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d, White, and Whole (Hardcover) - 『빨강, 하양 그리고 완전한 하나』원서, 2022 Newbery
Rajani Larocca / HarperCollins Publishers Inc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983년, 13세 인도계 미국인 소녀 Reha에게는 두 개의 삶이 있습니다. 인디언의 삶과 미국의 삶입니다. 그녀는 학교에서 유일한 인도 소녀이지만 그녀의 가장 친한 친구 Rachel과 그녀를 지지하는 친구 피트가 있습니다. 그녀는 비인디언 아이들과 학교에 있는 것처럼 평일에는 미국 생활을 하고 주말에는 부모님과 인디언 가족 친구들과 인디언 생활을 합니다. 그녀의 어머니는 병원 연구실에서 일하고 아버지는 엔지니어입니다.

그녀가 평균 이상의 점수를 받고 학교에서 탁월하기를 바랍니다. Reha는 중학교 댄스 공연에 갔을 때 어머니가 몸이 좋지 않았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의사는 그녀에게 백혈구가 너무 많고 비정상적인 혈액 세포가 몇 개 있다고 말합니다. 그녀의 어머니는 그녀가 실험실에서 일하기 때문에 어떤 병에 걸렸는지 알고 있습니다. 그녀의 엄마는 백혈병(혈액암) 진단을 받고 병원에 입원합니다.

Reha의 삶은 병원과 집으로 나뉩니다. 그녀는 피를 보는 것을 두려워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의사가 되고 싶어 합니다. 그리고, 엄마의 기분을 좋게 해줄 계획을 세웁니다. 그녀의 아버지는 너무 바빠서 집에서 Reha를 돌볼 수 없습니다. 그래서 그녀의 친구인 Sunny AKA Sunita(인도인 친구), Pete 및 Rachel의 가족은 오후에 그녀를 데려갑니다. 어머니의 골수 이식을 받을 때가 되자 이모 프레마(어머니의 여동생)가 인도에서 옵니다


118편의 시가 쓰여 있고, 이 시들이 하나로 이어져 한 편의 소설을 이룹니다. 양한 감정의 순간으로 가득 차 있는 시로 쓰여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가족, 우정, 문화, 이민자, 뿌리 찾기, 슬픔과의 타협과 같은 중요한 주제를 다룹니다.

짧게 짧게 이야기가 전개되어서 생각보다 생소하게 읽으면서도 쉽게 읽힙니다. 보통의 사춘기 아이들이 그러하듯, 부모가 바라는 모습과,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이 좋아하는 모습 사이에서 정체성을 고민하는 사춘기 여자아이의 시선이 담겨있습니다. 이 시에는 수많은 색채와 이미지가 있으며, 강, 하늘, 달과 별과 같은 특정 은유가 이야기를 구성하고 있습니다. 운문소설은 우리나라에서는 많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영미권에서는 흔히 볼 수 있는 문학의 형태라고 합니다.

제목이 흥미롭고 상징적입니다. 우리의 피는 적혈구와 백혈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Reha의 삶은 그녀의 아메리칸 및 인디언 측면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그녀의 전체 삶을 구성합니다.

아주 적은 단어로도 많은 내용을 다루고 있고, 슬프지만 아름답고 감동적입니다. 저자는 이 책이 1980년대에 성장한 10대 시절의 개인적인 경험을 직접적으로 다루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부모의 질병, 가족, 우정, 인도 문화에 대한 운문 소설을 좋아한다면 놓쳐서는 안 될 작품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