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의 심리학 - 당신은 왜 부자가 되지 못했는가
모건 하우절 지음, 이지연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21년 1월
평점 :
품절


지나가는 스포츠카를 보면 어떤 생각이 떠오릅니까? 운전하는 사람은 당신이 “어머, 저 사람 부자야!”라고 생각하기를 바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대신 우리는 자신에 대해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우리가 실제로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구입하도록 유도되고 종종 우리가 바라는 결과를 제공하지 못하는 것을 어떻게 느낄 수 있는지 보여줍니다.

이 책은 부의 창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저소득층도 부를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워렌 버핏의 말에 따르면 부는 선택권, 유연성, 자유를 창출합니다. 수입의 범위 내에서 생활함으로써 누릴 수 있는 행복이 있습니다. 그러나 부는 종종 보이지 않는 것입니다. 보유 자산의 가치가 수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주식 시장에 대한 투자 형태를 취합니다.


저자는 사람들이 돈을 다룰 때 자주 나타나는 나쁜 행동의 결함, 편견 및 원인을 설명합니다.

1. 돈과 우리의 관계가 과거에 돈과 관련된 경험에 기반을 두고 있다

누군가가 당신이 내리지 않을 재정적 결정을 내리는 것을 보았을 때 그들을 판단하지 마십시오. 그 사람의 경험은 그들이 그러한 결정을 내리도록 가르쳤습니다.

그러나 저자는 독자가 경험에만 의존하여 재정적 결정을 내리는 것에 대해 경고합니다. 대신 목표와 목적에 따라 재정적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제안합니다.

p76 스스로를 멈추게 하는 골대, 즉 목표를 세우는 것, 이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다. 더 많은 것을 얻고 싶은 바람이 만족보다 야망을 더 빨리 키운다면 위험해질 수밖에 없다. 그러다 나 자신이 뒤처진 것처럼 느껴진다면, 그걸 따라잡을 길은 점점 더 많은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밖에 없다.

2. 운과 위험

저자는 통제할 수 없는 행동이 투자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할 수 있는 그 어떤 것보다 투자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합니다.

3. 충분할 때를 인식하는 것

저자는 돈으로 미친 짓을 하는 부자가 되는 경향이 있다고 설명합니다. 부자가 되자마자 목표가 바뀐다는 생각입니다. 그들은 점점 더 많은 것을 원하고 이미 얻은 모든 것을 위험에 빠뜨리는 방식으로 그것을 합니다.

p91 사실상 워런 버핏의 경제적 성공은 모두 사춘기 시절에 쌓았던 금전적 바탕과 노년기까지 사업에서 손을 떼지 않은 덕분이다. 그의 재주는 투자였지만, 그의 비밀은 시간이었다. 이것이 바로 복리의 원리다.

4. 좋은 투자의 핵심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

투자자로서 놀라운 수익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장기간에 걸쳐 합리적인 수익을 내야 합니다. 이것이 당신이 부자가 되는 방법입니다.

저자는 워렌버핏을 예로 들었습니다. 90세가 넘은 버핏은 현재 800억 달러가 넘는 개인 재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10세 때부터 투자를 시작했고, 50세 이후에 50% 이상을 훌쩍 넘겼습니다. 저자는 복리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다고 진심으로 믿습니다.

5. 훌륭한 투자자가 되는 것이 항상 훌륭한 결정을 내리는 것이 아니다.

6. 막대한 수익에 초점을 맞추는 것보다 재정 상태가 무너지지 않도록 재정 상태를 개선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사회 전체에서 우리는 슈퍼리치에 너무 많은 관심을 쏟는 나머지 이것을 잊고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붙잡고 우상화하지만 그들이 한 일을 복제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7. 자신의 시간, 즉 자유를 통제하는 것이 돈이 지불할 수 있는 최고의 배당금이다.

8. 자동차 패러독스

페라리를 탄 남자를 보면 그 남자와 친구가 되고 싶다는 생각이 아니라 그 남자가 되고 싶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많은 사람들은 사람들이 자신을 좋아하게 만들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부를 쌓지만 그것이 하는 일은 사람들이 그들처럼 되고 싶어하게 만드는 것인데 이는 매우 다른 일입니다.

9. 중요한 일에 돈을 쓰는 것

보는 것과 사람들이 소유한 것을 가지고 사람의 부를 판단하지 말라고 충고합니다. 진정한 부는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물건을 살 수 있는 선택권을 갖고 있습니다.

p182 내 뜻대로 쓸 수 있는 시간, 내 마음대로 할 수 있는 선택권을 더 많이 갖는 것은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화폐 중 하나다. 바로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저축을 할 수 있고, 그리고 해야만 한다

10. 돈을 절약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일 중 하나는 불필요한 것에 돈을 쓰지 않는 것이다.

저자는

저축 = 소득 – 자아

라는 공식을 제시합니다.

11. 합리적이 되는 것

12. 전에는 결코 일어나지 않았던 일들이 항상 일어난다

미래의 투자를 판단하기 위해 항상 과거를 보고 있다면 사회적 변화에 의해 뒤처지게 될 것입니다.

13. 실수나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복구할 수 있는 추가 공간을 남겨두어야 한다

계획하지 않은 일을 계획하고 자신에게 여분의 흔들림을 남겨두면 잠시 동안 상황이 나빠져도 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14.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할 것이다.

합리적인 목표를 세우세요. 5년 또는 10년 후에는 지금 원하는 것과 똑같은 것을 반드시 원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15. 모든 것에는 대가가 있으며 눈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대가를 지불하지 않는 것은 아니다.

16. 재정 조언을 누구에게서 받고 있는지 인식하는 것에 관한 것

17. 낙관적이어야 합니다.

18. 좋은 이야기에 빠지기 쉽지만 어떤 이야기는 너무 좋아서 사실이 아닐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우리의 개인 재정은 우리 삶에서 큰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거의 논의하지 않고 이 주제에 대해 스스로 교육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돈에 대한 많은 추정과 잘못된 생각이 수년에 걸쳐 나타났습니다. 그들은 돈이 있는 것이 행운의 결과라고 생각하거나 부자는 모두 상속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니면 부는 세상을 혼란에 빠뜨리고 그들의 발견으로부터 이익을 얻는 사람들에게만 속할 수도 있습니다.


p388 나는 네가 열심히 노력하는 것의 가치와 그 보상을 믿었으면 좋겠다. 너나 대부분의 사람이 진심으로 원하는 것은 돈이 가져다주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저자는 사람들이 돈에 대해 내리는 결정이 항상 데이터 중심적인 것은 아니라는 점을 인식합니다. 수학 사례 접근 방식을 따르는 대신, 실제 돈으로 결정을 내리는 방법을 밝히려고 합니다. 재정과 관련된 개인의 행동은 재정적인 미래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돈은 물질적인 것을 추구하면서 행복을 살 수 없습니다. 그러나 삶에서 더 많은 자유가 행복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시간의 중요성과 우선 순위에 따라 삶을 구조화하는 능력을 인식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면 금전 접근 방식을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질적 소유는 당신의 삶에 일정량의 무형의 지위를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부자가 되기 위해 부자가 되는 것보다 삶의 자유를 목표로 재정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비전을 제시합니다.


p349 "진정한 성공이란 극심한 경쟁의 쳇바퀴에서 빠져나와 내 활동을 마음의 평화에 맞추는 것이다."_나심 탈레브

전반적으로 이 책은 자신이 돈을 어떻게 생각하고 관리하는지에 대해 더 큰 통제력, 명확성, 행복을 가져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책입니다.

저자가 표현한 것처럼 진정한 부는 자유입니다. 그것의 가장 높은 형태는 원하는 것을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원하는 사람과 함께 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이 책은 자신의 삶에서 부의 비전에 더 가까이 다가가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여기서 위험한 점은 복리가 직관적으로 와닿지 않을 때 우리가 복리의 잠재력을 무시하고 다른 수단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한다는 사실이다. 우리가 생각을 너무 많이 해서가 아니다. 잠시 멈춰 서서 복리의 잠재력에 관해 생각하는 경우가 거의 없기 때문이다
- P93

자본주의는 녹록지 않다. 그 이유 중 하나는 돈을 버는 것과 돈을 잃지 않는 것이 전혀 다른 별개이기 때문이다. 돈을 버는 것에는 리스크를 감수하고, 낙천적 사고를 하고, 적극적 태도를 갖는 등의 요건이 필요하다. 그러나 돈을 잃지 않는 것은 리스크를 감수하는 것과는 정반대의 재주를 요한다. 겸손해야 하고 또한 돈을 벌 때만큼이나 빨리 돈이 사라질 수 있음을 두려워할 줄 알아야 한다.
- P103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존경받고 싶고 칭찬받고 싶어 하지만, 돈으로 근사한 무언가를 사는 것은 생각보다 그런 존경이나 칭찬을 많이 가져다주지 않을지도 모른다. 존경과 칭찬이 목표라면 그것을 추구하는 방법에 유의해야 한다. 배기량이 큰 차보다 겸손, 친절, 공감이 더 많은 존경을 가져다줄 것이다
- P157

투자는 역사가 아니다. 투자는 엄밀한 과학이 아니다. 투자자들은 감정이 있다.
- P202

투자에 대한 내 생각을 요약하면 이렇다. ‘모든 투자자는 자신의 목표를 달성할 확률이 가장 높은 전략을 골라야 한다.’ 그리고 내 생각엔 대부분 저비용 인덱스펀드에 정기적으로 일정 금액을 계속 투자하는 전략이 장기적으로 성공할 확률이 가장 높을 것이다.

- P35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