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금 서툴더라도 네 인생을 응원해 - 방황하지 않고 나만의 리듬으로 살아가기
자회독서회 엮음, 정은지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렵고 팍팍한 현실일수록 책을 통해 위로와 공감을 받고 싶어집니다. 책을 읽으며, 삶과 존재, 관계 등 일상에 대한 고민이 있는 독자들이 “이건 내 이야기야”라면서 고개를 끄덕이며 공감합니다. 팍팍한 현실에 지친 우리를 다독이고, 괜찮다고 달래주며 가벼운 위로를 전해주는 책이 있습니다.

이 책은 600만 명이 넘는 회원을 지닌 미디어 공유 플랫폼인 중국의 자회독서회가 지금까지 다루어 왔던 글 중에서 회원들의 열렬한 공감을 이끌어냈던 작품들만 모아놓은 책입니다. 인생의 성장, 직장에서의 꿈, 연애와 결혼, 마음 다스리기 등의 내용을 5개의 챕터로 구성했습니다.

1. 나만의 속도로 걸어가기

p40 내가 유일하게 아는 것은 스스로 인생의 속도를 결정하고 꾸준히 걸어가는 것이다.

언제부턴가 자신만의 속도를 잊은 채 남에게 맞추려고 하는 게 상식처럼 됐습니다. 그래서 가끔 숨이 벅찰 때가 있기 마련이죠.

성실한 사람일수록 언제나 '타인의 속도에 맞추자'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인생의 속도를 바꾸기만 해도, 무리해서 빨리 갈 때 놓친 것들을 많이 알게 될 것입니다. 세상의 속도에 나를 맞추지 말고, 나만의 속도로 살아가야 합니다.

2. 어제의 나와 비교하라

p58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고 어제의 자신보다 나아질 것을 목표로 삼으라!

남들과의 비교는 불행의 시작일 뿐입니다. 그런데도 계속 남과 비교하는 이유는 뭘까요?

남이 가진것에 집중하게 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내부적으로 또는 우리는 그들이 그것을 가지기 위한 노력을 간과하기 때문입니다. 지금 내가하는 그리고 그것을 얻기 위한 노력하지 않음에 핑계를 찾고 싶어서입니다. 그것은 그저 거저 얻은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비교해야할 대상은 남이 아니라, 어제의 나입니다. 어제보다 나은 내가 되어 간다면, 조금씩 주변 사람들보다는 몇 발짝 앞서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3. 고독없는 성장은 없다

p128 사람을 혼자일 때 성장할 수 있다. 혼자 있는 것은 한 사람이 최고로 발전할 수 있는 시간이다. 인생의 높이는 혼자 있을 때 어떻게 보내는지, 그 질에 달려 있다

재능이 많은 사람일수록 혼자일 때 자신이 이루어야 할 세계를 생각합니다. 즉 혼자만의 시간에 깊이 생각한다는 것은 재능의 증거이기도 합니다.

군중 속에 있을 때 볼 수 없었던 것을 혼자일 때 보게 됩니다. 혼자인 시간을 피할수록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는 더욱더 외로워집니다. 혼자 지하철을 타 보면 잘 알 수 있습니다. 혼자일 때 어떻게 보내느냐가 우리의 미래를 결정합니다.

4. 결혼은 불완전함을 받아들이는 것

p24 행복한 결혼은 두 사람이 서로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였을 때 가능한 것이고, 원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삶은 삶의 불완전함을 받아들였기 때문일 뿐이다.

삶은 완성을 지향하기보다는, 불완전함을 견디면서도 그 속에서 나름의 가치를 매번 찾아가는 여행과 같습니다. 결혼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완벽한 삶으로 들어서는 일이 아니라, 불완전한 두 사람이 함께 애써 삶을 시작하는 것입니다.


에세이의 좋은 점은 전문적이고 심각한 내용을 기억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작가 특유의 색깔과 향기가 그대로 드러납니다. 나이도 직업도 제각각인 작가들의 실제 삶과 사색을 통해 전하는 메시지가 특별하고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여성의 삶, 여성의 인생에 가장 필요한 내용이 대부분이라 읽다보면 공감되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어느 페이지를 펼쳐도 상관없고 한두 페이지 읽다가 덮어놓아도 좋습니다. 읽을 때는 옆에서 누군가가 나를 응원을 해주는 듯했고, 읽고 난 후에는 잔잔한 여운이 계속 남아있는 듯했습니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혼자만의 공간을 가진다는 것,

오롯이 자기만의 세계를 만든다는 것,

누구도 신경쓰지 않고

아무런 생각하지 않고

자신을 느낄 수 있다는 것! - P70

한 걸음 한 걸음이 쌓이지 않으면 천 리에 이를 수 없고, 작은 물줄기가 쌓이지 않으면 강이나 바다가 될 수 없다 - P81

결혼 생활은 긴 대화이다.
결혼하기 전
당신 자신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보라.
"나는 이 여자와
늙어서도 여전히 대화를 잘 나눌 수 있을까?
- P106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일은
누군가의 삶을 모방하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에 무언가를 갖게 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처음부터 바랐던 모습으로 사는 것이다.

- P16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