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자들 - 뿌리 깊은 트라우마를 극복한 치유의 기록
캐서린 길디너 지음, 이은선 옮김 / 라이프앤페이지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팬데믹으로 수십만 명이 목숨을 잃고, 전례 없이 실업자가 쏟아지고, 글로벌 경제가 침체되는 사태를 맞았습니다. 이러한 비극 앞에서 개인과 조직은 아무런 희망이 보이지 않을지 모릅니다. 하지만 언젠가 이 끔찍한 시기가 초래한 장기적 결과와 개인, 조직, 지역사회, 국가 차원에서 벌어진 일들을 돌이켜볼 날이 올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틀림없이 나쁜 결과와 함께 좋은 결과도 나타날 것입니다.

트라우마는 현대 사회에서 자주 등장하는 단어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학교와 직장 등 우리가 생활하는 곳에서 심리적 외상을 입는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은 충격적인 사건을 겪으면 일시적으로 고통을 느끼지만, 대부분은 다시 정상적으로 생활하게 됩니다. 하지만 극심한 스트레스 경험은 심리적으로 깊은 트라우마를 남깁니다.


이 책의 저자는 아동 학대, 방치, 유기, 젠더 기반 폭력, 성적 학대 및 외상과 같은 다양하고 어려운 주제를 전문적으로 다루고 있습니다.

p52 상담치료사는 내담자를 진실의 문 앞으로 데려갈 수는 있지만, 그 안으로 끌고 들어가면 안 된다. 때가 되면 그들이 알아서 들어갈 것이다

한 예로, 중국 혈통을 가진 34세의 피터는 성기능 장애로 저자에게 의뢰됩니다. 어린 시절을 살아남기 위해 그는 정서적 고통에서 그를 마비시켰지만 다른 사람들과 건전하게 애착을 맺는 것을 불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절망에서 그를 구한 것은 그의 탁월한 재능과 음악에 대한 기쁨, 그리고 그의 어머니가 그에게 준 유일한 선물인 장난감 피아노와의 유대감이었습니다.


p83 자식을 학대하는 부모는 어렸을 때 학대당한 자식이었을 공산이 크다

36세의 매들린의 그녀의 어머니는 매일 아침 "좋은 아침, 괴물"이라고 그녀를 맞이했습니다. 외동딸을 사랑했지만, 그녀의 아버지는 그녀를 부모의 불안정함과 잔인함에서 보호받지 못한 채 내버려 두었습니다. 매들린은 승승장구해서 성공적인 기업가가 되지만 불안, 공황 발작, 강박 관념, 거식증 등을 겪게 됩니다.


각가의 파트는 한 환자의 치료를 처음부터 끝까지 다룹니다. 이러한 구성은 마음에 들었습니다. 이야기의 시작부터 끝까지 누군가와 함께 있는 것은 그들의 심리적 성장에 집중하고 치료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내담자들이 트라우마와 학대를 경험했기 때문에, 이러한 이야기를 읽는 동안 마음이 무거워졌습니다. 또한, 이 책은 치료를 받은 적이 없는 사람들이 치료 과정, 관련된 작업 및 필요한 시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환자들의 치유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또한 그녀 자신의 재능과 치료사로서의 성장에 관한 것이기도 합니다.


각각의 사례를 통해 심리 상담사의 역할을 엿볼 수 있습니다. 즉, 상담자는 내담자가 내면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상호 관계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궁극적인 목적은 필요한 정서적 회복과 성장을 통해 어린 시절의 트라우마로부터 회복하는 것입니다.

p144 PTSD가 있는 사람들은 초긴장 상태를 유지한다. 위험한 상황을 워낙 많이 목격했기 때문에 주변 환경을 끊임없이 살피느라 면역체계가 쉴틈이 없다

 흔히 가족이나 친한 지인의 죽음, 성폭행, 세월호사건, 전쟁같이 끔찍하고 규모가 큰 사건을 트라우마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러나 일상 속 사소한 말 한마디, 행동 하나까지 모두 트라우마가 될 수 있습니다. 사건을 직접 겪든 아니든, 사건이 크든 작든 인간이 겪는 일이라면 무엇이든지 트라우마가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부정적 경험은 개인의 강점 인식, 새로운 가능성 모색, 관계 개선, 삶에 대한 깊은 감사, 정신적 성장 등 긍정적 변화를 이끄는 원동력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책의 다양한 사례를 읽는 것만으로도, 나 자신에 대해, 사랑하는 가족과 동료, 친구에 대해 조금은 더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머니에게 안 좋은 낙인이 찍힌 아이는 어머니의 평가를 믿게 된다
- P43

모성본능은 전제 조건 없이 저절로 생겨나는 것이 아니다. 어머니가 자신의 애착관계를 기억하는 과정에서, 자기 집안이나 사회 어딘가에서 역할 모델을 보고 따라하는 과정에서 유발된다.
- P62

원주민 사회에서는 치유의 목적이 영적인 세계와 의미있는 관계를 맺고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다
- P115

죄책감이 자신의 행동을 생각하며 괴로워하는 거라면, 수치심은 자신이라는 인간에 대해 반감을 느끼는 것이기 때문에 심리학적인 관점에서 훨씬 더 해로워요
- P215

심리적 경계란 안전하고 합당한 상호작용을 위해 타인과 나 사이에 긋는 선을 말한다. 경계가 뚜렷할수록 그 사람은 건강하다
- P229

자기애성 성격장애는 아주 어린 나이에, 어쩌면 2살 이전에 시작된다고 한다. 방치당하거나 트라우마를 겪은 아이는 주양육자를 통해 기본적인 욕구를 해소할 수 있다는 믿음을 상실한다. 그러면 트라우마가 발생한 나이에 정서적인 성장이 멈추고 감사,후회,공감,사랑 같은 성숙한 감정을 경험할 수 없게 된다.

- P33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