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라우마는 어떻게 유전되는가
마크 월린 지음, 정지인 옮김 / 심심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충격적인 사건이 발생하는 동안 우리의 사고 과정은 더 이상 원래 사건에 속한 기억을 인식하지 못하는 방식으로 흩어지고 무질서해집니다. 대신 이미지, 신체 감각 및 단어로 흩어져 있는 기억의 파편이 우리의 무의식에 저장되고 나중에 원래의 경험을 조금이라도 연상시키는 모든 것에 의해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과거를 반영하는 오래되고 친숙한 방식으로 특정 사람, 사건 또는 상황에 반응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p82 '트라우마 반복'이 언제나 원래 사건을 정확히 복제한다는 의미는 아니다. 예컨대 어느 집안에서 누군가가 범죄를 저질렀는데 후대에 태어난 사람이 스스로 깨닫지도 못한 채 죗값을 대신 치르기도 한다.

우리가 눈 색깔과 혈액형을 물려받는 것처럼, 우리는 또한 우리 가족에서 일어난 외상적 사건의 잔여물을 물려받습니다. 질병, 우울증, 불안, 불행한 관계 및 재정적 어려움은 모두 이러한 무의식적인 유전의 형태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우리가 겪는 다양한 정신적인 고통은 유전적인 것이 많음을 다양한 사례와 과학적 근거로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p188 가족이 전쟁으로 고난을 겪거나 사망하거나 폭력을 당하면 누군가는 그 트라우마의 지뢰밭을 물려받고 만다

유전된 트라우마

트라우마의 영향은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통증은 항상 저절로 사라지거나 시간이 지나면서 줄어들지 않습니다. 본래의 트라우마를 입은 사람이 죽더라도, 그 사람의 이야기가 몇 년의 침묵 속에 잠겨 있더라도, 삶의 경험, 기억, 신체 감각의 파편은 마치 과거에서 손을 내밀어 해결책을 찾는 것처럼 살아 있을 수 있습니다

언어의 중요성

우리의 부모에게서 시작되었을 수도 있고, 심지어 몇 세대 전에 우리의 증조부모에게서 시작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올바른 언어를 발견하면 트라우마를 드러낼 뿐만 아니라 치유에 필요한 도구와 이미지도 드러납니다.


기억의 힘

우리는 무의식적으로 과거를 반영하는 오래되고 친숙한 방식으로 특정 사람, 사건 또는 상황에 반응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p233 자기도 모르게 과거를 다시 사는 일은 몇 대고 계속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지금 끌어안은 생각과 감정, 느낌, 행동, 증상이 내 것이 아님을 깨달으면 악순환을 멈출 수 있다

가족의 역사

가족과 공유하는 역사는 당신이 잉태하기도 전에 시작됩니다. 가장 초기의 생물학적 형태인 수정되지 않은 난자에서 당신은 이미 어머니 및 할머니와 세포 환경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할머니가 어머니를 임신한 지 5개월 되었을 때 어머니의 난소에는 어머니가 만든 난자의 전구체 세포가 이미 있었습니다.


무형자산도 트라우마에 영향을 미친다

할머니가 겪었던 트라우마, 고통과 슬픔, 어린 시절이나 할아버지와의 어려움, 일찍 세상을 떠난 사랑하는 사람들의 상실, 이러한 것들은 어느 정도 그녀가 우리 어머니에게 준 어머니의 모습으로 스며들었습니다. 우리 자신과 관계를 맺는 방법, 자녀를 양육하는 방법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부모로부터 물려받은 것뿐만 아니라, 부모가 어떻게 양육되었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좋든 나쁘든 부모는 자신이 받은 양육을 전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핵심언어 지도

1. 핵심 불만: 가장 깊은 걱정, 어려움 또는 불만을 설명하는 핵심 언어

2. 핵심 기술어: 부모에 대한 무의식적 감정을 나타내는 형용사 및 짧은 설명 문구

3. 핵심 문장: 해결되지 않은 트라우마의 근원으로 이어지는 단서를 제공하는 우리의 가장 깊은 두려움에 대한 특이한 단어와 문장으로, 신체적 감각, 행동, 감정, 충동 및 질병이나 상태의 증상으로 표현될 수 있습니다.

4. 핵심 트라우마 : 핵심 언어 뒤에 있는 가족의 사건 또는 사건


p335 위대한 사랑은 줄곧 세상 밖으로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었다. 그것은 나 이전에 살았던 이가 전한 사랑, 과거의 두려움과 불행을 반복하지 말고 자기 삶을 충만하게 살라고 한결같이 기원하는 사랑이다. 그 사랑은 아주 깊다. 또한 조용하다. 나를 둘러싼 모든 것, 모든 사람과 연결해주는 영원한 사랑, 그것은 효과가 대단히 좋은 약이다

트라우마(trauma)란 어떤 사람이 버텨 낼 수 있는 한계를 넘어서는 스트레스로 그 사람의 건강과 안녕(생존)을 위협하여 무기력하게 만들고, 살아날 수 있다는 가정을 믿지 못하게 하며, 자신이 조절할 수 없고 예측할 수 없다고 생각하게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장기화된 코로나19, 다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트라우마는 만연한 증상입니다. 자동차 사고를 비롯한 여러 사고, 폭행이나 폭력에 의한 피해, 자연재해에 대한 경험만이 트라우마를 초래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 밤새 앓았던 장염, 임신기간 동안의 높은 스트레스, 온몸이 경직되었던 치과 치료 등 평범해 보이는 사건들을 통해서도 일어납니다. 트라우마의 원인은 그 범위가 굉장히 넓기 때문에 때로 우리가 자각하지 못하는 사이에 노출되기도 합니다.


p94 어떤 삶에든 트라우마가 전혀 없을 가능성은 희박하다.

트라우마는 ‘이전의 삶’과 ‘이후의 삶’을 완전히 다르게 구별 짓는 치명적인 상처이기도 합니다. 주변인의 도움도 필요하고, 자신의 현재뿐 아니라 과거와 미래를 아우르는 커다란 관점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결코 상처 없이 살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상처와 더불어 공생하는 방법은 얼마든지 있다고 생각합니다. 자신의 상처를 부끄러워하지 않고 그대로 바라볼 때, 그 상처와의 평화로운 동고동락은 시작될 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