되자 천년이 넘도록 그 상태를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금세기에 가치 고정이 발생하면 그 어느 때보다 오래 지속될 수 있습니다. 사실, 저자는 어떤 가치들이 곧 수천 년 동안의 역사 과정을 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그 이유는 인공 일반 지능(인간이 할 수 있는 만큼 광범위한 작업을 학습할 수 있고 적어도 인간과 같은 수준으로 수행할 수 있는 AI)때문입니다. 이것을 환상으로 치부해서는 안 됩니다. 사실, 우리가 가진 증거는 금세기 AGI의 전망을 무시할 수 없게 만듭니다. 그리고 고급 AI는 특정 값을 고정시킬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 가치가 인류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면 우리 앞에 놓인 막대한 잠재력을 잃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잠재력을 잃는 또 다른 방법은 인류가 조기에 멸종하는 것입니다. 1994년 슈메이커-레비-9(Shoemaker-Levy-9) 혜성은 세계 핵무기의 600배에 해당하는 6백만 메가톤의 TNT의 힘으로 목성 측면에 충돌했습니다. 소행성이 지구 생명체에 위협이 된다는 것은 더 이상 가설처럼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1998년 미 의회는 NASA에 10년 이내에 1km보다 큰 모든 소행성과 혜성의 90% 이상을 추적할 수 있는 자금을 제공했습니다. 그 노력은 Spaceguard라고 불렸으며 압도적인 성공이었습니다.

불행하게도 소행성은 인간 멸종의 가장 큰 위협이 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훨씬 더 우려되는 것은 인공 전염병의 가능성입니다. 즉, 생명 공학 도구를 사용하여 우리 자신이 설계할 질병입니다. 생명공학은 최근 놀라운 발전을 이루었고 합성생물학의 도구는 곧 전 세계 누구에게나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핵무기에 필요한 핵분열성 물질이 제조하기 어렵고 상대적으로 추적하기 쉽다는 점에서 다행입니다. 인공 병원균은 그렇지 않습니다. 인공 전염병의 도구는 여전히 상대적으로 접근하기 어렵지만 우리는 이미 당황스러운 실험실 유출 및 사고를 목격했습니다. 앞으로 재난을 피하려면 훨씬 더 조심해야 합니다.

그러나 인간의 멸종만이 우리의 모든 잠재력을 버리는 유일한 방법은 아닙니다. 대신 문명은 돌이킬 수 없이 붕괴될 수 있습니다. 영구적인 붕괴 가능성을 알려면 문명의 취약성과 붕괴 후 복구 가능성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이 책은 인류가 놀라운 탄력성을 가질 수 있음을 발견합니다. 1945년 일본 도시 히로시마의 원자폭탄 투하를 생각해 보십시오. 즉각적인 파괴는 엄청났습니다. 도시 건물의 90%가 최소한 부분적으로 소각되거나 잔해로 변했습니다. 그러나 엄청난 피해에도 불구하고 히로시마의 기차역과 항구는 하루 만에, 모든 가정은 두 달 만에 전력이 복구되었습니다. 우지나선은 공격 다음날, 전차는 3일, 펌프는 4일 만에 운행됐다. 오늘날 히로시마는 다시 번창하는 도시입니다.

그러나 오늘날의 문명 붕괴는 중요한 점에서 과거의 붕괴와 다를 것입니다. 우리는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화석 연료를 거의 모두 사용했습니다. 역사적으로 화석 연료의 사용은 거의 산업화의 철칙이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화석 연료의 고갈은 붕괴에서 회복하려는 우리의 시도를 방해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우리에게 석탄을 땅 속에 보관해야 하는 과소평가된 이유를 제공합니다. 우리 조상들에게 붕괴로부터 복구할 수 있는 최선의 기회를 주기 위해서입니다.

그러나 붕괴보다 가능성이 더 높은 것은 침체의 전망입니다. 역사는 진보의 위대한 개화의 긴 목록을 보여줍니다. 바그다드를 중심으로 한 이슬람 황금 시대의 지식 폭발, 중국 송 왕조의 공학 혁신 또는 고대 그리스에서 서양 철학의 탄생입니다. 그러나 이 모든 기간에는 지속적인 경기 침체가 이어졌습니다. 심지어 거절합니다. 지구 문명으로서 우리도 비슷한 운명을 향해 가고 있는가? 그 가능성을 배제하기는 어렵다. 예를 들어, 경제 데이터는 아이디어를 찾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인구 통계학적 증거는 세계 여러 지역에서 출산율이 급격히 감소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정체가 왜 중요할까요? 인공 병원체와 핵무기 같은 기술로 인해 다음 세기는 인류가 남은 미래에 직면할 가장 위험한 시기가 될 수 있습니다. 글로벌 침체기는 이 '위험의 시기'에 갇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지속 가능성에 대한 아이디어는 종종 경제 성장을 늦추려는 시도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주어진 수준의 기술 발전이 지속 불가능하다면 그것은 선택 사항이 아닙니다. 이 경우 지속 불가능한 성장 둔화일 수 있습니다. 우리의 곤경은 등반가와 같을 수 있습니다. 날씨가 바뀌면서 절벽 면에 좌초되었지만 정상에서 한 번 크게 밀었습니다. 그냥 가만히 있는 것은 나쁜 생각입니다. 에너지가 고갈되어 넘어질 수 있습니다. 대신, 유일한 선택은 정상을 향해 계속해서 달려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그 정상 회담에서 무엇이 기다리고 있습니까? 그리고 그것에 도달하는 데 무엇이 그렇게 중요합니까? 많은 사람들은 인간의 멸종 자체가 나쁜 일이 아닐 것이라고 의심합니다. 그러나 일부 철학적 주장은 더 많은 사람들이 먼 미래까지 번영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덕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이러한 주장은 밝은 미래를 달성하지 못하는 것이 무관심의 문제가 아님을 시사합니다. 오히려 큰 비극입니다.

공상 과학 소설처럼 들리지만 그 미래는 천문학적인 규모가 될 수 있습니다. 지구 기반의 문명은 수억 년 동안 지속될 수 있지만 별은 여전히 ​​수조 년 동안 빛날 것이며 많은 태양계에 퍼져 있는 문명은 적어도 이만큼 지속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 은하는 언젠가 도달할 수 있는 200억 개의 은하 중 하나입니다. 우리의 삶이 고향을 넘어 모험을 시작한 초기 인류에게 빚진 것처럼, 이 미래를 열어두고 언젠가 그것을 달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인 미래는 범위가 엄청날 수 있지만 실제로 좋을 수 있습니까? 현재 세계의 상태는 고무적이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하루에 7달러 미만으로 생활하고 있으며, 매년 수백만 명이 쉽게 예방할 수 있는 질병으로 사망하고 수백만 명이 억압과 학대를 당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매년 거의 800억 마리의 척추동물이 식량을 위해 죽임을 당하며 공포와 고통 속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분명히 있는 그대로의 세상에 만족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저자는 우리가 이 세상과 그 모든 병폐를 먼 미래로 퍼뜨리기 위해 싸운다고 주장하지 않습니다. 그 대신 우리가 훨씬 더 잘할 수 있고 또 할 것이라는 희망이 있습니다. 더 나은 미래를 기대하는 한 가지 이유는 거의 모든 사람이 더 나은 세상에서 살고 싶어한다는 단순한 관찰입니다. 우리의 기술 역량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그 세상은 우리의 손이 닿는 범위 내에서 점점 더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새로운 기술은 과거의 잘못을 바로잡을 수 있는 새로운 힘을 가져옵니다. 모든 사람의 생활 수준을 계속 높이고, 산업 축산의 공포를 깨끗한 고기로 대체하고, 그 이상입니다.

장기적인 미래를 개선하는 방법에 대해 아직 모르는 것이 너무 많습니다. 마치 우리가 지도도 없이 짙은 안개 속을 들여다보려는 긴 여정을 떠나는 것과 같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따를 수 있는 경험 법칙이 있습니다. 좋은 것이라고 확신하는 좋은 행동을 취하십시오. 우리의 결정에 중요한 고려 사항에 대해 더 많이 배우려고 노력하십시오. 또한 개인으로서 변화를 만들고 싶다면 윤리적으로 가장 중요한 결정은 직업 선택입니다.

그러나 변화를 만드는 데 정말로 기여할 수 있습니까? 장기적인 미래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사람이 여전히 극소수이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이미 그것을 다루었다고 가정해서는 안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