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미래 - 인간은 마음을 지배할 수 있는가
미치오 가쿠 지음, 박병철 옮김 / 김영사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힘든 이별과 같은 감정적 화를 다루는 고도로 진화된 미래의 자신을 상상해 보십시오. 관계를 다시 시작하기 위해 가장 친한 친구를 만나는 대신 공감하는 로봇에게 마음을 털어놓습니다. 이 아바타가 당신을 위로하고 침대에 눕힌 후, 그녀는 당신의 꿈을 기록하는 시스템을 작동시켜 당신이 나중에 이별 후 상징성을 분석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이별과 관련된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그녀는 꿈이 진행되는 동안에도 꿈을 변경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모든 불안에서 휴식을 취하기 위해 슈퍼컴퓨터에 의식을 업로드하여 육체를 쉬게 합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이러한 혁신이 상상 속에서만 가능한 것이 아니라, 생각보다 가깝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의 저자이자 물리학자인 미치오 카쿠는 뇌 스캐닝 및 기술의 최근 발전에 대해 우아하고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설명을 작성했습니다. 그는 정신 건강, 영성, 초자연 현상, 외계인 의식, 심신 제어와 같은 분야의 획기적인 연구를 포함하여 신경 과학 및 물리학의 발전에 대한 개요를 제시합니다.

p62 한 개인의 마음은 하나가 아니라 여러 마음의 집합체에 가깝다. 마음에는 다양한 하부 구조가 존재하며, 각 구조는 서로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저자는 먼저 독자들에게 인간의 뇌 해부학에 대한 개요를 제공합니다.

p81 인간 두뇌의 가장 큰 특징은 현실 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물체나 사건을 상상할 수 있다는 점이다. 바로 이 능력 덕분에 인간은 미래를 생각하고 예측할 수 있다.

첫째, 우리의 초기 조상들로부터 기원한 파충류의 뇌가 있습니다. 위험회피와 같은 본능적인 행동을 통제합니다. 둘째, 우리 뇌의 바깥 부분인 포유류의 뇌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전두엽 피질은 우리를 다른 포유류와 다르게 만드는 부분입니다.

마음과 의식

동물과 식물의 왕국에는 네 가지 수준의 의식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빛과 열과 같은 자극에 반응하는 레벨 0입니다. 식물은 이 수준에서 작동합니다. 다음은 원시 동물을 위한 레벨 1입니다. 2단계 동물은 잘 정의된 사회적 위계질서와 과거, 현재, 미래 감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만이 자의식을 갖게 하는 3단계 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p183 인간이 과거를 생생하게 기억하게 된 이유는 지난 날을 되돌아보는 과정이 미래의 가능한 시나리오를 유추하는 데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미래를 내다보는 것은 호나경에 적응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능력이다.

이어서, 저자는 다양한 뇌 반구에 대해 설명합니다. 인간의 두뇌에는 오른쪽과 왼쪽이라는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그것들은 우리의 생존을 위해 분리되지만 매우 필수적인 기능을 수행합니다. 고급 이미징 기술을 통해 과학자들은 두뇌 활동을 모니터링하고 양측이 어떻게 소통하는지 관찰할 수 있습니다. 놀라운 사실은 우리의 뇌가 하나의 전체 개체이지만 양쪽 모두가 매우 다른 성격 특성을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과학의 발전

최근 몇 년간 신경과학 기술의 엄청난 발전에 대해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이제 MRI 스캔을 사용하여 우리의 생각을 읽는 것이 가능하고 과학자들은 기억을 다운로드하여 보존할 수 있습니다. 이론상으로는 인간이 염동력을 통해 말을 하지 않고도 마음과 마음을 소통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과학은 아직 존재하지 않습니다. 저자는 신경과학의 미래가 무엇인지, 그리고 다른 사람의 마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정확히 아는 것이 가능할 것인지 묻습니다. 또한, 언젠가 우리가 온 우주를 가로질러 우리의 의식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뇌과학의 미래

p389 로봇혁명은 피할 수 없는 현실이며, 로봇의 지능이 인간을 능가하는 것도 시간문제일 뿐이다. 그러나 우리는 로봇의 창조주이므로, 피조물을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 로봇이 인간을 방해하지 않고 오직 도움만 주도록 설계하면 된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서 저자는 미래에 대해 추측합니다. 인간이 인간의 두뇌를 컴퓨터 시스템에 업로드할 수 있는 날을 꿈꿉니다. 그리고 생각과 메시지는 인간의 두뇌에 직접 전달됩니다. 그리고 우리는 불멸의 모든 한계를 뛰어넘으면서 우리의 의식을 나머지 세계와 소통할 수 있습니다. 뇌를 구축하면 연구자에게 정신 질환을 치료하는 놀라운 도구를 제공할 수 있지만 불멸의 가능성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제 과학자들은 마비된 사람의 뇌에 마이크로칩을 이식하여 특별한 컴퓨터를 사용하여 건강한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습니다. 그는 또한 신경 질환의 치료, 치료 및 관리에 있어 뇌 영상 및 신경 기술의 역할을 고려합니다.


p364 로봇에게 가장 구현하기 어려운 감정은 낯선 사람과 금방 친해지는 ‘유머감각’이다. 간단한 농담 한마디는 잔뜩 긴장된 상황을 기적처럼 풀어주기도 한다.

저자의 예측의 대부분은 이미 알려져 있지만 흥미로운 부분은 우리가 이러한 미래 기술을 실현하는 데 얼마나 근접했는지입니다. 이 모든 것이 머지 않은 미래에 우리 마음의 힘이 우리가 거의 상상할 수 없는 방식으로 우리의 삶을 변화시킬지 궁금해하게 만들 것입니다.

거울뉴런은 누군가를 흉내내거나 공감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다른 사람이 수행한 복잡한 과제를 당신이 똑같이 재현하거나 다른 사람이 느낀 감정을 함께 느끼면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것은 모두 거울뉴런 덕분이다
- P93

아주 심한 바보를 제외하고, 사람의 지성은 개인차가 별로 없다. 단지 열정과 성실함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 P213

우리 몸을 이루는 원자들은 죽은 별의 잔해이다.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원자는 먼 옛날 용광로 같은 별의 내부에서 생성되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두 별의 후손인 셈이다.
- P507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