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스트 - 가장 민주적인 나라의 위선적 신분제
이저벨 윌커슨 지음, 이경남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도에는 계급제가 있고 인도에는 엄격한 카스트 제도가 있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우리는 실제로 미국에 카스트 제도가 있다는 끔찍한 현실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이저벨 윌커슨은 계급이나 인종보다 더 강력한 이 시스템이 인간의 순위를 매기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인도의 카스트 제도와 달리 미국은 백인과 흑인의 두 카스트만 유지합니다. 대조적으로, 인도에는 여러 수준의 카스트 제도가 있습니다.


p36 인류의 역사에서 카스트 체제는 크게 3개가 있다. 사람들을 공포에 떨게 만들어 비극으로 치닫다 진압된 나치 독일의 카스트 체제. 좀처럼 사라질 기색 없이 수백 년을 이어온 인도의 카스트 체제. 마지막으로 드러나거나 언급되지는 않지만 형체를 바꿔가며 존속해 온, 인종에 기반을 둔 미국의 카스트 피라미드카스트 체제다. 인종 문제는 그 카스트 체제가 미국에서 만들어 낸 현상이다.

세 가지 카스트 시스템 모두에 걸쳐 구조가 사회 내의 권력 분배를 결정합니다. 누가 자원을 얻고 얼마를 받는지 결정합니다. 또한 존경, 존중, 추정되는 지능 또는 능력으로 대우받을 사람에 대한 기대치를 설정합니다. 그것은 기대와 고정 관념과 관련하여 사회의 사회적 규범을 설정합니다

미국에서 인종은 다양한 정의를 통해 지배적인 카스트와 종속된 카스트를 결정했습니다. '백인'이나 '흑인'의 분류에 딱 들어맞지 않는 사람들은 위계의 극단에 속합니다. 인종 평등을 위한 수세기 동안의 투쟁은 대체로 카스트 제도와의 전쟁이었습니다. 제도적, 사회적 인종 차별주의를 보존하는 목표는 흑인을 바닥에 확고하고 영구적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인종의 개념은 생물학적이 아니라 인간의 창조물입니다. 그 구성은 인간의 노예화를 합리화하려는 식민주의의 필요성에 기초했습니다.

다양한 상황에서 기능하는 카스트는 스포츠에서 과학, 형사 사법에서 빈곤에 이르기까지 미국 사회에 여전히 존재합니다. 이 책은 비판적 인종 이론의 관점에 따라 억압이 억압받는 카스트뿐만 아니라 사회의 집행자에게도 어떤 피해를 주는지를 개괄함으로써 억압을 강요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 인종을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 억압받는 사람들은 비참한 계급이 되어 자신의 비참함을 받아들이기만 하면 되며, 미국의 불안정한 인종 개념에 기반을 둔 사회에서 개인이 맡는 역할로 인해 개인의 행동과 타고난 성격까지도 크게 변하게 됩니다.


p92 터무니없는 이야기 같은가? 이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아서가 아니라, 인류를 분류하고 인종을 결정하는 기준으로 키를 택한 것이 말이 안 되기 때문이다.

또한, 저자는 사람들이 노예제도를 과거에 머물도록 밀어붙이게 되면서 노예제도가 종종 무시되는 현실을 지적합니다. 그 이유는 미국이 민주주의와 자유에 기반을 둔 국가임을 자처했기 때문입니다. 아메리칸 드림은 미국이 노력으로 모든 것이 가능한 세계 유일의 국가라는 바로 그 생각에서 정의됩니다. 그러나 현실은 노예 노동을 통한 이익을 기반으로 국가를 건설한 것입니다. 미국, 미국의 사회적 규범 및 기반 시설은 노예 제도를 유지하기 위한 요구 사항에 직접적으로 기초하지는 않더라도 크게 영향을 받았습니다.

노예 제도와 그 지원 시스템은 남부 사람들에게 흑인을 속박하는 것이 정당하다는 것을 가르쳤습니다. 그것은 그들에게 다른 인간 집단의 존재 자체를 지배하고 통제할 권리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기존 사회 질서에 대한 위협은 기대에 어긋나고 무급 노동력의 이점을 위협하기 때문에 강한 저항에 직면했습니다. 사회 구성원의 정체성의 대부분은 노예 사회의 계층 구조에서 차지하는 위치에 의해 정의되었습니다.

유럽이나 아시아와 마찬가지로 아프리카도 하나의 대륙입니다. 그리고 대륙의 주민들은 같은 땅에 살고 있지만 단일체는 아닙니다. 제국주의 시대에 아프리카가 쪼개지기 전에 사람들은 피부색에 근거하지 않은 부족과 독특한 민족 그룹의 구성원이었습니다. 따라서 그들은 피부색으로 서로를 통일된 민족으로 여기지 않았습니다.

저자는 백인이라는 표현을 쉽게 받아들이는 유럽인과 달리 아프리카인의 특성이나 혈통을 가진 이민자는 흑인이라는 칭호를 쉽게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지적합니다. 또는 더 정확하게는 흑인이라는 칭호를 받아들이지만 인종보다는 국적이나 민족을 강조하여 흑인 미국인과 차별화됩니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전 세계에 방송되는 흑인 미국인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 관념 때문입니다.


p471 카스트가 없는 세상은 모두를 자유롭게 할 것이다

또한 저자는 계급이 오르거나 내릴 수 있지만 계급은 고정되어 있어 계급을 올리거나 내리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고 설명함으로써 계급과 카스트를 구별합니다. 계급은 어느 정도의 보호와 자원에 대한 접근을 제공할 수 있지만 카스트는 여전히 태어날 때 관련되었던 그룹에 묶을 것입니다.

인종 차별은 "카스트"와 구별됩니다. 아마도 광범위한 차별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해 인간의 신체적, 문화적 차이를 사용하는 것은 인간의 근본적인 특성이며 거의 모든 사회에서 그 증거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것을 "인종 차별"이라고 부릅니다. 카스트는 그 단순하고 도처에 있는 죄를 넘어서서 법률, 관습, 종교적 교리, 가장 낮은 경제적, 정치적 계층으로 한 계층의 사람들을 영구적이고 영구적으로 강등시키는 것을 지지하는 가정과 기대의 오래 지속되는 기반을 건립합니다.


p460 이 책은 수천 년 묵은 문제를 모두 해결해 보려는 의도로 쓴 것이 아니다. 이 책은 그것의 발단과 그 역사와 결과와 우리의 일상 속에 스며든 그것의 존재에 불을 비추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다는 희망을 드러내기 위한 시도다.

세상에는 항상 있는 것과 없는 것이 있다는 것이 현실입니다. 혹은 가진 자, 더 많이 가진 자, 덜 가진 자. 그리고 임의의 신체적 특성이 높거나 낮은 가치로 간주되기 때문에 삶을 보류하는 것이 얼마나 불공평한지 이해합니다. 하지만 개인의 가치나 잠재력은 장점을 기준으로 하더라도 돈을 얼마나 버는지, 어떤 일을 하는지로 평가해야 한다는 생각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평등과 억압으로부터의 자유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사회, 경제적 지위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