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불안할 때 논어를 읽는다 - 현대인의 삶으로 풀어낸 공자의 지혜와 처세
판덩 지음, 이서연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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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우리는 불안하고 위태로운 세상에 살고 있습니다. 눈앞에 이득을 좇느라 정신적 가치와 윤리는 경시하고, 생명을 가볍게 여기며 감각적이고 즉흥적인 것만 추구합니다. 이러한 문제점에 대한 해결 방법은 과학기술의 발전이 아닌 오로지 인간에게서 찾아야 합니다.


《논어》는 공자가 그의 제자들과 나누었던 문답을 통하여 교육, 문화, 정치 등 인간으로서의 조건을 여러 각도로 설명해 놓은 인문학 교과서로 잘 알려진 책입니다.

공자가 살았던 춘추 시대는 하극상과 약육강식이 난무했던 시기였습니다. 공자는 그런 와중에도 인간에 대한 믿음을 놓지 않았으며 인(仁)을 바로 세움으로써 혼탁한 세상을 바로잡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오늘날처럼 사람 사이에 지켜야 할 기본적인 예의마저 상실된 시대에는 공자가 말한 예의 근본정신과 인의 궁극적인 가치가 가지는 인간 윤리적 함의를 다시 한 번 되짚어 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p28 결과에 연연하지 말고, 단숨에 목표를 이루려 하지 말고, 배우고 제때 익히는 과정 자체를 즐기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일생을 통해 끊임없이 배우고 이를 익히며 살아야 한다는 점을 시종일관 강조합니다. 나보다 잘난 사람을 스승으로 청해 배우고 나보다 못난 사람에게서도 배울 점을 찾습니다. 뜻이 맞는 친구를 만나 가르침을 청하고 나의 깨우침을 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서운해 하지 않고 학습에 정진합니다. 이같은 배움의 자세는 자만과 교만을 멀리하고 겸손을 가까이 해 겸양을 생활화 하는데 있습니다


p122 지도자는 자신의 위치를 지키며 조직의 전체 방향을 계획해 구성원 모두가 우주의 별들처럼 각자의 자리에서 정해진 방향에 따라 움직일 수 있게 해야 한다

리더십은 조직 환경과 상황에 따라서 그 정의가 달라질 수 있지만, 지도력을 통해서 조직의 문제점을 개선하고, 조직이 환경 변화에 적응하도록 하며, 구성원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등의 기능을 가진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p303 조직 운영의 정석은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지나친 요구를 하지 말고, 아랫사람도 윗사람에게 가식적으로 행동하지 않는 것이다

조직의 리더십은 시대적으로 변화하는데, 과거에는 권위주의적 리더십이 강조됐지만, 현재는 민주적 리더십과 팀리더십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스승을 따르고 제자를 아끼듯, 상사를 따르고 부하를 아끼는 그런 조직에서 직장 생활을 하는 직장인은 분명 행복한 사람들입니다. 하지만 실상은 그 반대인 경우가 더 많습니다.


p255 지능이 뛰어나다고 좋은 리더가 되는 것은 아니다. 아랫사람에게 어질게 대하는 능력은 유능한 리더의 필수 덕목이다

상사를 따르지 않는 부하 사원도 문제겠지만, 따를 수 없게 만드는 상사 또한 문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요즘 회사에서 상사를 자신의 멘토로 생각하는 부하 사원들이 얼마나 될까요? 상사를 따르기만 하면 행복한 미래를 만들 수 있게 된다는 믿음을 가질 수 있는 상사 또한 얼마나 될까요? 유구한 세월을 관통해 현대사회의 리더십도 사람의 마음을 얻는 것이 진리일 것입니다.


p238 예는 우리가 알아차리지 못하는 순간에도 우리가 살고 있는 세상을 움직이며, 사람들이 둔한 마음을 갖지 않게 만드는 강력한 힘이다. 온화하고 자애롭고 어진 마음을 향하게 하는 것이 예의 힘인 것이다

공자는 춘추전국시대에 팽배했던 온갖 오해와 증오를 어떻게 하면 적절하게 다룰 수 있을지를 고민하였고, 그에 따라 내놓은 답이 바로 예(禮)였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형식보다 중요한 것이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위에 인용해 놓은 문장에 있는 것, 예의 본체인 ‘마음’입니다. 본 마음과는 상관없이 허식만을 따르는 예는 예가 아닙니다.


p147 자기 삶을 오롯이 책임지지 못하는 자식들에 대한 부모의 걱정은 끝이 없기 때문에 효의 정수는 온전히 자신의 인생을 책임지고 부모의 걱정을 떨쳐 버리는 일이다

공자가 말한 효도의 본질은 부모를 대하는 단순한 공경이 아니라, 부모를 위하고 사랑하는 마음을 통해 완성된 삶을 추구하는 윤리의 기초입니다.

또한 내 부모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이 세상에 있는 모든 사람을 사랑하려는 인의 실천입니다. 아무리 잘 봉양한다 할지라도 마음이 없다면 짐승과 다를 바가 없다는 공자의 말은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려 줍니다. 우리에게 정말 필요한 것은 부모에 대한 사랑과 존경이 없어도 할 수 있는 서비스 차원의 효도가 아니라 진심에서 우러나오는 마음일 것입니다.


p174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사람을 탓하지 않으며, 아래에서 배우고 위에 이른다. 그는 항상 불확정성이 가득한 세계에서 다양한 준비를 하며 살았다. 이것이 바로 안티프래질이다.

충격을 받을수록 더욱 강해진다는 개념입니다. 온실속의 화초처럼 자란 사람은 인생의 고초를 만나면 무너지기 쉽고, 어려서부터 고생도 해보고 다양한 경험이 있는 사람은 오히려 위기 속에서 더욱 발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p86 온화함, 선량함, 공손함, 검소함, 겸양함을 지키는 것을 원칙으로 삼아, 매일 자신의 일을 묵묵히 해나가자. 무엇을 얻을 수 있을지는 천명에 맡기는 것이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논어’ 중 세 편을 현대적인 상황에 맞게 실생활에서 필요한 사례를 곁들어 쉽게 해석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너무 무겁지 않고 그렇다고 가볍지도 않게, 논어 속 유명한 문구와 그런 문구의 의미를 풀이한 작가의 생각이 담겨 있습니다. 요즘 시대 상황에 맞게 해석하고 삶에 적용해 나간다면 삶의 유익한 지식이 될 것입니다.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하였습니다

우리 모두는 항상 누군가의 스승으로 살아가게 된다. 부모는 자식들에게 가장 가깝고, 친밀한 스승이다
- P50

배움을 좋아하게 되면 욕망보다 이성이 강해져 다른 사람들을 의식해 자신만의 이익만 생각하지 않고, 다른 사람을 위해 노력하고 협동할 수 있게 된다
- P106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어리석어지고, 생각하고 배우지 않으면 위태로워진다. 우리는 배우면서 생각을 해야 한다
- P189

공자는 "안다는 걸 안다고 말하고, 모르는 걸 모른다"로 말하는 것이 "예"라고 생각했다

- P2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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