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면 나와 결혼할까? - 매일 조금씩 나아지는 나를 응원해
후이 지음, 최인애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랑은 언제나 어떤 형태로든 우리의 삶에 가까이있습니다. 사랑을 해서 연애를 시작하고 그것이 발전해서 결혼을 하는 것이 평범한 인생의 과정으로 여겨집니다. 독특한 책의 제목처럼 의문을 가득 담고 책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이 책은 4가지 테마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4가지 테마의 이야기 중에서 첫번째를 사랑으로 잡고 있으며, 연애와 사랑에 대한 이야기를 풀어놓고 있습니다.

품위있는 사람

p27 공부를 많이 해도 지식이 풍부해도 심지어 가정교육을 잘 받았어도 반드시 품위 있는 사람이 되는 것은 아니다

품위란 무엇보다 기본을 갖추는 일입니다. 말과 말투, 행동. 매너 옷차림과 외모, 생활방식, 인간관계. 삶의 방식 등에 있어 자신의 삶의 중심 되는 신념을 갖고 있는 것입니다. 자기중심, 자기 이익만 생각하는 것이 아닌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약자와 곤란한 처지에 있는 사람을 돕고 인간의 나약함과 불완전함을 받아들이는 따뜻함을 지니고 자연의 아름다움에 감동할 줄 알아야 합니다.

결혼하기 좋은 사람

p35 내가 상대에 대해 확신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그에 못지 않게 나역시 결혼하기 좋은 사람이라는 사실을 상대에게 증명하고 확신과 안정감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사랑이 성장하고 완성되어 가는 여정에 결혼은 하나의 과정일 뿐입니다. 모든 사랑이 결혼으로 귀결되는 것도 아니고, 결혼한다고 해서 사랑이 완성되는 것도 아닙니다.

결혼 전 누군가가 제게 왜 그 사람과 결혼하려고 하느냐고 물은 적이 있습니다. 저는 ‘이 사람과 함께라면 내가 더 괜찮은 사람이 될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라고 대답했습니다.


사랑은 타이밍

p62 이리재고 저리 따지며 망설이다가 결국 사랑을 놓친 아쉬움은, 몸속 어딘가에 남아 오래도록 둔중한 아픔을 주기 마련이다

인연의 끈이라는 것은 잘 보이지 않습니다. 너무도 간절히 붙잡고 싶어도 서로의 타이밍이 맞지 않으면 볼 수 없고 잡을 수도 없습니다. 서로의 상황이 맞을 때 그 ‘타이밍’이라는 것이 평생의 반쪽을 정해주는 듯 합니다. 저의 경우가 그랬습니다. 사랑하는 사람 중에 제일 사랑하는 사람과 결혼하는 것이 아니라, 결혼할 생각이 들 때쯤에 만나는 사람과 결혼한 경우였습니다. 진정한 동반자를 만났을 때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모든 사랑이 그렇듯 결혼 역시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이별을 대하는 자세

p83 살다 보면 생각지도 못한 곳에서 진짜 인연을 만나게 된다. 그러니 떠나간 옛사람이 아니라 다가올 그 사람을 위해 지금의 나는 준비해야 하지 않을까.

저자는 사랑에 성공과 실패는 없다고 말합니다. 성공과 실패의 잣대로 평가된 사랑은 반드시 집착을 동반합니다. 하나의 인연이 매듭지어지고 새로운 인연이 만들어집니다. 새로운 관계를 맺고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는 힘도 지난 사랑의 관계속에서 학습되고 훈련된 것입니다. 그러니 끝난 사랑에 대해 할 수 있는 말은 하나, '사랑했으니 됐다' 그 뿐입니다.


두번째부터 네번째 테마는 주로 우리에게 위안을 주는 작은 이야기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실패해도 괜찮아

p105 실패해도 괜찮고, 함께해도 괜찮고, 연달아 패배해도 괜찮다. 중요한 것은 ‘더 나아질 수 있다는 가능성’의 발견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대부분은 실패를 먹고 자랐다고 합니다. 실패했다고해서 좌절하지말고, 다음에 다시 시도하면 됩니다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라곤 하지만, 자신의 무능함을 인정해야 하는 실패는 그 자체로 두려움이다. 어쩌면 실패하지 않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입니다.

세상일은 내 뜻대로 흘러가지 않습니다. 그래도 실패를 비난하기는커녕 괜찮다고, 할 수 있다고 응원을 아끼지 않는 사회라면, 그렇게 위로해줄 수 있는 사람이 많아진다면 행복해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진심으로 대하기

p183 진심을 건네면 진심이 돌아오고, 진심과 진심이 만나면 세상은 더 살 만한 곳이 된다

진심으로 사람을 대하는 것은 사실상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사람들과 교제할 때는 항상 사실을 있는 그대로 솔직하게 말하고 진심어린 관심을 베풀면 됩니다. 가령, 넘어진 사람들에게는 손을 내밀어 일으켜 세워주고, 우울해하는 사람에게는 따뜻한 미소를 보내주는 것입니다.


사랑이나 연애에 대한 글을 읽은 것이 참으로 오랜만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결혼해서 살다보니 사랑이란 이미 관심사 밖에 벗어난 영역이 되어버렸는지도 모릅니다.

저자가 여자분이고 여자의 시점에서 글을 써서 그런지 공감이 가는 부분도 많았고 쉽게 읽히는 책이었습니다. 사랑과 성,몸에 관한 이야기가 쏟아지는 세상이지만 이 책이 특별하게 느껴지는 것은 작가의 진정성 때문입니다.감각적인 단어의 나열로 독자의 눈길을 잡으려는데 치중한 책들과는 달리 솔직담백한 작가의 생각과 마음이 느껴집니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