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의 사고법 - 나폴레온 힐, 100년을 관통하는 성공 철학
나폴레온 힐 지음, 김정혜 옮김 / 흐름출판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는 보통 사람들과 생각하는 관점이 다릅니다. 바로 그 ''다른 점'' 때문에 부자가 되는 것입니다. 부자의 사고방식을 갖지 않고서는 많은 돈을 손에 넣기도 어렵지만 오랫동안 막대한 부를 유지하기도 어렵습니다. 로또에 당첨돼 거액을 손에 넣었다가 빈털털이가 되는 것은 부자의 사고방식을 갖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p23 당신이 어떤 신체 조건으로 태어날지는 통제 할 수 없다. 그러나 당신의 강점을 발전시키고 약점을 극복할 수는 있다. 생각, 목적, 삶의 목표 등을 변화시킬 힘이 있다.

1장 사회적 유전&신체 DNA

우리 각자는 유전과 환경이라는 두 가지 요소의 조합입니다.

신체적 유전적 측면에서 볼 때, 당신은 부모와 조부모로부터 모양, 머리 색깔, 피부, 심지어 성격에 대한 몇 가지 특성을 물려받았습니다. 이것은 당신이 통제하거나 변경할 수 없는 신체적 특성입니다. 사회적 환경의 유전적 측면에서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오감을 통해 세상에 노출되고 사회적인 인상을 형성하게 됩니다. 그 인상은 마음에 의해 합성되어 자신의 의견, 생각 등이 됩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자신의 성격을 구축할 권리가 있으며, 환경, 생각, 목적 및 삶의 목표를 변경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성격을 구축하려면 두 가지 중요한 원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첫째, 생각이나 습관이 사람의 마음에 영구적으로 각인되기 위해서는 어린 시절부터 사회적 유전적 특성을 통해 각인되어야 합니다.

둘째, 인간의 마음은 억제되거나 금지되거나 달성하기 어려운 것을 성취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사람의 마음에 생각을 키우기 위해서는 그 사람이 그것을 환영하고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2장 자기 암시 : 성공적인 삶을 위한 도구

진정으로 자신을 변화시키기 위해 자신에게 하는 제안입니다. 인간은 생각에 의해 통제되고 안내됩니다. 생각은 마음이 중심이며 의식과 잠재의식의 두 부분으로 구성되며 생각은 두 부분에 존재합니다. 흔들리지 않는 결의와 강하고 깊은 열망을 가지고 마음먹으면 모든 성공의 좋은 출발점이 됩니다.

p140 인간의 정신은 먼저 자신의 원하는 것을 심상을 그리고, 그다음 그것을 획득하도록

신체 활동을 지배한다. 생각을 긍정적인 말로 확언해주면 말로써 표현하지 않았을 때보다 훨씬 짧은 시간 안에 현실로 구체화할 수 있다. 최소 2주간 하루에 두 차례 이상 글로 쓰고 큰 소리로 말해보라.

3장 암시

성공적인 관리자는 부하 직원을 결코 비판하지 않는 사람입니다. 오히려, 그는 그들이 이룬 발전에 대해 격려의 형태로 항상 그들을 칭찬했습니다. 따라서 직원들의 마음이 '개선되고 있다'는 제안을 통해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면서 직원들은 점차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누군가의 마음에 그가 성공할 것이라는 야망을 심으면 암시를 통해 그의 잠재력이 깨어나고 활력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p121 우주 전체에서 물질의 형태를 띠는 모든 것은 끌어당기는 힘을 발휘하는 원천에게로 끌린다. 인간도 그렇다. 지적능력과 성향이 비슷한 사람들끼리 서로 끌리는 것도 누구도, 무엇도 말릴 수 없다.

4장 보복의 법칙 : 주는 대로 받는 불변의 진리

심리학의 가장 중요하고 중요한 원리 중 하나는 상호작용의 법칙입니다. 인간의 마음은 "같은 것에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호작용의 원리 덕분에 우리는 실제로 적을 친구로 만들 수 있습니다.

5장 정신 : 모든 것이 시작되는 토양

p166 삶의 부정적인 측면만 보는 사람, 언제나 불평불만으로 가득한 사람, 인간의 단점과 실패에 대해서만 말하는 사람 등 주변에 이런 사람이 있다면 가능한 한 빨리 관계에서 발을 빼라. 나의 목표에 공감하는 사람들, 특히 당신이 더욱 노력하고 분발하도록 독려하고 용기를 북돋워주는 사람들과 대화하라.

*상호 작용의 법칙으로 다른 사람을 끌어들이는 방법

각각의 생각은 인간의 두뇌에 저장되어 그 생각이 좋든 나쁘든 그에 상응하는 요소를 흡수합니다. 비슷한 생각과 성향을 가진 사람들이 서로를 끌어당기므로 마음의 성향으로 무리를 끌어들입니다. 상호작용의 법칙을 통해 당신은 사람들에게 당신이 그들에게 한 일에 보답하도록 설득할 수 있습니다.

6장 자신감 : 부와 성공을 이룬 사람들의 공통점

사람들이 항상 추구하는 두 가지 중요한 목표가 있습니다. 하나는 행복하고 다른 하나는 풍요로운 삶을 사는 것입니다. 이 두 가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하고 충분한 요소는 자신감입니다.

모든 인간의 내면에는 비범한 지능이 있지만, 그것은 당신 자신의 직관과 확신에 의해 깨어나지 않는다면 영원히 잠들게 될 잠재의식의 일부일 뿐입니다.

p212 직업적인 삶과 개인적인 삶 모두에서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은 하나다. 적절하고 올바른 습관을 길러야 한다. 습관으로 만들고 싶은 적절한 행동을 의식적으로 실천함으로써 몸이 무의식적이고 자동적으로 움직이는 완벽한 습관으로 굳혀라

7장 환경과 습관 :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조건

인간의 뇌는 외부 환경의 영향에 따라 반응합니다. 습관은 그러한 반응의 결과이며 잠재의식에 저장됩니다. 습관은 오랜 시간 동안 반복되는 행동, 생각입니다. 습관은 한번 형성되면 잠재의식에서 무조건반사를 형성하기 때문에 고치거나 바꾸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환경의 영향

현재의 생활 환경이 당신이 원하는 것과 다르다면 두려워하지 말고 바꾸어야 합니다. 주변에는 목표와 이상을 공유할 생각이 같은 사람들을 선택해야 합니다. 부정적인 사람만 보는 사람이나 불평하고 불평하는 사람을 멀리하십시오. 나쁜 사람과 접촉하면 그들의 나쁜 생각이 지배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8장 기억력 : 부와 성공을 담는 그릇

좋은 기억력은 단순히 사람의 이름, 만난 사람의 얼굴을 기억하는 능력 또는 한 번 경험한 감정을 기억하는 능력으로 이해됩니다.

1. 암기: 감각을 통해 외부의 영향을 받아 그 느낌을 잠재의식에 저장하는 것.

2. 기억: 저장되고 잠재의식적인 감정을 회상하고 그것들에 생명을 불어넣는다.

3. 확인: 친숙한 느낌이 떠올랐을 때 그것을 인식하는 능력. (이것은 기억과 상상을 구별합니다.

10장 이성적 사고 vs. 군중 심리 : 정신 통제를 위한 긍정적인 힘

p245 인간의 몸은 물리적인 힘으로 가두거나 통제할 수 있지만 정신은 그렇게 할 수 없다.

인간의 마음에는 종종 자신의 강점을 깨닫지 못하게 하는 한계점이 있습니다. 마음을 조절할 줄 알고 정기적으로 한계점을 돌파할 수 있는 사람은 긍정적인 결과를 보게 될 것입니다.

p282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는 스스로에게 기쁨이나 슬픔을 부여하는 내면의 힘이 있다. 이것은 스스로 보상의 법칙을 따르기 위해, 반대로 그 법칙을 거스르기 위해 얼마나 노력하는가에 달려있다.

11장 보상의 법칙 : 뿌린 대로 거두는 인과응보의 진리

보상의 법칙은 모든 사람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그것은 만유인력의 법칙처럼 불변하고 영원합니다.

p312 황금률에 담긴 철학으로 이득을 얻으려면 그것을 이해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고, 그것을 반드시 삶에 적용해야 한다. 또한 사람들에게 황금률을 설파하고 그것을 적용할 때 어떤 이득이 있는지 알려야 한다.

12장 황금률 : 부와 성공의 문을 여는 만능열쇠

황금률은 삶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초입니다. 두 사람 사이의 갈등이나 오해는 황금률을 적용하면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황금률이 잠재의식에서 형성되고 발전되면, 그것은 당신에게 마법의 힘의 원천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작은 소주제들을 여러 개로 분류하여 쪼개고 쪼개어서 설명해줍니다. 책의 내용은 그리 길지 않기 때문에, 완독을 하는데 그리 긴 시간이 소요되지는 않을 것입다. 부자의 사고방식에 대한 궁금증이 많은 독자라면, 한번쯤은 읽어 볼 만합니다.

나는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적으로 노력하는 사람앞에 불가능은 없다고 확신한다. 봉사와 희생은 가장 커다란 성공의 문을 열 수 있는 비밀번호다.
- P45

당신의 목에 걸려 있는 "자존심"은 잊어라. 그 대신에 그에게 아주 정중하고 진심을 담아 말하는 습관을 들여라. 가능한 모든 방식으로 그 사람에게 호의를 보여주기 위해 최선을 다하라.
- P101

"우리가 주는 것만 받는다"라는 것은 신의 섭리를 넘어 영원불변의 진리다. 우리에게 돌아오는 것은 우리가 바라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주는 것이다
- P105

우리 우주에는 딱 두 가지 힘만 존재한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하나는 끌어당기는 인력이고 하나는 밀어내는 척력이다. 당신도 하나의 힘이며 둘 중 하나에 속한다. 말인즉 당신은 사람들을 끌어당기거나 밀쳐낸다.
- P30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