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불변의 법칙 - 어떤 하락장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장지웅 지음 / 여의도책방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사태 이후 우리나라에서 개인의 주식시장 참여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급락하였던 주가가 큰 폭 상승함에 따라 개인의 주식투자 확대가 주가 상승을 견인하며 우리나라 주식시장을 활성화하였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개인 투자층 확대는 주식시장으로 유입되는 자금을 증대시킴으로써 주가 상승에 기여할 수 있고 주식시장의 기업 자금 조달 기능을 증진시킬 수 있으나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확대시키고 가계의 재무건전성이 저하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시장이 혼란스러울 때 돈을 버는 사람은 누구일까? 상승장에서는 초보 투자자들도 돈을 벌기가 쉽습니다. 그러나 투자의 진짜 성공은 시장이 하락장으로 돌아섰을 때, 그 수익을 얼마나 유지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최고의 투자자들은 하락장에서도 큰 손실을 보지 않고 꾸준한 수익을 유지하는 사람들입니다. 그렇다면 그들은 어떻게 모두가 두려움에 떨며 투매를 할 때 지속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일까요?


p9 백번 싸워도 위태로움에 처하지 않는다면, 이기지 않아도 최소한 살아남는다면, 결국은 마지막까지 살아남는 자가 승자가 된다

이 책은 주식시장, 금리, 금과 원자재 시장 등 어떤 하락장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23가지의 절대법칙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23가지 중 몇 가지만 간단히 요약해 보겠습니다.

1. 체감물가≠경제지표

물가 지표는 분명 안정 추세로 향하고 있는데 소비자가 체감하는 물가는 왜 미친 듯 치솟고 있을까요?

p23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사회 계층에 따라 물가 상승의 체감에 차이가 크지만, 지표는 이런 계층별 체감을 반영할 수 없다는 것이다.

2. 코스닥 상승의 조건

p71 코스닥 지수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금리 인상을 통한 긴축적인 통화정책이 종료되거나 종료에 대한 기대감이 조성되는 것이 전제되어야 한다

3. 비용을 통제하는 기업

p97 비용을 잘 통제하는 기업은 안정적인 재무구조 유지를 기본으로 삼기에 기업의 신용도에 흔들림이 없으며, 타인자본조달비용을 최대한 낮추려고 노력한다

4. ROE

p145 부채비율 100%이하이면서 미래를 위한 투자를 이어가고 있고, 최소한 5년 연속으로 15%이상의 ROE를 기록한 기업에 주목하라는 것이다

ROE란 투입한 주주지분을 활용해 얼마만큼의 이익을 냈는지 나타내는 대표적인 수익성 지표를 말합니다. 즉, 자기자본에서 순이익을 나눠 백분율로 환산한 값입니다. 주식회사의 자기자본은 주주들의 몫이기 때문에 ROE가 높은 기업들은 주주에게 많은 이익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동일한 자산(자기자본+부채)규모를 갖고 있는 기업의 경우 자기자본 비중이 적은 기업의 ROE가 높습니다.


5. 원화가 약세일 때는 자동차업종에 주목하라

p169 원 달러 환율이 상승하게 되면 매출 측면에서는 환율 상승의 이점을 취하면서도 우려되는 비용 상승을 장기계약, 파생상품 등을 통해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는 점이 자동차 업종의 호실적을 견인하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원화가 강세라는 의미는 우리나라 돈의 가치가 더 높다는 의미입니다. 1달러 1000원에서 1달러 2000원으로 올랐다고 가정해 봅시다. 과거에는 1000원이면 1달러를 살 수 있었는데, 이제 2000원을 줘야 1달러를 구할 수 있다면 우리 돈의 가치는 떨어진 거겠죠? 이를 원화 '약세'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원화 약세는 자동차, 가전 등 수출품의 원가 경쟁력을 높이는 등 긍정적인 부분이 있다. 자동차산업의 경우, 경기가 좋아지면 매출도 증가하고 이익이 증가하는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대금을 달러로 지급 받아 수익을 다시 원화로 바꾸면 그만큼 환차익이 생기기 때문에 주목해야 합니다.

6. 구리가격의 변화

p215 근래의 역사에서 구리의 수요가 급격하게 늘어난 이유는 인터넷의 발달로 인한 네트워크 수요의 증가로 시작하여, 전기차 시장의 확대와 친환경 에너지 시장의 확장 등 미래산업이 확대되면 확대될수록 구리의 수요가 증가할 수밖에 없는 구조로 변하고 있다

구리는 돈의 흐름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당연히 글로벌 시장에서 구리에 대한 관심은 항상 뜨겁습니다. 경제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징 때문에 구리는 주가와 함께 경기예상지표로도 활용됩니다.

전기차 한대를 만드는 데 80kg 이상의 구리가 필요한 반면, 내연기관 차는 20kg 수준의 구리가 필요합니다. 전기차가 많아질수록 구리 수요도 증가하는 것입니.

전세계 전기동 생산규모는 연간 약 2,300만 톤, 금액으로는 한화 230조 원에 달합니다. 구리 가격 상승세는 전기자동차와 의료기기 개선 등 4차 산업혁명과 맞물려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7. RSI 70의 법칙

p242 기술적 투자는 가장 저점에서 사서 가장 고점에서 팔 수 있게 해주는 게 아니라 돈의 빠른 흐름에 편승하여 빠르게 먹고 철수하는 작전 완수가 핵심이다

RSI는 현재 가격의 상승 압력과 하락 압력간의 상대적인 강도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70%를 넘어서면 매도, 30%밑으로 떨어지면 매수를 취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금융 유튜브 크리에이터이자 M&A전문가로 기업인수, 기업가치평가활동을 했다고 합니다. 많은 예시와 방대한 자료(도표와 그래프 등)는 본문의 설명을 이해하기 쉽게 해줍니다. 또, 각각의 장마다 마지막에 포인트를 짚어줌으로써 내용을 다시 각인시켜주었습니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