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ere the Mountain Meets the Moon (Newbery Honor Book) (Paperback)
Lin, Grace / Little, Brown Books for Young Readers / 201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무가 열매를 맺지 않는, 무실산 기슭 어느 마을에 민리라는 소녀가 삽니다. 민리는 금붕어 장수에게 금붕어를 삽니다. 민리의 엄마는 가진 돈의 반이 넘는 돈으로 금붕어를 사는 딸을 꾸짖습니다. 그런 현실적인 엄마와 달리, 자신의 먹을 것을 물고기에게 나눠주고 매일 밤마다 옛이야기를 민리에게 들려주며 상상의 나라로 넘나들게 해주는 친절한 아빠가 있습니다. 아빠가 들려준, 운명을 바꿀 수 있는 달의 노인 이야기를 들은 민리는 자신의 집에 행운을 가져오기 위해 달의 노인을 만나러 집을 떠납니다.

말없이 집을 떠난 민리를 걱정하는 마음은 같지만 민리의 엄마와 아빠가 드러내는 반응은 사뭇 달랐습니다. 민리의 아빠는 불가능한 이야기지만 바보 같지는 않다고 민리를 믿어주었지만, 엄마는 돌아오면 가만 두지 않겠다고 합니다.

집을 떠난 민리는 무서운 태수(지방관직)로부터 도망쳐 숲에서 살던 용을 만납니다. 그 용은 불쌍하게도 날 수가 없습니다. 민리는 용에게 어떻게 하면 날 수 있는지 달의 노인에게 물어보러 같이 가자고 합니다.

엄마와 아빠는 집을 떠난 민리를 찾아 따라 나섰다가 우연히 금붕어 장수를 만납니다. 금붕어 장수는 달의 노인을 만나 죽을 운명을 바꾼 이야기를 민리의 엄마와 아빠에게 들려주며 민리를 믿어보라고 충고합니다. 금붕어 장수의 말을 되새기며 민리의 아빠는 행복문서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아빠에게 행복문서에 관한 이야기를 듣게 된 민리의 엄마는 조금씩 변하기 시작합니다.

아빠가 들려준 행복 문서 이야기는 호랑이로 불리는 태수가 군사들에게 행복한 일가족에게서 행복의 비밀을 알아내서 상자에 넣어오라는 명령을 내리고, 군사들은 행복한 일가족으로부터 행복의 비밀문서를 받아오지만 오는 도중에 잃어버립니다. 달의 노인이 사는 무진산(끝이 없는 산)을 가려면 ‘빌려간 줄’이 필요한데 그 줄은 명월성의 왕이 가지고 있습니다. 명월성의 왕을 만나러 가는 도중에 민리는 물소소년을 만나고 그의 친구 도움으로 왕을 만납니다. ‘왕이 빌린 줄’은 운명의 서책에서 뜯어낸 한 줄 글귀였고 그 종이에는 ‘집착하면 잃는다’라고 쓰여있었습니다. 그리고 행복문서에 씌어져 있는 비밀의 단어가 ‘감사’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민리는 상처 입은 용을 치료하는 과정에서 만난 아푸와 다푸를 만나 분노에 찬 태수의 혼령인 녹호의 이야기와 달의 비가 내리는 마을에 대한 이야기도 듣고 또 무진산을 찾아갈 수 있도록 안내를 받습니다. 무진산에 도착한 민리는 달의 노인을 만나기 위해 빌린 실과 글줄로 연을 만들어 그가 사는 산꼭대기까지 날려 보냅니다. 그 연줄이 다리가 되어 민리는 드디어 달의 노인을 만납니다.

달의 노인을 만난 민리는 자기 질문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습니다. 행운이란 집 안 가득 쌓인 금과 옥이 아니었습니다. 행운이란 민리가 이미 갖고 있고, 바꿀 필요가 없는 것이었죠. 집으로 돌아온 민리에게는 행복해진 엄마 아빠가 있고, 용이 돌아간 무실산(열매가 없는 산)은 유실산으로 바뀌었고, 옥류강은 맑아져 마을사람들이 살기 좋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행복한 민리 집에는 무진산 이야기를 민리에게 듣고 싶은 많은 아이들이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민리가 겪은 경험은 그녀에게 그녀의 삶에 대한 새로운 감사와 감사를 가져다주었을 뿐만 아니라 그녀에게 놀라운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모험은 책 전체에 걸쳐 다양한 등장인물이 들려주는 작은 이야기, 고대 우화처럼 들리지만 민리의 여행과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표면적으로는 어린 소녀가 퀘스트를 따라 흥미로운 캐릭터를 만나는 판타지 여행입니다. 그러나 깊숙한 곳에는 무엇이 우리를 행복하게 만들고 그 행복을 얻을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등장하는 등장인물들은 모두 독자들을 사로잡는 독특한 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민리가 퀘스트에서 만나는 다른 모든 캐릭터는 모두 진정으로 생명을 불어넣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오즈의 마법사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한 어린 소녀가 전설에 나오는 더 현명한 노인에게 조언을 구하기 위해 여행을 떠난다는 점에서 비슷하지만, 더 많은 강력한 교훈과 가치 있는 도덕이 담겨 있습니다. 아이들의 책 속에서도, 독자들은 선을 보기 위해 관점을 바꾸는 것의 중요성, 있는 곳에서 행복을 찾는 우리의 능력, 진정한 우정의 힘과 중요성 등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