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아플까
벤저민 빅먼 지음, 이영래 옮김, 황성혁 감수 / 북드림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왜 병에 걸릴까요? 왜 어떤 사람은 병을 이겨내고 어떤 사람은 굴복할까요

이 책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매우 중요한 주제를 다룹니다. 점차적으로 인슐린 저항성이 거의 모든 만성 질환을 유발하거나 기여한다는 사실을 발견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의 문제와 원인, 해결책의 세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1부 인슐린 저항성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요?

1장 인슐린 저항성(IR)이란 무엇입니까?

인슐린 저항성(IR)은 인슐린이 잘 작동하지 않고 더 많이 만들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2장 심장 건강

인슐린 저항성(IR)은 다양한 메커니즘을 통해 심장병을 유발합니다.

인슐린의 정상 수치는 염증을 감소시키지만 너무 높거나 낮으면 오히려 염증을 증가시킵니다.

3장 뇌 및 신경 장애

인슐린 저항성(IR)은 다양한 신경계 질환(파킨슨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혈관성 치매는 이전 장의 혈관 기전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4장 생식 건강

인슐린 저항성(IR)은 남성과 여성의 생식 문제 및 청소년의 사춘기 장애와 관련이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병에서는 통제 불능 상태가 됩니다. 임신 중 IR은 몸집이 큰 아기를 낳고 십대가 되면 비만이 될 가능성이 40% 더 높습니다. 또한, 영양이 결핍된 아기는 비만이 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남성의 경우 IR은 테스토스테론, 정자 기능 장애를 낮추는 데 기여합니다. 체지방은 아로마타제를 생성하여 테스토스테론을 에스트로겐으로 전환시킵니다. 테스토스테론 수치가 낮으면 정자 수가 줄어들거나 정자의 기능이 저하됩니다.

5장 암

유방, 전립선 및 결장은 인슐린과 강한 연관성이 있습니다.

6장 노화, 피부, 근육, 뼈

IR은 근육 성장과 유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글루코사민은 인슐린저항성(IR)을 유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7장 간과 신장

인슐린저항성(IR)은 고지혈증과 고혈당을 촉진합니다. 또한 과일 주스(어린이 및 성인의 경우)를 포함한 과당에 의해 악화되는 지방간을 유발합니다. 과일을 먹는 것은 마시는 것만큼 나쁘지 않습니다.

지방간은 현재 성인의 약 3분의 1에 달하는 매우 흔하며 간부전으로 이어집니다.

인슐린저항성(IR)은 PTH를 자극하여 칼슘을 높이고 소변을 더 알칼리성으로 만들어 신장 결석을 더 잘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간접적으로(HTN, 높은 BG 등) 신부전과 관련이 있습니다.


2부 원인: 우선 우리를 인슐린 저항성으로 만드는 것은 무엇입니까?

8장 대사 증후군 및 비만

이제 성인의 3분의 1이 대사 증후군을 앓고 있다고 합니다.

비만과 인슐린은 일종의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와 같은 논쟁입니다. 인슐린저항성(IR)은 아마도 비만보다 더 자주 발생하지만 인슐린만으로 더 이상 비만이 되지 않는 임계값이 있습니다. 렙틴은 일반적으로 인슐린 분비를 감소(그리고 인슐린은 렙틴을 자극)하지만 사람들은 현재 렙틴 저항성이 있는 경향이 있습니다.

9장 나이와 유전이 인슐린에 미치는 영향

인슐린저항성(IR)은 낮은 테스토스테론뿐만 아니라 에스트로겐이 낮은 폐경 후를 포함하여 나이가 들면서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서구식 식단에 노출됨에 따라 IR이 상당히 극적으로 증가합니다

10장 호르몬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과 에피네프린은 모두 혈당을 증가시키고 인슐린 저항성을 증가시킵니다

p141 당신의 지방 패턴이 어떤 것인지 알아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몸에 쌓인 지방을 잡아보는 것이다. 그렇다. 손으로 잡아보라. 지방을 잡아 흔들 수 있다면 그것은 피하 지방이다.

11장 비만, 지방

피하지방 vs 내장지방: 전자는 에스트로겐으로 인해 여성에게 더 흔하고 후자는 남성에게 더 흔합니다.

12장 염증과 산화 스트레스

염증은 IR을 악화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비만은 염증, 특히 내장 지방이 비대해지고 염증 물질이 누출되기 시작하는 염증과 관련이 있습니다.

13장 라이프스타일

대기 오염, 간접흡연,MSG는 염증에 기여하고 IR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p224 인슐린 민감성을 개선하고 인슐린 저항성에서 비롯되는 수많은 질환의 위험을 낮추기 위해서는 반드시 신체 활동과 식습관 개선이 중심이 되어야 한다.


3부 솔루션: 인슐린 저항성과 싸울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14장 움직이기: 신체 활동의 중요성

가장 중요한 것은 모든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이상적으로는 일주일에 약 2.5시간 이상 약간의 강도의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운동은 인슐린과 무관하게 포도당을 근육으로 흡수하여 인슐린 수치를 낮춥니다.

유산소 운동과 저항 운동 모두 효과적이지만 약간의 운동만 할 수 있다면 저항 운동이 더 나을 것입니다.

15장 똑똑하게 먹기

칼로리를 줄이면 일시적으로 체중 감량에 도움이 되지만, 체중 감량은 지방과 근육을 포함한 조직 모두에서 발생합니다.

배고픔은 실제로 스트레스 호르몬 때문에 인슐린저항성(IR)을 유발합니다.

16장 기존 치료법: 약물 및 수술

대부분의 사람들은 알약처럼 빠르고 쉬운 것을 원합니다

전반적으로 생활 방식 중재는 종종 근본 원인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지만 이러한 약물 및 외과적 중재는 일반적으로 그렇지 않습니다.

17장 인슐린 저항성 해결 방법

인슐린 저항성(IR)을 교정하려면 음식과 운동 습관의 변화가 필요하며, 이는 단순히 약을 복용하는 것보다 더 극적인 변화입니다.


결론적으로 저자는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전체 식품을 섭취하고, 가공 식품(및 종자유)을 피하고, 탄수화물을 줄이고, 가벼운 단식을 취하라고 강조합니다.

인슐린 저항성을 이해하면 단식 및 기타 생활 방식의 변화가 건강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