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My Side of the Mountain (Paperback) - 1960 Newbery ㅣ Puffin Modern Classics 6
진 크레이그헤드 조지 지음 / Puffin Books / 2004년 4월
평점 :
‘자연으로 돌아가라!’는 말은 문명의 이기 속에 사는 우리에게 언제나 꿈같은 얘기입니다. 이 책은 아동도서임에도 불구하고 성인이 읽기에도 손색이 없는 책입니다.
대가족 출신의 12세 Sam Gribley는 뉴욕의 작은 아파트에 모든 Gribley가 모여 있습니다. Sam은 더 이상 부모님과 형제들과 함께 이렇게 좁은 공간에서 생활하는 것을 더 이상 견딜 수 없었고, Catskills에 있는 할아버지의 농장으로 떠납니다. 이야기는 샘이 첫 번째 눈보라에 대비해 그의 초라한 나무 거처를 이미 산에서 준비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그는 지금까지 자신이 직면한 몇 가지 어려움과 폭풍우에 대한 두려움과 후에 일어날 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합니다. 그런 다음 점차적으로 그는 뉴욕에서의 삶과 가족, 그리고 그가 Catskills에 오게 된 방법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Sam은 산기슭에 사는 마을 사람들의 관심을 피하면서 육지에서 생활하며 자급자족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그가 만나는 모든 사람, 그의 직계 가족을 제외한 모든 사람이 그를 걱정하는 것 같습니다. 그는 자신의 성공과 실패, 그리고 두 가지 모두에서 배우는 방법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그가 할 일은 나무에 집을 짓는 것과 Frightful이라는 이름의 매를 훈련시키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1년 동안 Catskills 산맥에서 살기 위해 뉴욕시의 집에서 도망친 한 소년에 관한 것입니다. 이 책은 주인공이 광야에서 생존하는 법을 배우면서 겪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그는 아기 매를 잡아 먹이를 잡도록 훈련시키고, 아메리칸 인디언이 사용했던 것과 동일한 기술을 사용하여 속을 파낸 나무에 살고 있습니다. 카누 만들기, 강에서 채취한 진흙으로 오븐 만들기, 야생 블루베리 잼으로 도토리 팬케이크 만들기까지. 이 책이 마음에 들었던 점은 그 소년이 한 일뿐 아니라 그 일을 하게 된 이면의 과정까지 자세하게 묘사되어 있다는 점이었습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것은 Sam이 배우는 방식입니다. 그는 어려운 문제에 직면하고 다양한 해결책을 시도하며 대부분 처음 두세 번의 시도에서 실패합니다. 그는 실수를 하고 그들로부터 배웁니다. 예를 들어, 그는 부싯돌과 책 읽기만으로는 불을 지피지 못했습니다. 그는 그에게 전체 불을 만드는 과정을 보여 줄 친절한 노인이 필요합니다. 이 책은 실패가 성공으로 가는 길의 일부일 뿐임을 보여 줄 뿐만 아니라 때로는 인내하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지만 때로는 좋은 책이 필요하고 때로는 좋은 책이 필요하다는 것도 가르쳐 줍니다.
자연 세계의 아름다움을 소개하고 자연과 야생 동물을 감상할 수 있었습니다. 시골을 접해지 못했던 도시 아이, 내가 아는 것은 자갈과 콘크리트 그리고 틈 사이에서 자라는 이따금 민들레뿐이었습니다. Catskills를 사진으로만 보았지만 저자의 설명은 그 산에 생명을 불어 넣었습니다. 하늘과 나무와 개울과 풀까지 눈앞에 생기가 넘치고 광야의 모든 것이 너무나 아름답고 색과 생명력이 넘쳤습니다. 육지에서 생활하고 도시에서 그렇게 멀리 떨어져 자급 자족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Sam은 산에서 혼자 사는 방법을 배운 것이 아니라 스스로 자기 삶의 주인이 된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또, Sam을 대하는 어른들을 눈여겨보게 됩니다. Sam의 생활에 전적으로 동의하는 영어교사 밴도, 음악가 아론, Sam이 문제가 생길 때마다 책을 보러 찾아가는 도서관의 직원 터너, 이들은 아무도 열 다섯 살짜리 가출 소년을 집으로 돌려보내려 하지 않은 부분은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1960년대 미국에서 출판되어 지금까지 많은 어린이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책으로 미지의 세계에 대한 꿈과 용기, 도전 의식을 갖게 해주는 멋진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