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 필로소피 - 아침을 바꾸는 철학자의 질문
라이언 홀리데이.스티븐 핸슬먼 지음, 장원철 옮김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를 시작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긍정적이고 영감을 주는 글을 읽는 것입니다. 때로는 삶이 지쳐 일상의 투쟁이나 고통에서 의미를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우리는 삶의 여정을 좀 더 견딜 수 있게 만들어주는 길잡이나 답을 찾고 주변 사람들도 같은 감정을 느낀다는 것을 깨닫습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영감을 받거나 세상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답이 있습니다. 그리스인들은 이것을 먼저 생각했습니다.

거의 2500년 동안 철학 학교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철학의 대부분은 금욕주의가 등장하기 전까지 평범한 사람의 삶에 아무런 가치도 부여하지 않은 불필요한 질문과 관련이 있습니다. 금욕주의에 대해 우리가 아는 것은 거의 없으며 고대 그리스 이론에 대해 잘 알고 있던 세 명의 위대한 지식인이 쓴, 살아남은 텍스트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스토아 학파는 자신과 타인에 대한 비판적 인식을 발전시킵니다.


p75 철학은 인간을 인도하는 합리성을 훈련하고자 할 때, 감정과 믿음 그리고 누구나 인정하는 진리에 의문을 품게 되었을 때 비로소 철학이 시작된다고 한다

우리는 종종 철학이 괴짜나 사람들이 지나는 황량한 길이라고 상상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금욕주의가 아닙니다. 철학으로서의 금욕주의는 현대 생활에 적용되며 금욕주의자가 되기 위한 기본 요소는 자기 비판적이어야 합니다. 스토아 학파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지능적이지 않고 자의식이 없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이것이 우리의 생각과 행동에 대해 겸손하고 비판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자신의 결점을 잔인하게 폭로하기 위해 자신을 현미경 아래에 두는 것은 자신의 세계를 자신의 세계로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불리하게 보일 수 있습니다. 자신을 무가치하게 만드는 것, 무언가를 얻기 위해, 이 경우 지혜는 가장 좋은 일 중 하나지만 하기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 자신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취한다는 것은 또한 주변 사람들을 인식하고 더 큰 이익을 위해 작동하지 않는 사람들을 피하기로 결정함으로써 "깨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그것은 헛된 것이 아닙니다.

p216 분노에 휩싸이지 않는 사람을 겁먹게 할 수는 없다. 격정이 그들을 통제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격정을 통제하기 때문이다. 강함이란 평정심을 유지하는 능력임을 기억하라

칼처럼 마음을 연마하면 모든 주의 산만함을 뚫을 것입니다.

우리의 손끝에서 사용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은 압도적입니다. 소셜 미디어와 인터넷을 통해 우리는 진정한 목적에서 쉽게 벗어나는 것은 당연합니다. 주변의 방해 요소를 제어할 수는 없지만 주의가 산만해지지 않고 올바른 방향을 유지하도록 정신을 훈련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소음을 걸러내고 우리 삶을 앞으로 나아가는 데 진정으로 중요한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열정이나 불합리함에 휘둘리지 않고 우리가 내딛는 한 걸음 한 걸음을 항상 고려해야 합니다. 충동적인 행동은 충동적인 지출과 마찬가지로 자아 발견의 목표에 해롭습니다. 마음을 통제함으로써 생각에 더 많은 평온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행동하기 전에 생각하는 것도 좋지만 행동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우리의 삶은 어수선하기 때문에 잘못된 것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만 인생에서 우리를 가로막는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준비하십시오.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는다

스토아 학파로서 당신은 항상 모든 상황에 대비해야 합니다. "아무것도 기대하지 않는 사람은 실망하지 않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것이 스토아학파의 근간입니다.

마음의 회복력을 강화하는 기술을 알아내십시오. 변화하는 상황에 적응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반응하지 마십시오. 전개되는 사건에 반응하는 순간 통제력을 잃게 됩니다. 당신은 하루를 잡을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하고 준비를 유지함으로써 희망 없는 대의에서 기회를 볼 수 있는 마음의 상태를 가져야 합니다. 금욕주의자가 가진 또 다른 특성은 삶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을 버리는 능력입니다. 그것은 친구, 가족 또는 나쁜 생활 방식일 수 있습니다. 아무 생각 없이 버리고 앞으로 나아가십시오.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멈추지 않고 생각하고 행동하십시오.

감정을 통제하라

기쁨, 즐거움, 신뢰, 혐오감, 놀람, 슬픔 또는 분노와 같은 감정이나 반응은 우리의 편견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스토아 학파는 이것을 이해하고 항상 느낌이나 감정이 아니라 지성과 합리성에 따라 행동합니다. 예를 들어 금욕적인 사람은 침착함을 유지하고 모욕을 당했을 때 화를 내지 않을 것입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 무엇이든 하세요

선택에 있어 실용적이고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냉혈한 사람이 되십시오. 머리가 아닌 가슴으로 결정을 내리면 아무데도 갈 수 없는 여행을 하게 될 것입니다. 4, 5, 심지어 10보 앞을 내다보기 위해서는 선견지명과 정신적 명확성이 필요합니다. 고대 중국의 장군들은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전투에서 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 당장 승리할 필요는 없으며 스토아 학파로서 현재의 손실을 감수하고 미래의 이익을 위해 준비해야 합니다.


p317 최상의 복수는 ‘그럼에도 내가 행복하게 사는 것’이다. 타인의 귀감이 되자. 언제나 도덕적으로 살아가려는 태도에서 고귀함이 나온다

엄격한 도덕 규범에 따라 생활하십시오

도덕은 종교와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도덕적인 사람들 중 일부는 알려진 종교를 따르지 않았습니다. 금욕주의에 대한 가장 큰 보상은 덕을 이루는 것이므로 엄격한 도덕률에 따라 살아야 합니다. 금욕주의자는 물질주의를 꿰뚫어 보고 그것을 피합니다. 그리고 금욕주의가 유물론을 수용하는 곳에서는 목적 자체가 아니라 미덕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덕은 사람이 열망할 수 있는 가장 높은 목표입니다. 정의, 정직, 규율, 용기가 하나로 합쳐진 것입니다.

미덕을 목표로 삼지 않고는 인생을 사는 데 목적이 없습니다. 물질주의는 더 많은 물질주의를 낳을 뿐이며, 이것이 바로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사람들 중 많은 사람들이 결코 만족하거나 행복하지 않은 이유입니다. 그들은 잠 못 이루는 밤을 견디며 부자 명단에 오르기 위해 더 많은 돈을 벌기 위해 교활한 계획을 세웁니다. 그들은 정상에 오르기 위해 엄청난 돈을 벌었고 그곳에 머물기 위해 엄청난 돈을 벌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티베트의 라마들은 이것을 꿰뚫어 봅니다. 그래서 그들은 대부분의 삶을 명상과 기도에 바칩니다. 그들은 목표가 세상을 정복하는 외부가 아니라 마음을 정복하는 내부임을 압니다. 그러나 아무도 당신을 이 여행으로 인도하지 않을 것입니다. 거기에 도달하기 위해 공동의 노력을 기울이십시오.

스토아 학파는 모든 사람이 연결되어 있으며 이것은 서로를 존중해야 하는 의무에서 그들을 인도한다고 믿습니다.

당신의 행동은 중요합니다

자연에 따라 산다는 금욕주의적 모토는 우리가 이 끊임없이 확장하는 우주에 어떻게 적응할 수 있는지 배우도록 도전합니다.

스토아학파의 창시자 중 한 명인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는 우주의 모든 것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보았습니다. 그는 인간을 같은 벌집에 사는 꿀벌에 비유하는 비유를 사용했습니다. 그에 따르면 벌집에 해로운 것은 벌에게도 해로울 것입니다. 반대로 세상에 나쁜 것은 인간에게도 나쁘고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따라서 이기적인 이익보다 사회의 더 큰 이익을 먼저 생각하는 것이 항상 중요합니다.


p47 걱정에 사로잡힐 때 스스로 질문을 던져라. 나의 내면의 실타래처럼 꼬인 이유는 무엇인가? 나의 불안은 통제할 수 있는 것인가? 그리고 다시 이렇게 물어라. 지금 이 불안이 나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는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미지의 것에 대한 두려움을 연료로 사용하십시오.

당신은 그것이 무엇이든지 당신이 원하는 것이 되게 해야 합니다. 피할 수 없는 것이 두려움의 근원이 되어서는 안 됩니다. 통제할 수 없는 상황을 활용하는 법을 배워야 합니다. 스토아 학파는 불행 속에서도 기회를 본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이것은 당신의 마음가짐이어야 합니다. 고통의 무지개에 담긴 선명한 색을 감상하고 포용하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고통을 수용하는 능력은 덕을 성취하는 중요한 단계입니다.


유명한 그리스 스토아학파의 짧은 인용문과 해석과 맥락을 제공하는 설명 부분을 제공하는 형식으로 제공됩니다.

이 책에서 가장 많이 인용된 스토아 학파인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에픽테토스, 세네카는 삶의 매우 다른 장소에서 왔습니다. 한 명은 로마 황제였고, 다른 한 명은 노예가 된 교사였으며, 세 번째는 부유했지만 나중에 추방된 극작가였습니다. 그러나 세 사람 모두 삶의 외부 요인을 중요하지 않은 것으로 간주하여 자제, 정의 및 신중이라는 확고한 내부 원칙에 기반한 철학을 공유했습니다.

이 책은 세 부분으로 나뉩니다. 지각의 훈련(1월–4월), 행동의 훈련(5월–8월), 마지막으로 의지의 훈련(9월–12월)입니다. 고대 스토아 철학자 세네카, 에픽테토스,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및 기타 명상하고 실천한 세 영역과 관련이 있습니다. 매일에는 고대 철학자의 인용문(또는 어떤 경우에는 인용문)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 다음에는 일상 생활에서 개념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이어집니다.

제가 얻은 가장 심오한 두 가지 교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신의 마음과 행동만 통제할 수 있습니다.

세상에서 진정으로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단 한 가지, 즉 자신의 생각뿐입니다.

2. 행복의 진정한 열쇠는 덜 원하는 것입니다.

이 핵심 아이디어는 책 전반에 걸쳐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납니다. 그것은 당신의 목표를 낮추거나 인생에서 원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물질적이거나 외부적인 것을 덜 갈구하는 것에 관한 것이므로, 추구할 때 불만을 느끼거나 얻지 못할 때 실망할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단지 무언가를 마련하기 위해 스트레스를 받거나 외부 압력 때문에 원하는 이정표에 도달했다면 그냥 쉬운 길을 택하고 원하지 않는 것이 어떻습니까?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저는 일반적으로 삶과 물질적인 측면에서 제가 원하는 모든 것을 나열한 다음 필수 사항을 우선적으로 처리합니다.

3. 다른 사람의 부정적인 의견을 항상 막을 수는 없습니다.

화해를 하거나 긴장을 풀 수 있다면 그것이 분명히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면 스토아 학파는 비판을 되풀이하지 않고 상대방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최선이라고 믿습니다. 이것은 다른 사람이나 결과가 아닌 자신의 생각과 반응만을 통제한다는 금욕주의 원칙에 부합합니다.

4. 끝은 없지만 성장하는 과정은 무한합니다.

당신의 생각을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만능이 아닙니다. 한 번만 끝내고 뒤돌아보지 않고 끝낼 수 있는 절정이 아닙니다. 사실 삶을 살아가면서 의식적으로 계속 선택해야 하는 끊임없는 과정입니다.

5. 지금(현재)을 살아라. 

 시간은 다시 되돌릴 수 없기 때문에 소중한 것이므로 하루하루를 마지막인 것처럼 살아가십시오.

아무리 후회해도 과거를 바꿀 수는 없다. 우리가 변화시킬 수 있는 것은 오로지 미래다. 그것이 바로 지금 이 순간이 가진 힘이다.
- P13

우리가 느끼는 두려움은 대부분 실체가 없다. 그저 느낌일 뿐이다. 그래서 철학자들은 우리에게 이렇게 말한다. "일단 시작하라, 나머지는 따라온다."
- P29

사람들은 자신의 말을 들어 달라고 요청하지만 우리는 그와 같은 요청을 조언해 달라는 것으로 착각하곤 한다. 게다가 우리가 들려 주는 이야기는 그들이 듣고 싶은 이야기가 아니라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일 가능성이 크다. 말은 충분히 들은 다음에 해도 늦지 않다. 문제에 대한 답은 이미 말하는 사람의 마음속에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 P197

고통은 오롯이 받아들여라. 그리고 고통이 삶의 일부임을 인정하라.
- P233

어디를 가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다. 그곳에 가는 내가 어떤 사람인지가 더 중요하다.
- P241

중요한 것은 누군가가 기억해 주는 것이 아니라 내 삶의 기억에 스스로 만족하는 것이다.
- P39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