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ough the Looking Glass and What Alice Found There (Paperback)
루이스 캐럴 지음 / Puffin / 199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1월의 어느 추운 날, 앨리스는 거실에 앉아 검은 고양이 키티와 놀고 있고, 어미 고양이 디나는 흰 고양이 스노드롭을 청소합니다. 키티는 장난꾸러기이며 앨리스의 실뭉치를 가지고 놀고 풀고, 앨리스는 이것과 다른 몇 가지 범죄에 대해 새끼 고양이를 꾸짖습니다. 앨리스는 키티를 벽난로 위의 거울을 통해 볼 수 있는 거울의 집으로 보내겠다고 위협합니다. 들뜬 앨리스는 거울 속을 기어다니며 주위를 둘러봅니다. 그녀는 난로에서 작은 체스말을 보았지만 조각들은 앨리스를 보지 못한 것 같습니다. 하얀 여왕은 테이블 위에 있는 어린 딸 릴리를 부르짖고 앨리스는 그녀를 돕기 위해 여왕을 데리러 옵니다. 이것은 여왕에게 충격을 줍니다. 앨리스도 백왕을 들어올립니다. 앨리스는 주위를 둘러보고 책을 펼칩니다. 그녀는 텍스트가 외국어로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이것은 거울의 세계이기 때문에 텍스트가 거꾸로 되어 있습니다. 그녀는 책을 거울에 대고 "Jabberwocky"라는 시를 읽을 수 있습니다. 앨리스는 그것이 예쁘다고 생각하지만 그녀는 그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습니다. 탐험을 계속해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앨리스는 밖으로 나갑니다.

앨리스는 정원에 있는 언덕을 보고 주변을 둘러보기 위해 언덕에 오르기로 결정합니다. 앨리스가 아무리 애를 써도 산이 아닌 집으로 돌아가는 길. 말하는 꽃, 백합과 장미가 앨리스를 막습니다. 장미는 앨리스에게 정원에 있는 나무가 "나무가지"라고 말하면서 나무 껍질로 자신을 보호한다고 말합니다. 앨리스는 멀리 붉은 여왕의 모습을 포착합니다. 그녀는 이제 앨리스보다 키가 큽니다. 앨리스는 그녀에게 말을 걸기로 결정하고 그녀가 앨리스에게 반대 방향으로 향하자고 제안하자 로즈를 무시합니다. 앨리스는 다시 집에 들르게 되고, 좌절감을 느끼며 집으로 향하기로 한다. 그녀는 순식간에 붉은 여왕 앞 언덕에 서게 됩니다.

여왕은 오만하게 앨리스에게 그녀가 여기서 무엇을 하고 있는지 묻고 올바르게 이동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녀는 언덕이 계곡이라고 주장하여 앨리스를 혼란스럽게 합니다. 앨리스는 주변을 둘러보고 시냇물이 사각형을 나누는 체스판처럼 보입니다. 앨리스는 놀 수 있냐고 묻고 여왕이 되고 싶다고 말한다. 붉은 여왕은 앨리스가 그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허락하고 그녀가 여덟 번째 광장에 도착하면 앨리스가 여왕이 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예고도 없이 붉은 여왕은 앨리스를 끌고 달려갑니다. 앨리스는 숨이 차고 혼란스러워서 아무 데도 가지 않습니다. 붉은 여왕은 이것이 정상이라고 주장합니다. 사람이 가만히 있으려면 달려야 합니다. 앨리스가 갈증을 호소하자 여왕은 그녀에게 비스킷을 줍니다. 그것은 매우 건조하지만 앨리스는 그것을 예의 바르게 받아들입니다. 그런 다음 여왕은 앨리스에게 보드를 가로 질러 이동하는 방법을 알려주고 사라집니다.

방향을 잡기 위해 앨리스는 주변을 둘러보고 주요 강이나 산을 식별하려고 합니다. 그녀는 언덕을 내려가 첫 번째 개울을 뛰어 넘습니다. 그녀는 동물들로 가득 찬 기차 안에서 자신을 발견합니다. 경비원은 모두에게 티켓을 요구합니다. 앨리스는 티켓이 없는 유일한 사람이고 다른 모든 승객은 이에 대해 그녀를 질책합니다. 가드가 사라지고 앨리스는 귓가에서 곤충의 목소리를 듣습니다. 기차가 개울을 뛰어 넘을 때 그녀가 할 수 있는 농담을 조용히 제안합니다. 앨리스와 Gnat은 나무 아래에서 자신을 찾습니다. Gnat는 닭 크기입니다. 그들은 다른 곤충과 그 이름에 대해 토론하고, Gnat는 곤충이 대답하지 않으면 이름을 갖는 것이 의미가 없다고 제안합니다. 그녀의 가정교사가 그녀에게 수업을 요청할 수 없기 때문에 앨리스가 그녀의 이름을 잊어버리면 편리할 것이라고 합니다. Gnat는 마지막 농담을 하지만 앨리스가 그 농담이 끔찍하다고 지적하자 사라집니다. 앨리스는 개인이 모든 이름을 잊어버린 숲으로 이동합니다. Fawn이 나타나서 앨리스가 숲을 통과하도록 도와줍니다. 한편 Fawn은 자신의 이름을 기억하고 인간을 두려워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겁에 질려 도망칩니다. 앨리스는 외로움에 눈물을 흘립니다.

앨리스는 마침내 같은 남자 트위들둠과 트위들디에게 다가갑니다. 그녀는 트위들둠과 트위들디라는 형제에 관한 오래된 노래를 기억합니다. 앨리스는 숲을 통과하는 방법을 묻지만 형제들은 그녀를 무시합니다. 그들은 각각 악수하기 위해 손을 내밀었고, 앨리스는 어느 쪽도 기분이 상하지 않기 위해 동시에 두 손을 잡습니다. 그들은 원에서 춤을 추고 Tweedledee는 "바다코끼리와 목수"시를 낭송하기로 결정합니다. 그는 앨리스의 지시를 무시합니다. 시는 주인공들이 굴을 먹도록 속이고, 트위들디가 끝나면 앨리스는 어떤 캐릭터가 더 나은 사람인지 알아내려고 합니다. 그녀는 큰 소리를 듣습니다. Tweedledee는 그녀를 잠자는 Red King에게 인도하고 앨리스는 실제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녀는 붉은 왕의 꿈에 나오는 캐릭터입니다. 이것은 앨리스를 울게 하지만, 그녀는 이것이 모두 말도 안 된다고 주장함으로써 스스로를 위로합니다. 그녀는 마지막으로 지시를 요청하지만 형제들은 부서진 딸랑이를 놓고 싸워야 한다고 결정합니다. 그들은 앨리스가 그들의 "갑옷"(린넨과 베개)을 묶는 것을 돕게 만들지만 그들이 싸우기도 전에 거대한 까마귀가 날아와 엄폐를 위해 달려갑니다.

어리둥절한 하얀 여왕은 숄을 찾아 앨리스를 향해 달려갑니다. 앨리스는 여왕의 머리와 목도리를 고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여왕은 앨리스를 하녀로 고용할 것을 제안합니다. 앨리스는 보상에 관심이 없기 때문에 거절하지만, 여왕은 오늘이 이틀에 한 번은 아니므로 앨리스가 어쨌든 잼을 얻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앨리스는 여왕이 그녀에게 양방향으로 기억하는 것에 대해 말할 때 더욱 혼란스러워합니다. 그것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보여주기 위해 여왕은 브로치에 손가락을 찔리기 전에 고통에 비명을 질렀습니다. 앨리스는 여왕을 따라 시내를 건너다가 뜨개질을 하는 양이 있는 어두운 가게에서 자신을 발견합니다. 앨리스는 가게에 있는 물건을 보려고 하지만, 물건을 직접 보면 보이지 않습니다. 양은 앨리스에게 뜨개질 바늘 한 켤레를 건네고 앨리스는 양과 함께 배에 탔습니다. 양은 설명할 수 없을 정도로 "깃털"을 외치지만 앨리스는 어떻게 반응해야 할지 모릅니다. 앨리스는 아름다운 러시를 모으기 위해 멈췄지만, 러시를 보트에 집어넣자마자 시드는 것을 눈치채지 못했습니다. 갑자기 앨리스와 양이 가게로 돌아오고 앨리스는 계란을 사기로 동의합니다. 양이 알을 내려놓고 앨리스가 그 쪽으로 걸어가지만 점점 멀어지는 것 같습니다.

알이 험프티 덤프티로 변합니다. 험프티 덤프티는 앨리스가 하는 모든 말에 기분이 상해서 앨리스는 조용히 혼자 동요 "험프티 덤프티"를 읊는다. 앨리스가 험프티 덤프티에게 자신을 소개했을 때, 그는 그녀의 이름이 멍청하다고 주장합니다. 앨리스가 어떤 모양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들은 앨리스의 나이에 대해 이야기하고 험프티 덤프티는 앨리스가 7세 반이 되는 대신 7세에 성장을 멈추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논쟁하고 싶지 않은 앨리스는 험프티 덤프티의 벨트를 칭찬합니다. 그는 그것이 넥타이이고 생일이 아닌 선물이라고 으르렁거립니다. 그는 앨리스에게 생일보다 생일이 없는 사람이 더 많기 때문에 생일이 아닌 선물이 생일 선물보다 낫다고 말합니다. 그는 이것이 "영광"이라고 선언합니다. 그는 이것이 "완전한 논쟁"을 의미한다고 말했습니다. 앨리스는 당황하지만, 험프티 덤프티는 단어가 의미하는 바가 무엇이든 의미한다고 말합니다. 앨리스는 험프티 덤프티에게 "Jabberwocky" 해독을 도와달라고 요청합니다. 그는 첫 번째 구절을 읽은 다음 앨리스에게 그가 그녀를 위해 쓴 시를 듣도록 강요합니다. 그것은 물고기에 관한 것이고 갑자기 끝납니다.

앨리스는 계속 여행을 하고 충돌 소리를 듣고 숲을 달리는 많은 기사와 말을 봅니다. 기사들은 말 위에 머물 수 없습니다. 그녀는 화이트 킹을 만났고, 그는 험프티 덤프티를 돕기 위해 두 마리를 제외한 모든 말과 부하를 보냈다고 설명합니다. 그들은 왕의 사자 중 한 명인 하이하가 길을 오는 것을 봅니다. 앨리스는 즐겁게 자신과 함께 하이하에 관한 어리석은 일들을 모두 H로 시작하는 것을 나열하고 왕이 합류합니다. 그녀를 기쁘게 하기 위해 하이하가 왕에게 다가갔을 때 그는 앨리스가 그녀에게서 언급한 그의 가방에서 식료품을 꺼냅니다. 게임. Haigha는 사자와 유니콘이 다음 마을에서 백왕의 왕관을 차지하기 위해 싸우고 있다고 말하지만 왕은 앨리스에게 승자가 왕관을 얻지 못할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앨리스는 싸우는 사자와 유니콘, 그리고 싸움을 멈추게 한 갈색과 흰색 빵에 관한 노래를 기억합니다. 그녀는 왕과 하이하를 따른다. 그들은 다른 전령인 하타와 합류하고 생물들의 싸움은 멈춥니다. 유니콘은 앨리스를 보고 충격을 받고 아이들은 그저 멋진 괴물일 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사자가 그룹에 합류하자 그는 매실 케이크를 외친다. 사자는 앨리스에게 케이크를 자르는 일을 맡기지만 그녀는 그것을 자를 수 없습니다. 유니콘은 앨리스에게 케이크를 넘기고 자르라고 합니다. 세 조각으로 나뉩니다. 큰 북이 울리고 앨리스는 소음을 피하기 위해 시냇물을 뛰어 넘습니다.

상황이 다시 잠잠해지자 붉은 기사가 앨리스를 포로로 잡기 위해 올라옵니다. 백기사가 나타나서 붉은 기사와 싸워 승리를 거둔다. 둘 다 여러 번 쓰러지지만 말이다. 화이트 나이트는 앨리스를 여덟 번째 광장으로 호위하겠다고 제안합니다. 기사는 걸으면서 여러 번 넘어지고 발명에 대한 그의 사랑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그의 발명품은 복잡하고 잘 작동하지 않습니다. 광장 한가운데에서 그는 그녀에게 대문에 앉아 있는 남자를 만나서 이야기를 하고는 가버립니다. 앨리스는 시냇물을 건너고 그녀의 머리에 큰 왕관이 있음을 깨닫습니다.

앨리스는 여왕이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녀는 왕관에서 걷는 연습을 하지만 어렵습니다. 붉은 여왕과 하얀 여왕이 갑자기 나타나 앨리스를 꾸짖고 앨리스의 만찬에 서로를 초대한다. 앨리스는 당황하며 저녁 파티라면 사람들을 초대해야 한다고 제안하지만 여왕은 그녀의 매너가 고쳐져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들은 앨리스에게 수수께끼를 풀기 시작하지만, 앨리스는 그 수수께끼가 넌센스라고 생각합니다. 하얀 여왕이 하품을 하기 시작하자 붉은 여왕은 앨리스에게 여왕에게 자장가를 불러달라고 합니다. 두 여왕은 잠이 듭니다. 그들의 코골이는 노래로 바뀌고 앨리스는 "Queen 앨리스"라고 적힌 출입구 앞에서 자신을 발견합니다. 그녀를 위한 것으로 표시된 벨이 없기 때문에 그녀는 안으로 들어가는 방법을 알 수 없습니다.

한 생물이 앨리스에게 다른 사람을 들여보내지 말라고 말하고, 늙은 개구리는 앨리스에게 문을 괴롭히지 말라고 말합니다. 문이 열리고 앨리스가 들어와 두 여왕 사이에 앉습니다. 참석한 모든 사람을 보고 앨리스는 여왕이 사람들을 초대한 것을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녀는 누구를 초대해야 할지 몰랐을 것입니다. 웨이터가 양고기를 꺼내서 앨리스에게 소개한 다음 가져갑니다. 붉은 여왕은 앨리스가 자신에게 소개된 음식을 먹을 수 없다고 설명합니다. 다음으로 웨이터가 푸딩을 꺼내고 앨리스는 소개를 받은 후 푸딩을 잘라냅니다. 푸딩은 앨리스를 꾸짖고 붉은 여왕은 앨리스에게 연설을 하라고 합니다. 앨리스는 오늘 그녀가 들은 대부분의 시가 물고기에 관한 것이라고 말하며 왜 그러냐고 묻습니다. 하얀 여왕은 대답으로 물고기에 관한 수수께끼를 읊지만 앨리스가 수수께끼에 대해 생각하는 동안 여왕은 그녀를 들어올려 또 다른 연설을 합니다. 상황이 빠르게 변하기 시작합니다. 앨리스는 수프통에서 붉은 여왕의 얼굴을 보고 바닥에 있는 여왕을 보고 인형 크기입니다. 그녀는 여왕을 흔들기 시작합니다. 그녀는 깨어나 자신이 키티를 안고 있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앨리스는 자신의 꿈을 고양이들에게 행복하게 이야기하고 스노드롭이 하얀 여왕이 되었고 키티가 붉은 여왕이 되었다고 제안하며 그 꿈이 자신의 꿈인지 아니면 그녀가 정말로 붉은 왕의 꿈에 있었던 것인지 궁금해합니다.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들려주려고 쓴 작품이었다면, <거울 나라의 앨리스>는 작가가 더 충분한 시간을 들여 꼼꼼히 계산해서 쓴 이야기라고 합니다. 이 이야기는 체스 경기의 규칙을 따르고 있으며, 등장 인물도 훨씬 생동감 있게 느껴집니다.

매트릭스를 비롯한 현대의 여러 영화들에 영향을 미쳤다는 가설들이 많이 제기되고 있는데, 여러 가지 황당한 이야기들에는 정말 그 당시로서는 상상조치 할 수 없었던 환상과 과학 사이의 신비한 이야기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Life, what is it but a dream

(인생, 꿈이 아니라면 무엇일까)’.

이 책의 마지막 문장입니다. 인생은 한바탕의 봄꿈(一場春夢)이라는 것. 

인생을 살다보면 누구나 한번쯤은 깨닫게 되는 말입니다. 봄날의 꿈처럼 인생의 허무함을 이야기하는 부정적의미만이 아니고 짧은 인생을 보람되게 살라는 의미입니다. 저자인 루이스 캐롤은 누구나 한번밖에 살지 못하는 인생인데 살면서 보람도 있고 즐겁고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는 교훈을 알려주기 위해 이렇게 이야기를 매듭짓지 않았나 싶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