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정함의 과학 - 친절, 신뢰, 공감 속에 숨어 있는 건강과 행복의 비밀
켈리 하딩 지음, 이현주 옮김 / 더퀘스트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의학은 의사와 연구가 설명할 수 없는 이야기, 즉 미스터리로 가득 차 있습니다. 생물학적으로 건강하지만 아프다고 느끼는 환자, 생물학적으로 아프지만 건강하다고 느끼는 환자가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의 신비가 우리를 정말로 아프게 하는 것과 건강하게 사는 방법에 대해 무엇인가를 가르쳐 줄 수 있다면 어떨까요?


1970년대의 한 실험에서 과학자들은 두 그룹의 토끼의 심장 건강을 테스트하고 있었습니다. 두 그룹 모두 건강에 해로운 고지방 식단을 받았습니다. 똑같은 음식을 먹었음에도 불구하고 한 그룹의 토끼는 놀랍게도 잘 지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들은 한 그룹에서 뭔가 다른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 그룹을 담당한 연구원이 다른 그룹보다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연구원은 토끼를 들고, 이야기하고, 쓰다듬어 주곤 했습니다. 그들은 엄격하게 통제된 조건에서 실험을 반복했고 동일한 놀라운 결과를 얻었습니다. 친밀함이 모든 차이를 만들었습니다.

p84 오래 지속되는 외로움은 비만이나 신체 무기력, 고혈압, 나쁜 콜레스테롤과 같은 이미 잘 알려진 위험요소들보다 더 큰 신체적 위험을 야기한다

이 실험은 더 큰 이야기의 시작에 불과했습니다. 획기적인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사랑, 우정, 공동체, 삶의 목적, 환경이 의사의 진료실에서 일어나는 그 어떤 것보다 우리의 건강에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만성적인 외로움은 하루에 담배 한 갑을 피우는 것만큼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규칙적으로 낮잠을 자면 심장병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켈리 하딩은 친밀함이 몸과 마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더 깊이 탐구했습니다.

p314 건강은 친절과 사랑, 존중, 안전이 주는 안락함에서 발견된다. 진정한 건강은 일상의 수많은 사소한 순간들 속에 숨어 있다.

친밀함과 노화

채플 힐의 노스 캐롤라이나 대학교는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들은 친절한 행동이 건강에 이롭다는 것을 발견했을 뿐만 아니라 실제로 노화 속도를 늦출 수 있음을 밝혀냈습니다.

세포 노화는 종종 염색체 끝에 위치한 텔로미어의 길이에 의해 결정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텔로미어를 신발끈의 플라스틱 팁에 비유하여 염색체가 풀리지 않도록 보호합니다. 노화와 만성 스트레스로 인해 텔로미어가 마모됩니다.

연구자들은 176명의 연구 참가자를 마음챙김 명상 그룹, 일반 명상 그룹 및 대기자 명단 통제 그룹의 세 가지 다른 그룹에 할당했습니다. 6주 후 평균 텔로미어 길이는 세 그룹 모두에서 자연적으로 감소했습니다.

명상은 긍정적인 에너지를 자신에게서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명상을 수행한 연구의 대상자들은 단순히 친절한 느낌을 보내는 것이 더 행복하고 오래 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증명했습니다.


p81 중요한 것은 ‘무엇을’ 먹는지가 아니라 ‘누구와 함께’ 먹는지다

웰빙의 핵심은 다정함이다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다이어트, 운동, 수면 및 의사 방문의 측면에서 건강을 생각합니다. 양질의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은 중요하지만 전체 건강 상태의 약 10-20%만 차지합니다. 우리 유전자의 영향조차도 한때 믿었던 것처럼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우리가 개인과 커뮤니티로서 번창하기 위해서는 ‘감정적 웰빙’을 우선시해야 할 때입니다. 모든 인간은 복잡하고 상호 연결된 시스템의 일부입니다. 우리는 또한 정신 건강이 신체 건강에 뒤쳐지는 경우가 너무 많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서비스가 너무 적거나 너무 비싸거나 낙인으로 인해 사람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치료를 받지 못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우울증이 전 세계적으로 질병과 장애의 주요 원인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 원조의 1%만이 정신 건강에 사용됩니다.


p64 두 사람이 대화하며 서로의 얘기를 들어줄 때 그들의 뇌 진동은 단순한 청각 처리 작용을 넘어 동시적으로 일어난다. 그들은 실제로 같은 파장에 있는 것이다. 인간은 우리가 온전히 이해하지는 못하는 방식으로 정서적 및 생물학적으로 연결되어 있는데, 접촉이 이때 중요한 역할을 한다.

공동체의 힘

우리는 지역사회가 건강의 사회적 결정 요인의 중심 요소라는 것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사회적 고립과 외로움이 치명적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는 강력하고 사회적으로 연결된 커뮤니티가 우리의 건강에 좋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이웃에게 인사하고, 쓰레기를 줍고, 길을 건너는 노인을 기다려주는 행동이 커뮤니티를 구축한다는 것을 압니다.

신뢰

연구에 따르면 우리 인간은 신뢰가 높을 때 협동적인 행동을 하려는 자연스러운 경향이 있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신뢰가 높을 때 배타적으로 자신의 이익이 아닌 집단의 이익을 위한 결과를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나 신뢰가 낮고 다른 사람들이 우리 편에 있지 않거나 심지어 우리를 잡으러 가지 않는 것이 두려울 때 친밀감은 사라지고 협력은 무너지고 지역사회는 무너지고 정신 건강 문제는 증가합니다.


p299 행복을 가장 빠르게 키우는 방법은 “행복해지고 싶다면 선한 일을 하라”는 격언처럼 긍정적인 행동을 취하는 것이다.

다정함은 만병통치약이 아닙니다.

저자는 다정함이 인생의 모든 위험과 상처로부터 우리를 보호하는 방탄 조끼가 아니라는 점을 조심스럽게 인정합니다. 여전히 착하고 선하게 살아온 사람들에게는 나쁜 일이 일어납니다.

일련의 무례한 일들이 우리를 아프게 할 수 있는 것처럼, 연쇄적인 선행은 우리가 개인과 공동체로서 번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리가 공통적으로 갖고 있는 모든 것을 인식함으로써, 우리는 우리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운명을 우리가 깨닫는 것보다 더 많이 바꿀 수 있습니다.

오늘 누군가의 삶을 더 나은 방향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다정함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우리가 더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도록 도와주는 엄청난 힘이 있습니다.

오늘날 세상에서 너무나 많은 갈등과 적개심과 적개심으로 인해 우리 모두는 우리 삶에서 작은 선행이라도 실천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우리 모두가 품위와 다정함으로 서로를 대한다면 세상은 어떻게 바뀔까요?

유연한 후성유전 과정을 통해 우리 몸은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유전자를 껐다 켰다 한다. 예를 들어 아기가 엄마의 자궁에서 자랄 때 코르티솔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이 태반을 통과한다. 스트레스는 고정된 DNA 코드 자체를 바꾸지 않지만 메틸화를 통해 당장의 생존을 위해 태아에게 DNA를 어떻게 배열해야 할지 중요한 메시지를 전달한다
- P55

걸어 다니는 모든 생명체와의 긍정적인 사회적 관계는 우리를 더 오래, 건강하게 살게 도와준다
- P99

스트레스가 없는 유일한 사람은 죽은 사람이다.
- P108

걷기의 장점은 무궁무진하다. 두통, 암, 우울증, 심장병,관절염, 골다공증의 위험을 줄여준다.
- P162

어린 시절 트라우마에 노출되면 성인이 됐을 때 거의 모든 질병의 위험성이 증가한다
- P229

트라우마가 있는 삶에서 개인적인 의미를 찾는 시도는 정신적 고통을 덜어주고 관계의 만족도가 커지며 신체적 건강을 더 좋게 만든다. 이러한 단순한 회복력을 뛰어넘는 현상을 외상 후 성장이라고 부른다.
- P235

건강이 좋지 않은 상태는 정신-신체의 연결성, 스트레스, 숨은 요인들의 스트레스에서 시작된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나면 더 나은 건강을 향해 가는 새로운 길이 보인다
- P27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