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어안음 - 외로움.상처.두려움과 당당히 마주하기
타라 브랙 지음, 추선희 옮김 / 불광출판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종종 사람들이 "완벽한 사람은 없다"고 말하는 것을 듣습니다.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삶의 부적절함을 느낍니다. 우리는 완벽함에 너무 몰두한 나머지 스스로를 불가능한 기준에 붙들고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결점에 집착하고 주변 사람들에게 그것을 숨기려고 합니다. 그러나 굳이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결함이 있는 것은 괜찮고 완전히 정상입니다. 그것이 우리를 인간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명상과 불교의 원리는 자신이 누구인지, 그리고 삶에서 일어나는 일에 더 만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어 더 행복해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우리는 보다 온화하고 고요한 삶을 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p19 마음챙김과 연민이 절실하게 필요할 때 이 양날개를 펼쳐주는 근본적인 연민을 훈련하는 법을 나누고자 이 책을 쓴다. 이 책은 자신에게 진실한 삶을 막는 고통스런 신념과 정서를 치유하고 놓아버리는 것을 도와줄 것이다. 이 훈련법을 RAIN이라 한다. 이 명칭은 인지하기(Recognize), 인정하기(Allow), 살펴보기(Investigate), 보살피기(Nurture)라는 네 단계의 첫 철자를 딴 것이다. 이 훈련법은 나에게 그러했듯, 당신에게도 정서적 고통 바로 그 자리에서 치유와 자유를 찾아내는 믿음직한 길을 제시할 수 있다

이 책의 각각의 장에서 우리는 RAIN 명상 수련을 향상시키는 데 필요한 능력과 마음가짐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RAIN 방식이란 4단계 명상 수련의 약자입니다. 삶의 문제로부터 공간을 제공하고 현재에 살 수 있도록 만들어졌습니다.

1. RAIN은 명료하게 한다

때때로 일상 생활은 해야 할 일과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한히 표시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루를 버티는 것은 울창한 숲 속에서 길을 잃은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숨 쉴 수 있는 작은 공간을 만드세요. 그렇게 하고 나면 결국 앞으로 나아갈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RAIN은 삶에 예스, 라고 말한다

RAIN을 통해 우리는 판단 없이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을 포용하는 법을 배우고, 단순히 반응하는 대신 의식적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3. RAIN은 진정한 자기가 드러나게 한다

4. 부정적 자기-신념 내보내기

실패하고, 게으르다. 이와 같은 가혹한 문구는 고통스럽고 낙담합니다. 불행하게도 많은 사람들이 매번 이러한 비판을 듣습니다. 괴롭힘을 당하거나 외부에서 반대하는 사람에게서는 듣지 못합니다. 그들은 이 심판을 그들 자신에게서 듣습니다.

우리 모두는 자신에 대해 어떤 종류의 부정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더 나쁜 것은 무시하거나 놓아주기가 정말 어려울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우리의 뇌가 무언가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지 못했거나 다쳤을 때와 같은 고통스러운 사건을 훨씬 더 잘 기억하기 때문입니다. 과거 수백만 년 동안 이 편견은 유익한 생존 본능이었습니다. 현재 그것은 좋은 경험을 무시하면서 우리 삶의 최악의 사건을 기억하게 만듭니다.

우리가 지각한 결점에 대해 계속 숙고할 때 그것들은 우리 정체성의 일부임이 밝혀집니다. 우리가 자신에게 쓸모없고 무가치하다고 말하는 부정적인 말은 결국 우리가 행복을 얻고 다른 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것을 막습니다. RAIN을 연습하면 이러한 정신적 장애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수치심에서 벗어나기

수치심은 우리의 결점이 정말 커서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더 이상 그들의 사회에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할 때 발생하는 감정입니다. 수치심에서 벗어나는 것은 자신에 대한 근본적인 연민을 키우는 것입니다.

p138 내 경험에 의하면 두려움은 사라지지 않는다. 삶은 본래 안전하지 않다. 우리는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관계에 실패하고, 직장에서 뒤처지고, 몸은 소멸하고 세상에는 폭력이 끊이질 않으며, 지구의 생태계와 종은 계속 위험을 받고 있다. 궁극적으로 우리는 삶과 죽음을 통제할 수 없다.

6. 두려움에서 깨어나기

한 번은 아이가 만성적인 악몽을 꾸었습니다. 매일 밤, 그는 눈에 보이지 않는 거대한 괴물이 숲을 가로질러 자신을 쫓는 꿈을 꾸었습니다. 그러나 하룻밤 동안 이러한 악몽을 충분히 꾼 후 그는 두려움에 맞서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는 꿈속의 괴물을 보기 위해 몸을 굽히고 몸을 돌리자, 즉시 괴물이 사라지고 악몽이 멈췄습니다.

우리 모두는 실제로 두려움을 겪는 것이 즐겁지 않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두려움은 악순환으로 두려움을 형성합니다. RAIN 연습은 이 나쁜 패턴을 근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더 건강한 방식으로 두려움을 처리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7. 자신의 깊은 갈망 찾아보기

누구에게나 욕망이 있습니다. 그것은 인간의 한 측면입니다. 우리 모두는 연결되어 있고, 삶의 의미가 있고, 살아 있음을 느끼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보다 실제적인 대체물에 집착함으로써 이러한 영적 욕망의 초점을 쉽게 잃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는 물건, 돈 또는 다른 사람을 통제하는 수단을 쫓습니다.

8. 용서의 RAIN

9. 미덕을 바라보기

기본적 장점이란 사람을 특별하게 만드는 보다 몰입감 있는 일반적인 기능을 의미합니다. 강력한 관계와 회복력 있는 사회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특성을 알고 배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이 아끼는 사람에 대해 생각해 보십시오. 그 사람이 가진 긍정적인 특징을 인식하고 그들이 당신 안에서 불러일으키는 따뜻함을 스스로 경험할 수 있도록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십시오.

10. 연민의 RAIN

자신의 RAIN 연습을 사용하여 급진적인 연민을 키울 수 있습니다. 마음이 차분해지면 가까운 사회에 있지 않을 수도 있는 사람을 생각해 보십시오. 그들이 당신에게 만들어내는 감정을 느끼도록 허용하십시오. 그런 다음 당신이 그렇게 느끼는 이유를 조사하십시오. 이 사람에 대해 무엇을 이해합니까? 그들은 어떤 만남과 도전에 대처해야 합니까? 이 사람을 취약하게 만드는 것은 무엇입니까?

11. 기억해야 할 네 가지 : 깨어있는 가슴으로 살아가기

1) 우리가 아는 것보다 더 자주, 우리는 바쁜 삶 속에서 바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 우리 환경에 귀를 기울이는 것을 멈춥니다. 우리는 트랜스에 들어갑니다.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것을 알게 되면 하던 일을 멈추십시오. 세 번에서 다섯 번 정도 심호흡을 하고 숨을 쉴 때마다 몸이 이완되는 것을 느껴보세요.

2)두 번째 방법은 우주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불안, 불안 또는 고통을 경험할 때 밀어내지 마십시오.

3)이 순간에 다른 사람의 연민을 묵상하거나 자신에게 격려의 메시지를 보내거나 영적인 사람의 포옹을 시각화하여 삶의 좋은 점에 대해 말하십시오.

4)당신이 보는 것의 아름다움을 관찰하십시오


p282 우리는 잠시 멈춰 여기 존재하는 것에 예스, 라고 말하면서 사랑을 향하고 자각 안에서 휴식하면서 근본적인 연민의 씨앗을 뿌린다. 이것이 현존감을 발달시켜 연민으로 살도록 , 깨어난 가슴에 진실하게 살도록 우리를 인내한다

우리의 일상 생활은 일반적으로 다양한 방향으로 우리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RAIN 명상의 4단계인 인식, 허용, 조사 및 양육을 수행하면 이러한 부정적인 감정을 지나쳐 우리 주변의 아름다움에 마음과 마음을 열 수 있습니다.

진정한 치유와 건강한 방식으로 과거를 움직이는 것은 감정을 느끼고 받아들이는 것만큼이나 쉽습니다. 우리가 완벽하게 괜찮고 결함이 있다는 말을 듣는 것은 고무적입니다. 더 자기 연민적이 되는 법을 배우는 것은 누구에게나 중요하지만 특히 완벽주의자들에게 이 책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