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Four Agreements: A Practical Guide to Personal Freedom (Paperback) - 『네 가지 약속』원서
돈 미겔 루이스 지음 / Amber-Allen Pub / 199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천 년 전 멕시코에 살았던 톨텍인은 ‘지혜로운 사람들’로 알려졌습니다. 이들은 고대의 영적 지혜를 탐구하고 보존하기 위해 하나의 사회를 구성했던 과학자나 예술가들이었습니다. 그들은 거대 피라미드로 유명한 테오티우아칸 등에 도시국가를 세웠으며, 멕시코 남부 마야문명의 문화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습니다. 수천 년 전의 지혜가 오늘날까지 전해 내려올 수 있었던 것은 ‘Nagual’이라고 불리던 영적 스승과 그 제자들이 멕시코 외곽에서 그들만의 생활을 해왔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톨텍인의 고대 지혜를 기반으로 쓰여진 책이 있습니다. 4가지 약속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각 장에서는 일상 생활에서 이를 구현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첫 번째 약속-말로 죄를 짓지 마라

말은 엄청나게 강력합니다. 우리를 다른 동물들과 구별짓게 하는 것이며, 엄청난 해악이나 엄청난 이익을 주기 위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사람의 말은 어떤 칼보다 깊숙이 베일 수도 있고, 어떤 약보다 낫습니다. 말은 창조하는 능력과 파괴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사랑의 샘의 토대가 될 수도 있고, 큰 파멸의 씨앗을 뿌릴 수도 있습니다. 우리의 말에는 큰 무게가 있기 때문에 항상 다른 사람들에게 하는 말을 염두에 두십시오.

우리는 우리가 믿는 것을 말하고, 정직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을 고양시키고 사람들의 삶에 긍정을 전파하는 데 말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약속-어떤 것도 자신의 문제로 받아들이지 마라

당신이 아무 것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다른 사람이 그들의 말에 흠잡을 데 없이 당신을 해치려고 해도 당신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친한 친구나 가족, 존경하고 존경하는 사람이라면 무엇이든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 훨씬 더 어렵습니다. 낯선 사람이 당신을 게으르다고 부르면, 당신은 아마도 그것을 빨리 털어버릴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버지가 당신을 게으르다고 부르면 당신은 그것을 개인적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더 커질 것입니다. 당신은 그의 의견을 소중히 여기며, 그는 당신의 삶에 훨씬 더 많이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약속-추측하지 마라

추측은 세상을 단순하게 만들 수 있지만 확인하지 않으면 무지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저자는 매우 명확한 지침을 제시합니다. 추측은 불필요한 스트레스와 쉽게 피할 수 있는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위험합니다.

질문하고 진정으로 원하는 것을 표현할 수 있는 용기를 찾아야 합니다. 오해를 피하기 위해 가능한 한 명확하게 다른 사람들과 의사 소통해야 합니다.

우리는 우리 자신, 미래, 다른 사람들, 의견 등에 대해 추측을 하고 그것이 사실이 아닐지라도 그것이 사실이라고 믿습니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가 생각하는 방식대로 생각한다고 추측하고, 다른 사람들이 악의를 가지고 있다고 추측합니다. 이러한 추측을 중단하면 더 나은 의사 소통과 열린 마음을 가질 수 있습니다.

네 번째 약속-항상 최선을 다하라

그날 그날 최선을 다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 순간에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십시오.


이 책은 모든 종교의 핵심 원리를 간단하게 가르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지혜는 간단하면서도 어렵습니다. 상식적으로 보인다는 점에서 단순합니다. 그러나 인생은 그리 쉽지 않으며 이러한 변화를 일으키지도 않습니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너무 길지 않고 읽기 쉽고, 신념 체계나 종교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습니다. 이 ‘지혜로운 사람들’의 이야기 상당수는 사실 불교나 기독교의 가르침과 상통합니다. 그러나 종교적 영성보다는 일상에서의 방법들을 성찰한다는 점이 훨씬 더 인간적으로 와닿았습니다. 아울러, 자기 성찰과 영적 깨달음을 통해 삶에 진심으로 감사할 수 있도록 해 주었습니다.

삶이 낙담하고 삶을 더 긍정적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긍정적인 격려가 필요한 사람,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는 사람, 현실과 삶을 개선하고 싶은 사람, 지혜의 가르침을 살펴보고 싶은 사람에게 이 책을 추천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이 책을 읽게 된다면 우리의 관점이 바뀌고 우리 자신뿐 아니라 세상 전체가 더 나아질 수 있다고 믿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