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Perks of Being a Wallflower (Paperback, 미국판)
Chbosky, Stephen / Pocket Books / 201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반적으로 문학은 우리가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삶을 살 수 있게 해줍니다. 우리는 다른 성별이나 나이, 다른 가치를 지닌 다른 장소나 시간에 산다는 것이 어떤 것인지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런 면에서 독서는 공감의 놀라운 위업입니다.

어린 나이에 인생에서 많은 비극을 겪었던 10대소년 Charlie의 이야기입니다. 그다지 매력적이지 않은 것은 아니지만 집과 학교 사이에서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내성적인 소년입니다. 그의 가장 좋아하는 이모는 그의 생일에 사망했고 그의 가장 친한 친구가 자살하여 그의 1학년에 어울리는 사람이 아무도 없게 되었습니다. Charlie는 투명인간이라는 자신의 지위에 꽤 만족하지만, 그는 자신보다 나이가 많고 결국 두 명의 가장 친한 친구가 되는 이복형제자 Patrick과 Sam을 만납니다. 1년이라는 긴 여정을 통해 Charlie는 발견의 기쁨, 사랑의 고통, 버림받음, 재회 및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평생을 겪으면서 겪는 많은 다른 일들을 경험합니다. 이야기는 Charlie가 독자들에게 보내는 일련의 편지로 제공됩니다. 한 번도 만난 적이 없는 정체불명의 "누군가"에게 보내는 고백식 편지 형식은 책을 특별하게 만듭니다.

마치 한 사람으로서의 그의 경험과 감정에 대한 일기장과 비슷합니다. Charlie는 마치 방금 살아난 캐릭터로 매우 정직하고 상쾌하며 자신의 삶에서 일어난 사건에 대해 믿을 수 있고 공감할 수 있어서 그의 고통이 느껴지는 듯 했습니다. 그는 또한 그의 형제 자매와 그의 부모, 사촌에 대해 이야기하지만 어디에서도 그들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또, Charlie는 원래 외부인으로 시작했지만 사람들에 대해 배우기에 충분한 시간을 보내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들과 관계를 구축하기 시작합니다. 그는 사람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사람들을 정말 많이 걱정해서 그들이 상처를 받을 때 상처를 받고 자신의 필요보다 그들의 필요를 우선시합니다. 그는 문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착한 아이이고, 아무도 그에게 그렇게 말하지 않았는데도 Bill이 그가 특별하다고 말해줘서 기뻤습니다.


저자는 책 전반에 걸쳐 등장인물을 통해 우리가 살아가면서 자주 접하는 몇 가지 질문에 대한 답을 찾고 있습니다. 이것은 다양한 캐릭터에서 볼 수 있습니다. Sam은 자신의 존재 덕분에 자신의 좋은 점은 모두 좋다고 생각하는 소년과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그녀는 인생에서 힘든 시기를 겪었고 자신이 무가치하다고 생각하는 것도 한 몫을 합니다. Charlie는 Sam을 처음 본 날부터 좋아하게 되지만, 자신의 감정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학년말, Sam과 Patrick이 대학에 입학하려 할 때 Charlie는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고 화해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Charlie는 어린 시절의 사건을 기억하기 시작하여 공황 상태에 빠지고 곧 떠나게 됩니다.

Charlie의 이야기는 매우 실제적인 느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성인이든 십대이든 많은 사람들이 공감할 수 있습니다. 이 책을 더욱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은 그 인물이 인생의 시련과 고난에 어떻게 대처했는지에 대한 강한 감각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삶이 진정 무엇에 관한 것인지에 대해 생각하게 합니다.

이 책은 224페이지에 불과할 정도로 매우 짧습니다. 그러나, 너무나 많은 중요한 주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여기에는 자살, 외상, 약물 남용, 성폭행, 아동 학대, 가정 폭력, 동성애 공포증, 십대 임신, 낙태, 비난, 슬픔,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 인종 차별, 왕따, 바람, 이혼 등이 포함됩니다. 이 모든 주제를 다루고 있지만 결코 어둡거나 우울하지는 않습니다. 진부한 주제에도 불구하고 이 작품은 청소년 소설이지만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에게 좋은 선물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